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홀로 음반내기

오승환 | 생각비행 | 2019년 08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아직도 대한민국은 오디션 천하”

왜 많은 뮤지션 지망생이 기획사나 공중파 방송 등에서 하는 오디션에 도전할까? 스타가 되고 싶어서, 아이돌이 되고 싶어서, 자신의 앨범을 낼 수 있어서, 뮤지션의 꿈을 이루고 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1990년 이후 대한민국은 오디션 천하가 되었다. 특히, 아이돌 그룹의 콘텐츠가 K-POP이라 불리며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기획사들은 세계 각지를 돌며 오디션을 개최하고 인재를 모은다. 2009년 <슈퍼스타K>의 성공 이후 <쇼미더머니> <고등래퍼> <팬텀싱어> 그리고 매 시즌 최고의 화제 속에서 방영되는 <프로듀스 101>까지 변화하는 방송계를 보면, 마치 오디션을 통해서만 뮤지션이 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다. 하지만 자신의 앨범을 내기 위해, 뮤지션의 꿈을 이루기 위해, 굳이 오디션의 문들 두드릴 필요는 없다. 기획사나 방송사에서 하는 오디션은 이윤과 시청률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개성과 취향보다 상업성을 따를 수밖에 없다. 그러니 앨범을 내고 뮤지션의 꿈을 이루기엔 오디션은 확률 낮은 방법의 하나인 셈이다.


“누구나 뮤지션이 될 수 있다”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가 일상화되면서 SNS로 많은 사람이 자기 생각이나 모습, 일상을 나눈다. 특히 유튜브나 팟캐스트 등에 개인이 만든 콘텐츠를 올리면서 많은 사람이 보고 들으며 즐긴다. 몇몇 유튜브 채널이나 팟캐스트 프로그램은 공중파 방송의 콘텐츠보다 더 높은 인기를 끌기도 한다. BTS를 필두로 한 아이돌 그룹의 음악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데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의 일상화가 큰 몫을 차지했다.
미디어의 발달로 이제 특별한 사람이 아닌 누구나 방송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음악도 마찬가지다. 온라인 공간에서 누구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음악을 들려주며 뮤지션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전문적인 작곡 공부를 하지 않아도 개러지밴드 같은 작곡 앱을 이용해 간단한 곡을 만들고, 기타 반주에 가사를 붙여 녹음하기도 하며, 작곡 프로그램을 이용해 손쉽게 곡을 만들기도 한다. 또한 마치 DIY로 가구나 장난감 등을 만드는 것처럼 앨범을 만들고, 유튜브 채널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람들에게 선보일 수도 있다.


“내 앨범은 내가 만들어 활동한다”

