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입문

이제영 | 시간의 물레 | 2018년 10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커뮤니케이션 새내기를 위한 입문서 어느 책에서 본 적이 있는데 “사람의 눈 귀 입”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눈과 귀는 두 개이니 많이 보고 들어야 하고 입은 하나이니 될 수 있으면 적게 말해야 한다.”고... 실제 현대사회에서는 이렇게 처신하기가 그렇게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누구나 먼저 말하고 싶고 많이 떠들기 원하면서 듣는 것과 보는 것은 귀찮은 듯 혹은 자존심 상하는 것처럼 외면하기 일쑤다. 일상생활 속에 얽매여 살다보면 이 또한 쉬운 일이 아님을 독자들은 체감하고 있을 것이다. 자신만의 준거 틀(reference frame)을 고집하기 보다는 상대방을 이해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들어보면 유대감이 발생하고 이에 따른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획득할 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한 학문적 카테고리와의 연계적 차원을 염두하고 저작하였다. 크게 ‘미디어’라는 분야는 엄밀히 따져 보면 ‘커뮤니케이션’을 빼놓고 얘기할 수는 없다. 모든 매체와 현상(상황)들이 ‘communication’을 동반하여 일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알 수 있는 대목일 것이다. 저자에게 있어서 이 글은 스마트한 디지털미디어시대에 거주하는 생활인들에게 적어도 알고 있어야 하고 이를 학문적으로 바라보고 이해하려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주고자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초심을 잃지 마라.’ ‘발없는 말이 천리 간다.’ ‘말 한마디 잘하면 천냥빚도 갚는다.’ 등의 전해오는 명언처럼 나와 남을 생각하는 ‘(겸손한) 커뮤니케이션’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고민할 수 있는 현명한 시대인(時代人)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저자소개

저자 이제영은 現)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부학장 한국언론학회 편집위원 한국출판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한국콘텐츠학회 특임이사 및 편집위원 한국광고PR실학회 편집위원 및 총무이사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 前)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편집이사 한국OOH광고학회 홍보이사 기획이사 ㆍ저서 및 논문 『방송규제정책론』 『중국의 광고산업』 『매스미디어와 미신』 『신문산업진흥론』 『미디어와 주관성』 『광고매체론』 『Q의 의미』 『유형화와 광고홍보학』 『언론규범론』 『정치인과 홍보이미지』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치하라』 『PR학 원론』등 다수.

목차소개

판권 페이지
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특성
2. 커뮤니케이션과 매스컴
3.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어원
4. 커뮤니케이션의 현상과 과정
5. 커뮤니케이션의 모델과 기능
6.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7.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사례
2. 커뮤니케이션의 다양성
1,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배경
3.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과정
4.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및 목적
5.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6. 커뮤니케이션의 형성 요소
7.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3. 커뮤니케이션의 모형
1. 모델의 유용성
2.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델
3. 라스웰 모델
4. 수학적 모델
5. 선형 모델
6. 상호작용 모델
7. 카츠와 라자스펠드의 모델
8. 벌로의 모델
9. 나선형 모델
10. A-B-X 모델
4.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와 비판
1. 미디어 효과 개관
2. 매스미디어 비판이론
3. 미디어 정치경제학
4. 매스미디어와 이데올로기
5. 수용자론
5.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1. 커뮤니케이션의 특수성
2. 커뮤니케이션의 독창성
3. 커뮤니케이션의 레벨
4.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성
언론 용어해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