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꿰뚫는 세계민족 도감

21세기연구회 | 이다미디어 | 2018년 09월 1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기획의도

민족지도를 보면 세계정세가 한눈에 보인다!!

냉전체제가 종결된 후 민족문제가 국제사회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이데올로기’를 대신해 ‘민족’이 세계 분쟁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구소련이 해체되면서 동구권을 비롯해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폭발했던 민족분쟁의 활화산이 지금도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뜨거운 용암을 분출하고 있다.
이 책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과 현상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민족문제를 다루고 있다. 세계지도를 펼쳐 놓고 각 민족의 역사를 통해 세계의 분쟁과 정세 등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한다. 구 유고슬라비아의 민족분쟁, 체첸과 러시아의 테러전쟁, 티베트의 독립운동, 아랍국가의 패권 다툼 등 국지적이고 국제적인 분쟁을 이해하는 실마리로 ‘민족’을 키워드로 삼은 것이다.
그렇다면 민족이란 무엇인가? 사전적인 의미로는 오랜 세월 동안 일정한 지역에서 함께 살아 독특한 언어, 종교, 풍습, 문화, 역사를 가지게 된 공동체를 지칭한다. 하지만 이런 정의는 너무 애매하고 자의적이다. 민족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국제표준의 명확한 기준도 없다. 때문에 대부분 민족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지침서 역할

근대 국가의 탄생과 함께 생겨난 ‘민족’이라는 개념은 식민지 시대를 거치면서 숱한 부정적인 유산을 남겼다. 강대국의 식민지 통치에 이용되거나, 또 강제로 특정 민족이나 집단에 귀속되도록 강요받고 분열된 예는 수없이 많다. 이렇게 강요된 민족의식이 단결의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분열의 씨앗으로 분쟁과 전쟁의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민족의 자부심과 편협한 민족주의의 혼동은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공통적인 현상이다.
이 책은 민족의 정의부터 시작해 언어, 종교, 지역, 소수민족, 민족분쟁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이슈와 움직임을 다루고 있다. 우리가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민족’이라는 개념을 역사의 틀에서 설명함과 동시에 현재 국제관계 속에서 입체적이고 구체적인 의미를 해설하고 있다.
세계민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다. 각 민족의 상호존중과 상호이해를 위해서도 민족의 정치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폐쇄적인 민족주의를 벗어나 보다 개방적인 민족주의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다.

책의 내용과 특징
책의 내용

각 민족의 성립 과정, 언어, 종교, 역사적 관계 등의 연구결과를 정리

이 책은 민족분쟁이나 국제정세를 이해하기 위해 각 민족의 성립과정, 언어, 종교, 역사적 관계 등의 연구결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았다. 역사학, 고고학, 종교학, 문화인류학 등의 연구자 9명이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세계민족에 대한 기본상식과 지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1장 민족과 언어
민족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와 분류에 대해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민족을 구분할 때 인종을 먼저 떠올리지만 인종보다 훨씬 합리적인 기준이 언어이다. 언어는 문화의 한 요소로 이것을 집단이나 개인의 정체성과 연결시켜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라져가는 소수민족의 언어와 피식민지를 경험한 국가들의 혼란스러운 언어 상황을 짚어본다.

2장 민족과 종교
언어 외에 종교도 민족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한 요소로 작용한다. 종교의 실천이 공동체나 민족 전통의 테두리 안에 머무는 것이 민족종교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민족종교로는 고대 유대교와 힌두교를 꼽는다. 이슬람교는 민족종교로 탄생해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중국의 후이족이 무슬림인가 아닌가의 기준으로 한족과 구별한다. 카슈미르 지방의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분쟁, 불교과 힌두교가 싸우는 스리랑카의 종교 분쟁을 다룬다.

3장 민족의 이동
인류의 역사는 이동의 역사이다. 켈트족, 바이킹족 등 유럽의 주요 원시민족의 이동경로를 통해 유럽국가의 민족 구성과 문화의 특징을 살핀다. 노예제 폐지 이후의 노동인구의 이동과 중국 신화교의 세계 진출을 설명한다. 냉전 후에 지역 분쟁이 심해지면서 난민의 수가 급증했다. 세계 곳곳에서 발생한 민족 분쟁의 희생자인 난민의 이동은 또 다른 분쟁의 불씨가 되고 있다.

4장 토착민족과 소수민족
전 세계적으로 토착민족이나 소수민족으로 알려진 사람들이 그 나라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중남미 마야 민족을 중심으로 세계 토착민족의 인권과 권리의 실태를 추적한다. 티베트족을 비롯한 중국의 55개 소수민족과 일본 홋카이도의 아이누족이 어떻게 소수민족으로 전락했는지를 설명한다.

5장 민족의 대립과 분쟁
발칸반도의 화약고라 불리는 구 유고슬라비아의 민족 분쟁은 인종, 언어, 종교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실타래와 같다. 지금도 독립을 요구하며 러시아와 테러전쟁을 벌이는 캅카스산맥의 체첸인의 기구한 역사를 살펴본다. 식민지 정책의 후유증으로 심각한 민족 분쟁을 겪고 있는 수단 내전과 소말리아의 씨족 분쟁은 끝없는 유혈사태를 되풀이하고 있다.

