노자가 들려주는 도 이야기

박소정 | 자음 과모음 | 2016년 03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5,500원

판매가 5,500원

도서소개

동화처럼 쉽게 읽을 수 있는 철학 인문서『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시리즈 제37권 ≪노자가 들려주는 도 이야기≫. 이 시리즈는 자칫 어렵게만 생각될 수 있는 철학을 동화로 재구성해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철학자의 핵심 사상을 간략하면서도 심도 있게 정리하여, 우리의 현실적 삶에서 제기될 수 있는 근본적인 철학적 문제들과 연결시키고 그 해답을 찾아갑니다.

37권에서는 '도가 사상'의 창시자 노자가 들려주는 우주 만물의 근원 '도'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노자는 공자와 비슷한 시대를 살았던 인물이지만 공자와는 달리 그의 삶에 대한 기록은 모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무위의 도를 지키며 산 노자의 깊은 가르침이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큰 깨달음을 주고 있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노자의 사상을 재미난 동화로 알아보세요. [제37권]

저자소개

연세대 철학과 및 동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마쳤다. 박사 학위 논문 제목은 <악론(樂論)을 통해 본 장자(莊子)의 예술 철학>이다. 우리가 속한 동아시아 전통이 지닌 특징과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여 얻어진 생각의 일부가 이 논문에 담겨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도가(道家) 예술 철학이며, 도가 사상의 현대화 문제, 음악과 언어가 드러내는 의미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및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를 거쳐 현재 건국대학교 철학과에서 강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장자와 신화적 글쓰기: ‘제물론’과 ‘우언’을 중심으로>, <동학과 도가 사상: 불연기연의 논리를 중심으로>, <동아시아 전통 예술 철학에서 악론 연구가 지니는 의미>, <장자 사상이 동아시아 음악론에 끼친 영향>, <‘한국적 자연주의’와 도가 악론에 나타난 ‘자연’ 개념>, <노자 철학의 음·성 개념 연구: 도가 악론 연구의 출발점으로서> 등이 있으며, 저서로 『기학의 모험 2』(공저), 『한국의 사상가 10인: 수운 최제우』(공저),『동학과 도가 사상』이 있고, 번역서로 『문답으로 보는 교양 중국사』등이 있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프롤로그

1. 이상한 할아버지
1. 으 방학숙제 2. 할아버지를 처음 만나다 3. 물처럼 고요한 마음
4. 엄마의 엄마의 엄마의 엄마
ㆍ 철학 돋보기

2. 세상의 두 가지 모습
1. 착한 어린이 나쁜 어린이 2. 친구마음 알아주기
3. 사람들은 돌아가고, 꽃은 피고지고 4. 시작과 끝이 있다
ㆍ철학 돋보기

3. 보이지 않는 힘, 티 안나게 하는 일
1. 나 홀로 도서관에 2. 좋아서 하는 일, 억지로 하는 일
3. 너무 어려워요 4. 다른 사람의 마음을 내 마음속에
ㆍ철학 돋보기

4. 마음 다스리기
1. 짝꿍 바꾸던 날 2. 머리로 아는 것과 마음으로 아는 것
3. 학교 도서실에서 만난 노자
ㆍ철학 돋보기

에필로그
부록 _ 통합형 논술 활용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