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의 현재와 미래

안세일 | e퍼플 | 2020년 01월 03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화폐금융이론은 두 가지 접근법이 대립되면서 상호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발전되어 왔다. 하나는 고전학파이론으로 실물시장이 핵심이며 금융시장은 실물시장을 보조하는 베일 (veil)이나 껍데기에 불과하다고 접근하는 견해이고, 또 하나는 케인즈 학파 이론으로 금융시장도 그 자체에 작동원리가 존재하며 독자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실물시장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접근하는 이론이다.
금융경제를 풀어나가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길이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주제별로 살펴보되 발전과정을 배경으로 고려하여 보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그렇게 함으로써 보다 현실성이나 역사성이 살아나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필자는 중앙은행에 근무하면서 우리나라의 금융시장의 현상을 파악하고 주어진 여건하에서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선진국과 같은 금융시장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고심했었던 경험을 하였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금융시장이 발전한 단계를 그대로 따라가면서 정리를 하였다. 그리고 끝맺음으로 제4차 산업혁명을 맞으면서 금융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정리하였다.

저자소개

필자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한국은행에 들어가 통계편제, 조사연구, 정책기획 등을 수행하는 부서에서 근무를 하였다.
근무하는 중에 학술연수 기회를 얻어 미국 텍사스 A&M대학교에 유학하여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에 파견되어 선진국의 중앙은행에서 경험을 쌓을 기회를 얻었다.
정년퇴직 후, 스위스계 투자은행인 UBS은행에서 고문을, 한국예금보험공사에서 예금보험위원을, 한동대학교에서 화폐금융과 국제금융을 가르치는 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비상임 감사로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들어가는 이야기: 금융경제는 왜 따로 생각해야 하는가?
제1편 금융경제의 기초 이야기
제2편 직접금융: 금융시장 이야기
제3편 금융시장가격1: 이자율 이야기
제4편 금융시장가격 2: 주가 이야기
제5편 금융시장가격 3: 환율 이야기
제6편 간접금융: 금융중개기관 이야기
제7편 통화공급1: 현금화폐 (중앙은행 본원통화) 이야기
제8편 통화공급2: 신용화폐 (상업은행 파생통화) 이야기
제9편 경제성장과 금융발전 이야기
제10편 한국의 경제성장과 금융발전 이야기
제11편 금융자유화와 파생금융상품시장 이야기
제12편 규제완화와 투자금융 이야기
제13편 통화신용정책 이야기
제14편 통화신용정책효과의 파급경로 이야기
제15편 한국의 통화신용정책 이야기
제16편 금융위기 이야기
나아가는 이야기: 금융경제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참고문헌
?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