6장 중동·아랍과 유대
복잡한 중동 정세를 뿌리 깊은 아랍 민족과 유대 민족의 대립과 분쟁의 역사를 통해 풀어낸다. 아랍 민족의 기원과 역사, 이슬람교 내부의 종파 문제 등을 다루며 중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말한다. 유대 민족의 기원과 유대인의 탄생 과정도 설명한다.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등 세계 3대 종교의 성지인 예루살렘을 통해 종교 분쟁의 원인과 이유를 밝히고 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 21세기연구회
역사학, 문화인류학, 고고학, 종교학, 생활문화사학 연구자 9명이 설립한 일본의 국제문화연 구회이다. 이 모임은 ‘전쟁과 혁명의 세기’라고 불리는 20세기가 끝난 다음, 앞으로 21세기 100년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다양한 시각과 데이터로 연구, 발표하고 있다.
국가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지구촌의 공통과제를 테마로 삼아 세계 시민의 자각과 시각을 기 르자는 게 이 모임의 목표이다.
지은 책으로는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민족 도감》, 《이슬람의 세계지도》, 《상식의 세계지도》, 《색채의 세계지도》 등이 있다.

옮긴이: 전경아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요코하마 외국어학원 일본어학과를 수료했다. 미스터리물과 하 드보일드 소설, 옴니버스 형식의 만화를 좋아하며, 장르 가리지 않고 책을 좋아한다. 《지도 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민족 도감》, 《지도로 읽는다 삼국지 100년 도감》, 《지도 로 읽는다! 중국도감》, 《미움받을 용기》, 《비기너 심리학》 등 많은 책을 아름다운 우리 말로 옮겼다.

목차소개

들어가는 글 / 이데올로기 시대가 가고, 민족 문제가 새롭게 부상
지도/ 세계의 국가

1장 민족과 언어
지도/ 세계의 언어
01 언어가 다른 민족이면 야만인이다?
02 인도·유럽어족 가설과 아리아 신화가 결합
03 소수민족의 언어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04 영국의 맨섬에서 맨어가 살아났다!
05 스페인의 바스크 지방은 고유의 언어를 유지
06 훈족의 후예 헝가리는 우랄어족으로 분류
07 동티모르의 언어 상황은 식민 지배의 잔재
08 고대 문자의 탄생과 민족 문자의 계보

2장•민족과 종교
지도/ 세계의 종교
01 민족종교의 탄생과 세계 종교의 유래
02 국교가 있는 나라와 국교가 없는 나라
03 인도를 지배하는 힌두교와 카스트 제도
04 힌두교와 이슬람교가 카슈미르에서 충돌
05 소승불교는 인도에서 동남아시아로 전파
06 스리랑카의 분쟁은 불교와 힌두교의 싸움
07 중국에 동화되는 티베트의 불교와 언어

3장 민족의 이동
지도/ 주요 분쟁 지역에서 본 난민의 이동 경로
01 기원전의 켈트족이 유럽 전 지역으로 진출
02 항해술의 발달로 해양 민족의 확대
03 유럽의 떠돌이 로마, 천 년을 유랑하다
04 중국의 개방 정책과 신화교의 세계 진출
05 노예무역으로 민족 지도가 달라졌다
06 세계 분쟁지의 난민들, 갈 곳을 잃었다

4장 토착민족과 소수민족
지도/ 세계 주요 토착민족의 분포
01 마야 민족과 국제 토착민의 문제
02 중국을 둘러싸고 있는 55개의 소수민족
03 미국 백인에게 짓밟힌 인디언의 땅과 꿈
04 홋카이도의 아이누는 일본의 피차별민족
05 에스키모와 이누이트는 북극에 사는 토착민족
06 오스트레일리아의 토착민 애버리진은 시드니올림픽으로 주목
07 토착민족의 전통문화를 관광 상품으로 판매
5장 민족의 대립과 분쟁
01 발칸반도의 화약고, 유고슬라비아의 민족 분쟁
02 러시아에 저항하는 캅카스산맥의 체첸
03 프로테스탄트와 가톨릭의 북아일랜드 분쟁
04 키프로스에서 대립하는 그리스와 터키
05 식민지 정책에 희생된 투치족과 후투족의 대립
06 홍해와 인도양 잇는 소말리아의 씨족 분쟁
07 수단과 다르푸르의 종교와 민족 분쟁

6장 중동 · 아랍과 유대
01 이슬람교를 창시한 아랍인의 기원과 역사
02 이슬람교의 2대 종파인 수니파와 시아파
03 페르시아인 이란과 아랍인 이라크의 대립
04 핵무기 개발 때문에 이란과 미국은 적대 관계
05 3대 종교의 성지인 중동의 예루살렘
06 히브라이, 이스라엘, 그리고 유대
07 반유대주의를 극복한 유대인의 성공 신화
08 이스라엘의 건국과 팔레스타인 분쟁
09 중동의 화약고, 레바논의 종교 분쟁
10 나라가 없는 쿠르드 민족의 비극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