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나무에 핀 행복

일운 스님 | 담앤북스 | 2018년 12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000원

판매가 11,000원

도서소개

사찰음식은 식감을 높이기 위해 몸에 해로운 재료를 전혀 쓰지 않기 때문에 건강에 좋고 꾸준히 먹으면 질병이 치료되고 과격한 성격이 변화된다. 몸이 더욱 건강해지고 마음도 따뜻해져서 행복해지면 자연스럽게 주변에 함께 살고 있는 가족과 이웃도 함께 행복해지지 않을까! 이것이 사찰음식에 담긴 의미일 것이다. 이 책은 불교의 역사 속에서 오랜 세월 우리들의 문화를 받아들이며 함께 발전해 온 발효음식 김치를 불영사 천축선원의 안거 수행과 더불어 소개하고 있는데 고즈넉한 불영산사의 선방 이야기는 재미난 삽화로 마음을 다스리는 한 편의 에세이로 또 다른 건강을 우리에게 전하고 있다. 사계절 내내 다른 맛과 모습으로 건강을 책임지는 김치를 통해 단순히 늘 먹는 음식이라는 개념을 떠나 그 하나하나의 소중함과 그것을 대하 는 마음가짐을 다시 한 번 되새겨 보고있다. 봄안거 여름안거 가을안거 겨울안거로 나누어 계절에 어울리는 김치 및 김치활용요리를 싣고 사이사이에 계절별 절집 살림살이를 수행 이야기로 삽화로 에세이로 풀어놓았다.

저자소개

저 일운 스님 일운 스님은 1969년 경북 청도 운문사로 출가한 뒤 대만 유학을 마치고 1991년 첩첩산중의 울진 불영사로 들어가 자연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안거철이면 여러 스님들과 정진하고 산철에는 사찰음식대축제 산사음악회 울진군 청소년 백일장 등을 열며 지역사회와 호흡하고 있다. 2013년에는 심전문화복지회관을 열어 문화와 복지 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2011년 만일결사회를 결성해 매일 아침 1만 5천여 명에게 마음 편지를 보내 소통하고 있다. 마음 편지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들에 마음 빼앗기는 것을 경책하며 ‘산은 늘 푸르고 물은 늘 흐른다’는 법어를 담아내고 있다. 또 우리의 인생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항상 긍정적으로 살아갈 것을 당부하는 따스함이 깃들어있다. 산사에서 정진하면서 얻은 깨달음의 진언들은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하는가를 친절하게 일러주고 때로는 죽비가 되어 세상을 향해 꾸짖는 준엄함도 서려 있다. 만일결사회 회원들의 회비는 인도 네팔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 북한 등 제3세계 어린이 구호사업에 쓰인다. 누구나 명상하면서 쉴 수 있는 힐링공간인 [불영사 국제명상원 線善禪]의 건립을 추진중이며 국제명상원 완공 이후 ‘참마음 찾기 운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나눔을 실천하는 일운 스님의 일상과 지혜를 조명한 KBS 스페셜 「돌고 돌아 봄-불영사에서 나누다」가 2017년 5월 5일 방영되었다. 지은 책으로는 불영사 사찰음식을 소개한 『불영이 감춘 스님의 비밀 레시피』 『김치 나무에 핀 행복』 『사찰음식이 좋다』가 있고 수행 에세이 『일운 스님의 속삭임 심심심』 『산사에 홀로 앉아』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_ 두 번째의 사찰음식 책을 펴내면서…
천축선원 안거 이야기
공양의 의미
김치는…
천연 채수 만들기
김치에 들어가는 기본양념 알아보기
물김치 기본양념 만들기
김치기본양념 만들기
사찰김치 담그는 방법
배추의 여정
봄안거
산수유백김치
나박김치
민들레김치
미나리김치
청경채물김치
시금치김치
쑥갓김치
더덕김치
맨드라미물김치
양배추김치
콩나물김치
깻잎김치
씻은김치 들깨볶음
김치두부꼬치
김치그라탱
묵은지냉채
김치묵사발
김치팔보채
김치김말이
김치두부완자탕
팽이버섯김치샐러드
여름안거
가지김치
오미자무쌈말이물김치
열무김치와 국수
매실김치
적겨자잎김치
쌈채물김치
녹차백김치
오이소박이
상추수삼김치
고구마줄기김치
백김치
김치김밥
김치소파프리카
김치잡채
백김치오이롤밥
깍두기볶음
메밀김치수제비
김치비빔국수
김치두부덮밥
김치버거
감자김치전
가을안거
배추김장김치
우엉김치
연근김치
고춧잎김치
오미자백김치
천문동약초김치
늙은호박김치
무소박이
고추씨백김치
갓김치
송이보쌈김치
고추김치
섞박지
송이나박물김치
생김치찌개
두부김치유자청조림
고구마김치고로케
김치능이콩나물죽
김치스파게티
배추속대말이찜
연근곡류김치밥
김치콩비지찌개
겨울안거
동치미
동치미국수
석류나박물김치
감귤물김치
총각무김치
김치우거지찌개
청국장김치찌개
김치칼국수
김치튀김
버섯야채김치찌개
김치만두
김치말이만두화전
김치팽이전
김치샐러드
김치두부조림
김치또띠아
말린무양념조림
말린김치당면찌개
청국장배추찜
돌솥김치밥
음식축제 소감문
판권 페이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