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한 오늘의 교양 365일

이우재 | 글도출판사 | 2015년 12월 1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500원

판매가 8,500원

도서소개

세계 위인들의 격언들을 매일 한 개씩 모아 이를 생활의 지혜로 삼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한 책! 얼마 전 『킹즈맨』이라는영화를 보고 온 아이들에게서 들은 얘기이다. 거기에 이런 대사가 나온다고 한다. Manners maketh man.(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주인공이 동네 양아치들에게 한 수 가르치면서 하는 대사란다.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는 것은 맞는 말이다. 그래서 이 말은 아주 좋은 대사다. 그러나 이것은 좀 소략하다. 매너를 우리말로 하면 예의 범절 정도겠다. 요샛말로 치면 에티켓(?) 같은. 매너보다 훨씬 본질적인 것이 있다. 교양이다.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은 십분 공감이 가는 바지만 그 매너를 형 성시키는 게 다름아닌 교양이다.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면 그 매너를 만드는 것은 교양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결국 사람을 만드는 것은 그 교양인 것이다. 요즘같은 기술시대에 교양인에 대해 말한다는 것은 좀 그렇다. 교양은 전인(全人)을 기대하는데 기술은 특화인(特化人)을 기대한다. 「해바라기」의 노래 가운데 이런 가사가 들어가는 노래가 있다는 걸 기 억하는가. “하나는 모르면서 둘을 알려고 하는…”하나는 모르면서 둘을 알려고 하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砂上樓 閣) 격이다. 그 하나는 아무래도 교양일 것 같다. 『킹즈맨』 식으로 말하자면 매너다. 어쩌면 우리 시대가 기술시대이기 때문에 더욱 교양에 대하여 언급할 필요가 있는 일인지도 모른다. 결국 우리 모두는 사람인 까닭이다. 매너가 그 사람을 만들고 교양이 그 매너를 형성시키는 까닭이다. 20세기 말엽에 엮은 책이다. 그 책을 21세기로 들어선 지도 어언 십여 년 정상에 오 년이 또 덧붙은 지금사 뺄 건 빼고 첨가할 건 첨가해서 다 시 엮는다. 그 엮는 뜻이 이와같다. 책을 펴내느라 수고를 아끼지 않은 글도출판사의 열정어린 젊은 제군 들께 아낌없는 감사의 념(念)을 전한다.

저자소개

광운대 국문과 명예교수로서 동 대학 도서관 장을 역임하였고 현재는 서희장에 은거 연 구와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2개의 국민훈장 (모란장 석류장)을 받은 전쟁영웅이다. 시조시인이다. 격조 높은 민족시어를 아름답 게 갈고 닦아 한 단계 높은 현대시조를 엮었 다. 자연따라 예술따라 항상 밝은 문학의 생생한 꽃을 피운다. 또한 수필가이다. 투철한 나라관과 공동체관 을 지닌 그의 문장은 언제 읽어 보아도 신선 미를 안고 자연미가 풍긴다. 또한 자기 문화를 깊이 사랑하는 문화재 애 호가이다. 국내여행은 물론 세계여행을 통하 여 아름다운 시어를 갈고 닦는 서정시인이 다. 우주여행을 못 가본 것을 유일한 아쉬움 으로 지닌 여행 매니아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시집 『그 어느날처럼』 『은항의 나그네길』『산은 나의 애인이다』 수필집 『동트는 추억일기』 『은항 수필집』 평저 『음양철학과 현대생활』 『약사신앙이 한민족 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 등 그 외 126편여에 이르는 저작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1장 고난은 기도를 가르쳐준다
2장 미소가 기쁨을 만든다
3장 보지 않으면 마음도 멀어진다
4장 입을 조심하라!
5장 힘없는 정의, 정의없는 힘
6장 남에게 공을 베풀었거든
7장 악한 말이 가면 화가 돌아온다
8장 달뜨면 오마든 임
9장 강한 자와 약한 자의 평안
10장 대중이 나쁘다 해도 살펴보아야
♥맺음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