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제9판

Elliot Aronson, Timothy D. Wilson, Robin M. Akert, Samuel R. Sommers | ㈜시그마프레스 | 2018년 04월 0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2,000원

전자책 정가 22,400원

판매가 22,400원

도서소개

사회심리학은 우리 사람의 생각, 느낌, 행동이 다른 사람의 존재에 따라 달라지는 방식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정의된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다른 사람의 존재가 상상 속의 존재일 수도 있고 상황 속에 함축된 존재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정의 속에는 집에서 혼자 음악을 듣고 있을 때에도 또 심리학 실험실에서 개별 과제를 수행하고 있을 때에도 다른 사람의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게 사람이라는 사회심리학자들의 믿음이 담겨 있다. 이 말을 뒤집어 생각하면 인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타인의 존재에 민감하다는 뜻이 된다.

지금은 고전적 연구가 된 몇몇 실험은 인간이 얼마나 주변 사람들의 존재에 민감한지를 생생히 예증해주었다. 개인의 생각과 행동이 주변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의해 정반대로 뒤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낸 Solomon Asch의 동조실험, 인간이 권력을 갖게 되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잔인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Philip Zimbardo의 스탠퍼드 감옥실험, 그리고 힘(권위) 앞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비정해지기도 하는 게 사람이라는 사실을 들춰낸 Stanley Milgram의 복종실험 등은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여기서 우리는 ‘유아독존’은 허구일 뿐이라는 믿음을 갖게 되고, 이 믿음은 자신과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새롭게 성찰해보는 기반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Elliot Aronson

캘리포니아대학교의 명예교수이자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사회심리학자 중 한 명이다. 2002년에 20세기 가장 저명한 심리학자 100명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Aronson 박사는 120년의 미국 심리학회 역사상 중요한 상, 즉 우수 저술상, 우수 교육상, 우수 연구상을 모두 수상한 유일한 사람이다. 또한 많은 다른 전문학회는 그의 연구와 교육을 영광스럽게 여겼다. 미국과학진흥협회는 그에게 최고의 영예인 우수 과학 연구상을 수여했고, 미국교육진흥 및 지원협회는 그를 1989년 올해의 교수로 선정했다. 사회문제심리학회는 인종/민족 집단 간 편견 감소에 대한 그의 공로를 인정해 골든 알포트 상을 수여했고, 심리과학협회는 윌리엄 제임스 상을 수여했다. 1992년에는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의 특별회원으로 선정되었다. 그의 과거 학생과 동료들의 논문헌정집인 The Scientist and the Humanist는 사회심리학 이론과 실제 문제에 대한 적용에서 그의 공헌을 기념한다. 일반 청중을 위한 Aronson 박사의 최근 저서로는 Carol Tavris와 함께 저술한 거짓말의 진화[Mistakes Were Made(but not by Me)]와 회고록 Not by Chance Alone: My Life as a Social Psychologist가 있다.



Timothy D. Wilson

윌리엄스 칼리지와 햄프셔 칼리지에서 대학과정을 이수하고 미시건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버지니아대학교 심리학과 Sherrell J. Aston 교수인 그는 최근 저서 Redirect: The Surprising New Science of Psychological Change뿐만 아니라 내성, 태도변화, 자기 지식 및 정서적 예측 영역에 관한 수많은 논문을 발표하였다. 그의 연구는 미국의 국립과학재단과 국립정신보건원의 지원을 받았다. 그는 실험사회심리학회의 이사회에 두 번 선출되었고, 미국심리학회와 성격 및 사회심리학회의 특별회원이다. 2009년에는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의 특별회원으로 선정되었다. Wilson은 버지니아대학교에서 30년 넘게 사회심리학 입문 과정을 가르쳐 왔다. 2001년에는 버지니아대학교의 최우수 교육상을, 2010년에는 버지니아대학교 우수 과학자상을 수상했다.



Robin M. Akert

산타크루즈의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사회학을 전공했고 최우등생으로 졸업했다. 그녀는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실험사회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Akert 박사는 현재 웰슬리 칼리지의 심리학 교수로 재직 중이고, 경력 초기에 Pinanski 우수 교육상을 수상했다. Akert 박사는 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 영역에서 출간을 하고, 최근에 그녀의 연구는 AAUW 연구비를 지원 받았다. 그녀는 30년 가까이 웰슬리 칼리지에서 사회심리학을 가르치고 있다.



Sam Sommers

윌리엄스 칼리지에서 학사학위를, 미시건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Sommers 박사는 2003년부터 터프츠대학교 심리학과에 재직하고 있으며, 주로 고정관념, 편견, 집단 다양성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 중이며, 특히 이들 개념이 법률 분야에 전개되는 방식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터프츠대학교에서 Lerman-Neubauer 상을 비롯해 수업 및 학생지도에 특출한 교수에게 수여되는 상을 여러 차례 수상하였으며, 해마다 수여되는 Gerald R. Gill Professor 상을 받기도 했다. 또 모든 학생을 포용하는 캠퍼스 조성에 투자한 노력의 대가로 Tufts Hall of Diversity의 구성원이 되기도 했다. Sommers 박사는 7개 주에서 진행된 범죄자 재판에서 인종차별성 편파, 배심원의 의사결정, 목격자 기억과 관련된 문제를 두고 전문가로 참여하기도 했다. 그의 저서 Situations Matter:Understanding How Context Transforms Your World는 일반인을 위해 그가 집필한 첫 번째 저서이다. Sports Illustrated사의 L. Jon Wertheim과 함께 저술한 그의 두 번째 저서 This Is Your Brain on Sports은 2017년 2월에 발간되었다.

역자소개

고재홍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심리학 석사

서울대학교 심리학 박사(사회심리 전공)



김민영

계명대학교 심리학과 조교수

연세대학교 심리학 석사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석사·박사(산업 및 조직심리 전공)

Hebrew University 박사후 연구원



박권생

계명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심리학 석사

Texas A&M University 심리학 박사(감각 및 지각 전공)



최윤경

계명대학교 심리학과 부교수

고려대학교 심리학 석사

고려대학교 심리학 박사(임상심리 전공)

범죄심리전문가(한국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목차소개

제1장 사회심리학:시작

제2장 방법론:사회심리학자들의 연구방법

제3장 사회인지:우리가 사회적 세계를 생각하는 방식

제4장 사회지각:다른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게 되는가

제5장 자신:사회적 상황에서 자신 이해하기

제6장 행동정당화 욕구:부조화 감소의 이득과 손실

제7장 태도와 태도변화:사고와 감정에 미치는 태도와 태도변화

제8장 동조: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행동들

제9장 집단:사회적 집단에 대한 영향

제10장 대인 매력:첫인상에서 친밀한 관계까지

제11장 친사회적 행동:사람들은 왜 돕는가

제12장 공격성:우리는 왜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는가, 그것을 예방할 수 있는가

제13장 편견:원인, 결과, 그리고 해결책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