자신이 만든 음악을 혼자서 듣는다면 굳이 앨범으로 만들 필요는 없다. 그렇다면 직접 앨범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선보인다는 것은 어떤 뜻일까? 단순하게 말하면 음악 제작부터 유통, 등록, 홍보, 정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스스로 하는 것을 말한다. 《나 홀로 음반 내기》는 앨범을 만드는 이 과정을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재미있게 설명한다.
‘제작’에서는 음악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앨범의 종류, CD, 디자인, 서브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 등을 설명한다. ‘유통’에서는 만들어진 앨범을 소비자가 멜론이나 애플뮤직 같은 온라인 서비스 사이트나 교보문고 핫트랙스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법과 유통사의 선택, 계약서 작성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등록’에서는 음악저작권협회를 통한 저작권 등록 절차, 방송 심의 넣기, 방송국 출입 요령 등을 배울 수 있다. ‘홍보’에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방송사에서 홍보하는 방법, 행사 공연까지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정산’ 역시 유통 정산에서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각종 영상 저작권 문제까지 설명하고 있다.
이제 누구나 스스로 앨범을 만들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오디션에 떨어졌다고, 경제적으로 어렵다고, 음악에 대한 꿈까지 접을 필요는 없다. 이 책을 보고 한 단계, 한 단계 밟아가다 보면 어느새 앨범을 만들고 활동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오승환
대구 계명대학교에서 교육학과 한국어문학을 전공하던 대학 4학년 초여름 ‘가르치는 것도 좋지만 지금 음악을 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하겠다’고 생각하여 교직으로의 진로를 포기하고 반년 동안 데모 CD를 만들었다. 이후 무작정 상경해 앨범 발표를 위해 말 그대로 맨땅에 헤딩했다. 우여곡절 끝에 2008년 1집 앨범 을 발표했고 직접 제작·연출·편집에 참여해 만든 ‘필립 말로우의 잃어버린 소녀 Pt.1’의 뮤직비디오가 제16회 대한민국 영상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후 , , , <서울, 가디> 등 다수의 앨범을 발표했으며 KBS의 <시사투나잇>, <소비자고발>, <감성다큐 미지수>, MBC <정오의 희망곡> 등 각종 방송 음악과 코오롱 스포츠, 맥도날드, 10X10 등의 광고 음악을 맡기도 했다. MBC <쇼! 음악중심>, KBS <뮤직뱅크>, SBS <인기가요>, Mnet <엠카운트다운> 등 다수의 음악 방송에 출연한 이력이 있으며 흑인 음악 미디어 <리드머>에 ‘가사는 문학이다’라는 주제로 칼럼을 기고하기도 했다. 스트리트 인피니티 엔터테인먼트 기획팀장, GH 엔터테인먼트 음반제작부장, WH 크리에이티브 A&R 담당을 거쳐 지금은 한국 최초 외국인으로만 구성된 K-POP 그룹 EXP EDITION(이엑스피 에디션)이 소속된 (주)아임어비비 엔터테인먼트의 임원으로 재직 중이다. 또한 자신의 1집 앨범 제목을 딴 음악 프로덕션 ‘텔어비전’의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메일: self.eumban@gmail.com
인스타그램: @self.eumban
페이스북: fb.me/self.eumban

목차소개

프롤로그 Do It Yourself

PART1 앨범은 누구나 낼 수 있다

여전히 오디션 천하
뮤지션으로 태어난 사람은 없다
딱 다섯 단계
단언컨대 누구나 앨범을 낼 수 있다

PART2 내 앨범은 내가 낸다

첫 번째 제작, 일단 만들어야지
음악이 만들어지기까지
앨범의 다양한 이름들
CD 케이스 종류
나만의 CD 케이스 만들기
커버와 속지 디자인
서브 콘텐츠로 확 있어 보이게

두 번째 유통, 잘 만들었으니 내다 팔자
유통이 뭐야?
유통 자료 준비
이득 보는 유통사 선택과 계약
끝판왕의 앨범 소개 쓰기

세 번째 등록, 인증하고 검사받자
저작권 등록하기
저작인접권 등록하기
심의 넣기
뮤직비디오 등급 분류 신청
화끈한 19금 앨범 처리 방법
인터넷 포털 사이트 인물 정보 등록 방법

네 번째 홍보, 전쟁터로 오신 걸 환영합니다
새삼, 뮤지션의 역할에 대하여
홍보 전 필수 준비 사항
결론은 팬덤 확보
프레임이 가장 중요하다
실전은 인터넷에서부터 시작한다
유튜브여야 하는 이유
인스타그램이 공식 홈페이지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방송사 홍보 실무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행사 공연 실무

다섯 번째 정산, 돈 계산은 철저하게
똑 부러지는 내 앨범 정산하기
유튜브 영상 정산하기
유튜브 영상 소유권 분쟁 피하는 법

PART3 사소하지만 모르는 것들

인스타그램에 파란 별 달기
크레딧 정리 가이드
바코드 만드는 법
스티커 만들기
앨범 제목과 노래 제목의 상관관계
아이튠즈의 괄호 적용 규정
해외 온라인 음악 서비스 사업자의 매칭 확인

에필로그 꿈, 깨지 말고 이루길

부록 1 나의 뮤직비디오 작업기
부록 2 <프로듀스 X 101>이 슬픈 이유
부록 3 K-POP의 글로컬라이제이션과 EXP EDITION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