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불화 명작강의

우리가 꼭 한 번 봐야 할 국보급 베스트 10

강소연 | 불광출판사 | 2017년 07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4,000원

판매가 14,000원

도서소개

불화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미적.종교적.역사적 관점에서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 소개된 10점의 불화는 한국 불화만의 멋과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간직한 국보급 명작들이다. 이 책은 불화의 기본적인 구도나 묘사법 같은 작품의 기술적 부분은 물론이거니와, 각 작품들에 담긴 핵심 내용(불교적 가르침)과 작품이 제작된 당시의 시대적 상황까지 두루 짚어준다. 또 불교가 낯선 이들을 위해 ‘기초공부’를 통해 불교 용어를 세심하게 설명한다.

25년 차 베테랑 미술학자인 저자의 식견과 다채로운 해설을 통해 독자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불화를 접하게 되고, 이로써 책에 소개된 작품들뿐 아니라 한국불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불화의 현란한 장식 표현과 매끈한 곡선에서 전해지는 멋스러움 이면에 감춰진 층층의 이야기들을 꿰뚫어 보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서울 태생으로 어린 시절을 천년고도 경주에서 지냈다. 원로미술사학자 강우방(전 국립경주박물관장) 선생의 딸로, 청소년기를 미국 보스턴에서 보냈고 케임브리지C RLS 고등학교 재학 중 한국으로 귀국했다. 문화재를 공부하기 위해 고려대.영국 런던대.서울대.일본 교토대.대만 국립중앙연구원 등을 거쳤고, 이들 전 과정을 장학생으로 수학했다. 어린 시절부터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재를 직접 보고 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다양한 외국어에 능통한 국제적 감각을 가졌다. 25년의 작품 조사 경력을 가진 젊은 베테랑 학자이다. 동아시아학술원 연구원.동국대학교 불교학과 연구교수.한국학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디지털 조선일보 기자로 재직하였고, 홍익대학교 겸임교수로 10년간 교편을 잡았다. 수상 경력으로는 일본의 명예학술상 ‘국화상’ 장려상, 한국의 ‘불교소장학자 우수논문상’ 등이 있다. 현재는 중앙승가대학교 문화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홈페이지_ 불교장엄학연구소 www.zaririta.com)

목차소개

1_ 명작 답사 1번지
무위사 <아미타삼존도>, <관세음보살도>

2_ 들리는가? 석가모니 말씀
해인사 <영산회상도>

3_ 찬란한 극락의 풍경
동화사 <극락구품도>

4_ 우주의 씨앗, 두루하네
용문사 <화장찰해도>

5_ 공덕으로 장엄하다
쌍계사 <노사나불도>

6_ 싯다르타 태자가 출가한 이유
법주사 <팔상도>

7_ 어머니의 이름으로
운흥사 <관세음보살도>

8_ 천지를 품는 따스한 기운
갑사 <삼신불도>

9_ 마음을 바로 가리키다
직지사 <삼불회도>

10_ 무시무시한 지옥세계
안양암 <지장시왕도>

감사의 말 | 사진 출처 | 작품 소장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