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 MBA

이용균 | e퍼플 | 2020년 07월 1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최근에 ‘병원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국내외 도서가 발간되면서 필자는 기존 도서와 다소 차별화하고자 하였다. 병원과 관련한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의료인들이 알아야 할 ‘병원경영’에 대한 기본적 내용을 한 달 정도에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하고자 하였다. 본서의 주 제목을‘병원경영 MBA’부제목으로 ‘1개월 패스트 트랙(fast track)’에서 제시한 것처럼 각 장은 일주일 단위로 독자분들이 읽고 한 달 동안에 병원경영을 기본적으로 이해할 만한 내용으로 기술하고자 하였다. 본서의 이와 같은 집필 목적에 따라서 4주간 주요 내용과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주제는 ‘병원경영과 건강보험의 이해하기’부문이다. 첫 장에서는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 의료인들이 경영에 대한 기본 이해와 국내 건강보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병원경영을 둘러싼 건강보험과 병원경영의 이슈들을 다루었다.

둘째 주는 병원의 인사와 조직관리를 주로 다루었다. 병원경영의 인사, 조직, 재무의 3대 영역에서 병원 인사와 조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병원의 성과급, 리더쉽 및 마케팅기법과 동향 등을 함께 기술하였다.

셋째 주에는 병원의 회계부문과 재무관리를 주제로 기술하였다. 이 부문은 병원의 경리업무와 관련이 없는 일반인에게는 다소 진입장벽이 높은 영역인데, 최소한의 이해가 필요한 부분만 기술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독자에 따라서 재무와 회계의 해당 내용과 용어가 다소 생소한 경우에는 기본적인 개념만 이해해도 무방할 것 같다.

한 달의 마지막 넷째 주 주제는 병원경영전략을 다루었다. 과거 경영학에서는 전략부문을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영역으로 취급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영환경의 경쟁이 심화하면서 경영우위, 핵심경쟁전략 등 전략적 경영기법들이 주목을 받아 있어 병원의 경영전략기법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하였다.

저자소개

저자 이용균(Lee Yong-Kyoon)

서울대 보건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의료경영’ 관련 논문으로 경영공학박사를 취득하였다. 주요 경력으로는 한국의료관리연구원 수석연구원, (주)한국의료컨설팅 수석컨설턴트, (재)한국병원경영연구원 연구실장, 병원경영의 컨설팅업체 HM&COMPANY 대표컨설턴트를 역임하였다. 의료업무와 관련하여 서울대병원 정책자문위원, 의료기관 인증원 운영위원, 국회의 국민건강위원회 자문위원, 국방부 의료자문위원으로 참여하였다. 현재 연세대 보건대학원 겸임교수(병원경영강의)과 의료와 컨텐츠 전문컨설팅사인 에이치앤컨설팅 부사장과 헬스이노베이션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그동안 집필한 병원경영과 관련한 저서로는 <병원경영기법과 전략, 2003> <병원성공경영, 2005> <병원서비스 품질경영, 2007>이 있다(e-mail : kyoon@business.kaist.edu)

목차소개

목 차

제 1주. 병원경영과 건강보험 이해
1.병원경영의 이해
2.병원경영 4.0시대
3.병원경영과 영리법인
4.병원경영과 건강보험제도

제 2주. 병원의 인사와 조직관리
5.병원의 조직관리
6.병원인력관리와 직급체계
7.동기부여와 성과급제
8.조직관리와 리더쉽
9.병원의 홍보와 마케팅

제 3주. 병원회계와 재무관리
10.병원의 회계관리
11.병원의 재무관리
12.병원의 자금관리

제 4주. 병원 경영전략
13.병원경영의 뉴 패러다임
14.병원경영전략과 기법
15.병원경영전략과 정보기술(IT)
16.병원경영전략 사례분석
17.미래 병원경영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