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감상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67가지

김소영 | 소울메이트 | 2013년 02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0,800원

판매가 10,800원

도서소개

여가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사람의 행복에 상당 부분 영향을 끼치면서 예술이 우리들의 일상으로 젖어드는 생활예술의 시대로 차츰 변하고 있다. 생활예술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먼저 연극이, 그림이, 음악이 왜 좋은지 알게 되는 만남이 있어야 한다. 알게 되면 좋아지고, 좋아지면 뭐라도 하게 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문화예술을 감상하는 데는 진입장벽도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MBC에서 9년 가까이 문화부 기자로 활동한 저자는 서양화, 한국화, 클래식, 사진, 오페라, 국악, 발레, 뮤지컬, 연극 등 예술장르를 망라해 감상하고 보는 방법을 알려준다. 예술감상을 하고는 싶은데 막상 하려니 공연 고르는 일부터 고역처럼 느껴지는 사람들을 위해 각 장르별로 상식으로 반드시 알아두면 좋을만한 내용을 엄선했다.

저자소개

저자 : 김소영 저자 김소영은 한국외대 영어과를 졸업하고 1995년 문화방송에 입사했다. 사회ㆍ정치ㆍ경제부를 거쳐 아침 뉴스 앵커를 역임한 뒤 9년 가까이 문화부에 둥지를 틀고 지냈다. 문화뉴스를 만드는 것이 천직이라는 생각이 들어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에 들어가 공부를 조금 더 했다. 2013년부터 MBC 주말 뉴스데스크 부장을 맡고 있다. ‘정치는 생활을 바꾸고, 예술은 삶을 바꾼다.’를 취재 신조로 삼고 있다.

목차소개

지은이의 말 _ 예술이 일상으로 젖어드는 시대가 빨리 오기를! chapter 1 예술과 예술감상에 대한 단상 예술과 예술가를 대하는 극단의 태도 오해의 시작, ‘예술은 미(美)다’ 예술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우리가 미처 몰랐던 예술가의 운명 인생은 살만하다고 가르쳐주는 것이 예술 예술을 잘 즐기려면 감정이입은 필수다 예술작품에 대한 해석에 찬성한다 예술작품에 대한 해석에 반대한다 한국의 ‘마이클 카이저’를 기다리며 기술 발달이 잠재적인 공연 관객층을 넓힌다 너무나도 놀라운 예술교육의 힘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원천인 예술 chapter 2 공간예술(서양화, 한국화, 사진) 감상에 대해 서양화 1. 그림을 보는 곳과 사는 곳은 다르다 서양화 2. 돈의 흐름을 따라가는 미술 서양화 3. 인상주의의 등장과 회화의 죽음 서양화 4. 미국미술 전성시대를 연 폴락과 워홀 서양화 5. ‘작가’라는 애매모호한 명칭에 대해 서양화 6. 나만의 보는 눈을 키우자 서양화 7. 그리스 신화를 알아야 그림이 보인다 서양화 8. 돈 많은 컬렉터가 만드는 미술의 역사 서양화 9. 예술가와 디자이너의 모호한 경계 서양화 10. 아이와 미술관 가는 길 한국화 1. 한국의 미술, 고구려에서 고려까지 한국화 2. 조선 풍속화를 꽃피운 김홍도 한국화 3. 비밀에 쌓여 있는 풍속화가 김준근 한국화 4. ‘바보 산수’ 운보 김기창 가던 날 한국화 5. 조선의 고흐, 불운한 천재화가 최북 한국화 6. 불멸의 이름이 된 예술가, 백남준 사진 1. 세실 비튼이 담은 세기의 미녀들 사진 2. 버젓한 예술로서의 사진이란 존재 사진 3.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사진만의 힘 chapter 3 시간예술(클래식, 오페라, 국악) 감상에 대해 클래식 1. 베토벤 교향곡 몇 번? 저도 잘 몰라요 클래식 2. 상상을 잘해야 비로소 다가오는 음악 클래식 3. 관악기와 현악기, 그리고 타악기 클래식 4. 드뷔시가 마침내 문을 연 현대음악 클래식 5. 두 명의 특별한 후원자를 둔 바그너 클래식 6. 지휘자와 오케스트라의 관계에 대해 클래식 7. 전용홀은 오케스트라의 필수조건 클래식 8. 제2의 물결과 클래식 음악의 변천 클래식 9. 새로운 클래식의 돌파구는 민요 오페라 1. 상류층이 아닌 서민의 예술, 오페라 오페라 2. 오페라와 문학, 그 멋진 관계에 대해 오페라 3. 오페라 가수의 외모와 성공 국악 1. 흥선대원군의 연인, 명창 진채선 국악 2. 동편제와 서편제, 그리고 중고제 국악 3. 장난이 아닌 다섯 마당 완창 판소리 국악 4. 사라지기엔 너무 아까운 여성국극 chapter 4 종합예술(무용, 연극, 뮤지컬) 감상에 대해 발레 1. 경외감으로 가득한 나의 발레 예찬 발레 2. 발레, 치마 길이 가 짧아지는 역사 발레 3. 러시아 발레 전설, 니진스키와 발란신 발레 4. 모리스 베자르와 프레디 머큐리 발레 5. 러시아 발레를 맡겨다오, 에이프만 한국춤 1. 한국 춤의 시조, 한성준 한국춤 2. 북으로 간 최승희, 남에 남은 조택원 한국춤 3. 창단 반세기 국립무용단을 생각한다 한국춤 4. 세계에 내놓을 우리 춤이 있는가 한국춤 5. 춤의 명인들에게 춤을 가르친 기생들 연극 1. 극장이라는 학교를 다니고 있다 연극 2. 우리는 왜 비극에 빠져드는가 연극 3. 역사가 상식이라면 연극은 일탈이다 연극 4. 연극은 고백하는 글쓰기 연극 5.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 체코 연극 연극 6. 연출가 임영웅에게 있어 고도란? 연극 7. 오이디푸스에서 피터 브룩까지 뮤지컬 1. 상업예술이자 대중예술인 뮤지컬 뮤지컬 2. 뮤지컬과 친해지기, 이렇게 해보자 뮤지컬 3. 뉴스와 뮤지컬, 보는 사람이 주인 『예술감상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67가지』 저자와의 인터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