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0 문명편

이어령, 최경석 | 살림 출판사 | 2015년 08월 1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7,800원

판매가 7,800원

도서소개

지식의 경계를 뛰어넘는 대융합 시대의 창조적 발상법!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는 변화하는 시대를 꿰뚫는 힘의 다른 말입니다. ‘나무와 함께 숲을 바라보는’ 융합과 통섭에 관한 살아 있는 아이디어다. 원래 각각의 교과 분야는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론과 지식을 모아 놓았던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야들은 사실 별개로 존재해서는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눈앞에 당면한 문제에 따라 각 분야들끼리 쉼 없는 만남과 헤어짐과 넘나들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해지는 것이 ‘순환적인 사고’와 ‘양면적인 사고’, 서로 다른 분야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복합적인 사고’입니다. 이런 복합적 사고를 훈련하는 것이 지식의 경계를 넘나들기 위한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문명편」은 이집트·메소포타미아·인도·중국으로 대표되는 고대 4대 문명에서부터 그리스 로마 문명, 기독교·이슬람·유교·불교 등으로 대표되는 동서양의 종교 문명, 종교의 용광로 같은 인도 문명과 중남미대륙의 아스테카·잉카·마야 문명에 이르기까지 여러 과거 문명들의 발전과 교류의 역사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이어령
저자 이어령은 문학평론가, 언론인, 소설가, 시인, 에세이스트, 전 문화부 장관 등 그를 규정하는 말은 수없이 많다. 20대에 「한국일보」의 논설위원이 되더니 88 서울 올림픽 개막식에는 ‘굴렁쇠 소년’ 퍼포먼스를 기획했고, 급변하는 시기마다 놀라운 저서들로 시대정신을 이야기하는 등 그가 걸어온 길은 화려하면서도 진중하다. 하지만 그는 자신을 다른 무엇이 아닌 ‘크리에이터’라고 말한다. 그리고 사회의 변화를 읽고 새 시대를 예고할 수 있는 힘이 바로 창조력, 상상력, 호기심에서부터 만들어진다고 이야기한다. 이런 그가 이번에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로 청소년 독자들을 찾는다. 늘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그가 이 시리즈를 통해서 제시하는 키워드는 ‘넘나들기’이다.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의 만남, 비빔밥을 예찬하며 말했던 다양한 재료들의 조화 등은 모두 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넘나들기, 통섭, 컨버전스, 융합의 개념과 맞닿아 있다. 순환적인 사고, 양면적인 사고, 복합적인 사고를 아우르는 생각 넘나들기를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시대의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최경석
저자 최경석은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배문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역사 속에 숨어 있는 논술』『청소년을 위한 역사란 무엇인가』가 있으며, 「중학 독서평설」에서 ‘비교하며 생각하는 역사논술’, ‘화가, 역사를 말하다’ 등의 칼럼을 연재했고, MBC FM 라디오 <타박타박 세계사>에 출연하여 역사가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현재 EBS에서 국사와 한국근현대사 등의 수능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목차소개

1장 문명의 형성과 충돌, 그리고 붕괴
미술과 문명 코카콜라와 팝아트, 그리고 맥도날드 시위
2장 인류 문명의 찬란한 시작, 4대 문명
인류와 문명 노마디즘, 여행이 문명을 창조한다.
3장 서양 문명의 시작, 그리스와 로마 문명
정치와 문명 그리스 문명의 도편추방제, 주민소환제로 되살아나다
4장 서양 문명의 발달, 기독교 문명
종교와 문명 기독교 문명 속 유토피아를 지향한 토머스 모어
5장신이 원하신다면 이루어진다, 이슬람 문명
예술과 문명 매직 카펫, 이슬람 문명의 또 다른 키워드
6장 종교의 용광로 속에서 꽃피운 인도 문명
문화와 문명 인도 문명 속 카레와 요가
7장 중남미대륙의 아스테카, 마야, 그리고 잉카 문명
음식과 문명 안데스의 감자, 유럽에 ‘악마의 선물’로 전파되다
8장 유교·불교·도교로 대표되는 동아시아 문명
영화와 문명 태극 전사에서 쿵푸 팬더의 태극까지
9장 실크로드에서 인터넷까지, 동서양의 문명 교류
무역과 문명 마르코 폴로, 동방견문록을 남기다
10장 과거와 미래의 대화를 위한 디지로그
부록 융합형 인재를 위한 교과서 넘나들기 핵심 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