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 과학원리, 문제, 해결방안

Manuel Molles, Brendan Borrell | ㈜시그마프레스 | 2017년 02월 24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5,000원

전자책 정가 17,500원

판매가 17,500원

도서소개

지구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환경과학 입문서



이 책은 지구 환경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지권, 기권, 수권, 생물권에 대하여 인간의 활동이 각 권역을 이용하면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밝혀낸다. 또한 우리의 소중한 자연 환경을 어떻게 하면 지속 가능하게 유지시킬 수 있겠는가를 제시한다. 이 점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환경을 각 주제별로 나누어 소개를 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각 장에서는 각 주제와 관련된 과학원리를 먼저 설명하고, 이를 통하여 이후에 다룰 문제의 기본적 지식을 전달한다. 그다음 현재 각 주제별 환경 문제를 제시하며,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앞에서 설명한 과학원리를 활용하여 제공한다. 그리고 각 주제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통해 과학원리가 문제 해결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와 더 나은 해결방안이 있는지를 알아보아 이를 구현하도록 한다.



이 책을 통해 과학적 배경 지식을 습득하여 지구 환경에 대한 본질을 꿰뚫어보고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고민하며 실천하면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Manuel Molles 마누엘 몰스

마누엘 몰스(Manuel Molles)는 뉴멕시코대학교의 생물학 명예교수로 1975년부터 이 대학교에서 교수와 사우스웨스턴 생물학박물관 학예사를 역임하였다. 현재 그는 부인인 메리 앤과 함께 콜로라도 주 라베타라는 소도시의 산속 오두막집에 살며, 집필을 하고 약 40헥타르의 땅을 관리하고 있다. 1971년에 훔볼주립대학교에서 수산학으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1976년에 애리조나대학교에서 동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 제목은 “모델과 자연적인 이초(패치 산호초:고립되어 산재해 있는 작은 산호초)의 어류 종다양성:실험적인 섬 생물지리”이다. 마누엘은 생태학을 가르쳤고 라틴아메리카, 카리브해 지역과 유럽에서 생태학 연구를 하였다. 그는 풀브라이트 연구 장학금을 받아 포르투갈에서 하천 생태를 연구하였고, 포르투갈의 코임브라대학교, 스페인 마드리드공과대학교와 몬태나대학교의 초빙 교수를 역임하였다. 2014년에 마누엘은 “생태학 교육의 수월성”으로 미국생태학회의 유진 P. 오둠상을 수상하였다.




Brendan Borrell 브렌단 보렐

브렌단 보렐(Brendan Borrell)은 생물학자이며 저널리스트로 과학과 환경 분야에 대하여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 아웃사이드, 네이처, 뉴욕타임스, 사이언티픽 아메리카와 스미소니언 등과 같은 많은 잡지에 기고하였다. 그의 기사는 미국 국내나 해외에서 오늘날 가장 긴급한 환경 이슈들의 일부에 대하여 직접 체험하며 본 것에 기반을 둔 것이다. 그는 모로코의 인산염 광산을 방문하였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코뿔소 사냥을 따라다녔으며, 브라질 중부에서 확장되는 콩 재배농장 사이로 장거리 자동차 여행을 하였다. 2006년에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에서 통합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 주제로 코스타리카와 파나마의 난초벌들의 진화, 생태와 꽃꿀(화밀) 섭식의 생리를 연구하였다. 여러 번 미국 저널리스트와 작가 협회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그의 기사는 알리시아 패터슨 재단, 퓰리처 위기 보도 센터와 몬가베이 특별보도 계획으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아 쓰였다.

역자소개

이용일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

미국 렌셀러폴리테크닉대학교, 뉴욕시립대학교 박사후 연구원

(전)국제해양굴착프로그램 과학계획 위원

(전)대한지질학회 회장, (전)한국지질과학협의회 회장



이강근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미국 퍼듀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

(전)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회장

서울대학교 과학기술최고과정(SPARC) 주임교수

IAHS 한국대표, Geosciences Journal 편집장



이은주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교수

캐나다 마니토바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

생태학 및 생물다양성 보전 전공

2002년 세계생태학대회(INTECOL) 학술위원장



허영숙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미국 매서추세츠 공과대학-우즈홀 해양연구소 공동 프로그램 이학박사(해양화학 및 지구화학)

프랑스 파리지구물리연구소(IPGP) 박사후 연구원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지질과학과 조교수

목차소개

제1장 서론

제2장 생태계와 경제 시스템

제3장 멸종위기종의 보호

제4장 종과 생태계 다양성

제5장 인구

제6장 지속 가능한 물 공급

제7장 지속 가능한 육상 자원

제8장 수산 자원 지속시키기

제9장 화석 연료와 원자력 에너지

제10장 재생 에너지

제11장 환경보건과 위해성, 그리고 독성학

제12장 고형폐기물과 유해폐기물 관리

제13장 공기, 물과 토양오염

제14장 전 지구 기후 변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