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떨려도 괜찮아

박대령 | 메이트북스 | 2020년 01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심리학, 떨림증을 부탁해!
“단순한 질문에 대답을 할 때도 얼굴이 잘 달아올라요.” “사람들의 눈을 보고 이야기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너무 떨려요.” 세상에 수많은 떨림증이 있고 저마다 나타나는 모습은 다르지만, 사실 그 뿌리는 같다. 바로 ‘사람들이 내 모습을 어떻게 볼까’를 걱정하면서 몸이 긴장하고, 그 결과 다양한 신체 증상이 뒤따른다는 것이다. 떠는 것이 부끄러워서 더 긴장하고 떨게 되는, 끝없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따지고 보면 정말 이상한 것도, 못난 것도 아닌데! 이 책에는 심리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떨림증이 있는 사람들이 아파하고 고뇌하고 헤매면서, 부르튼 발로 찾아낸 생생한 경험들이 담겨 있다. 배우 손병호, 시인 조병준, 뮤지컬 음악감독 구소영 등 명사들이 전해준 떨림증 극복 비결도 직접 인터뷰를 통해 담았다.
떨림증이라는 마음속 중심에 있는 섬으로 항해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이 든든한 친구가 되기를 소망한다. 마치 여행 가이드북처럼 말이다. 그리고 떨림증만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당신은 참 멋지고 괜찮은 존재’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되리라 믿는다. 자신이 못난 게 아니라고 생각하든, 상대방도 나만큼이나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든, 우리 자신이 그렇게 이상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는 순간 마음에 평화가 찾아올 것이다. 타인에게 약하게 보이지 않으려고 떨리는 것을 감추려는 마음은 당연하다. 다만 떠는 자신을 외부의 부당한 평가에서 스스로 지켜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사람을 대할 때 떨리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을 비로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그 여유 속에서 내 떨림을 바라보자.

남들 앞에 나서기가 힘든 이들을 위한 책!
이 책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떨림증을 소개합니다’에서는 떨림증에 대해 소개한다. 떨림증은 병일까, 아니면 그저 인간적인 모습일까? 떨림증은 유전되는 것일까, 아니면 후천적 학습에 의해 형성되는 것일까? 떨림증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내용들을 담았다. ‘2장 왜 남들 앞에 서면 떨리는 걸까?’에서는 떨림증의 배경과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심리학에서는 ‘사회공포’ 또는 ‘사회불안’이란 용어로 떨림증을 연구해왔다. 그 결과 많은 것들이 밝혀졌고, 새로운 관점에 따른 발전된 이론들이 나타났다. 이를 10여 년간 상담현장에서 적용해보니, 도움이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해낼 수 있었다.
‘3장 떨림증 모임에서 만난 친구들의 이야기’에서는 생생한 경험담을 담았다. 사회불안 자조모임 ‘이미 아름다운 당신’에서 그룹 인터뷰 지원자를 모집했다. 한자리에 모여 어떤 경험을 통해 떨림증이 커지게 되었는지, 지난날을 돌아보며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의 사연을 통해 우리가 어떤 상황과 맥락에 있을 때 떨림증이 생겨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4장 떨림증을 이기는 심리학’에서는 떨림증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그 접근법을 담았다. 사람을 두려워하던 저자가 남들 앞에서 덜덜 떨면서, 눈물 콧물 흘리며 경험한 것들을 모두 담았다. 공연장이나 길거리에서 연극이나 노래 공연을 하며 얻은 깨달음과 수많은 강연과 모임 진행에서 얻은 노하우를 담았다. 심리학의 도움도 있었고, 주변의 생활인들이 가르쳐준 것들도 있다. 수십 년을 발로 뛰며 얻은 보물들을 나누고자 한다.
‘5장 멘토에게 배우는 떨림증 극복 노하우’는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내용을 담고 있다. 떨림증을 극복하는 긴 여정에서 먼저 이를 겪고 이겨낸 배우 손병호, 작가 조병준, 음악감독 구소영을 만났다. 저자는 이 명사들에게 떨림증을 치유하는 소중한 노하우뿐만 아니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는데,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모두 담았다.

저자소개

박대령
정신건강임상심리사로 경기도립 의정부병원 정신과,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를 거쳐, 현재 이아당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사회불안 자조모임인 ‘이미아름다운당신’과 사회적 고립청년 부모모임 ‘얼로너 써포터즈’를 진행하며 “떨려도 괜찮다”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저서로 『관계를 회복하는 용기』 『사람의 마음을 얻는 심리 대화법』이 있다.

이메일 commun77@naver.com
이아당 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youareok.net

목차소개

지은이의 말_ 남들 앞에 나서기가 힘든 이들을 위한 책
용어 해설

1장 떨림증을 소개합니다
천 개의 떨림증과 하나의 뿌리
모태 떨림증과 후천성 떨림증?
사회공포증? 대인공포증? 회피성 성격장애?
나는 네게 피해를 줄까봐 두렵다
왜 나만 이상한 걸까?
내향적인 성격이라 소심한 걸까?

2장 왜 남들 앞에 서면 떨리는 걸까?
너 공황장애? 나 사회공포증!
나는 자존감이 부족한 사람인가요?
어떻게 해서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었나?
‘노오력’하면 더 나빠져요
나를 약하게 보는 것이 두려웠어요
‘주홍글씨’를 달아 더 떨어요
늪에 빠진 사람의 딜레마

3장 떨림증 모임에서 만난 친구들의 이야기
남이 널 뭐라고 생각하겠니?
어떻게 남 앞에 당당하게 나설 수 있겠어?
내가 한 말 때문에 사이가 멀어질까봐 두려웠어요
해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나는 객관적으로 못생긴 걸까?

4장 떨림증을 이기는 심리학
떨림을 주유구에 넣고 부웅 달려요!
호기심이 너를 구원할 거야
충돌방지 브레이크, ‘멈풀연 명상법’
새로운 이름표를 달아주세요
공감대를 형성하면 마음이 편해진다
말을 잘 들어야 떠는 행동이 줄어든다
잘 느끼면 당신도 리액션의 고수
있는 것을 떠오르는 대로 말하기
말하고 나니 별거 아니네요
떨림을 줄이는 호흡의 비법
무대 위 멋진 한 말씀
말을 공놀이처럼, 같이 놀자
내 마음과 매일 한 걸음씩 친해져요
나만 보다가 이제 세상을 보고 있어
긍정적인 경험이 긍정적인 생각을 낳는다
자신감, 성공할 수밖에 없는 조건 만들기
두근두근, 도전 목록 작성의 요령
삐딱이가 문제를 해결한다
힘 빠지게 하는 말 vs. 기운 나게 하는 말
최면치료사의 주머니에서 훔쳐온 이미지 트레이닝
말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떨치자
시선을 피하는 당신, 시선 독립만세!
청중과 교감하기 위한 발표 준비 요령

5장 멘토에게 배우는 떨림증 극복 노하우
익숙함이 나를 만든다_ 배우 손병호
사랑을 위해 길을 나서다_ 작가 조병준
떨림을 인정하다_ 뮤지컬 음악감독 구소영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