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의 기초 이해

최영태 | 새한출판사 | 2019년 02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000원

판매가 2,000원

도서소개

이 책에서 본 저자는 기독교윤리의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기독교윤리의 기본적인 내용이 무엇인지를 고찰함으로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삶의 기준과 방법을 알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저자는 다음과 같은 것들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기독교윤리는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에 대해서 간략히 고찰해보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윤리의 기본 개념과 목적에 대해서 고찰한다. 기독교윤리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윤리가 무엇이며, 윤리는 무엇을 위해 필요한 것인가를 먼저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제3장에서는 인간의 윤리적 삶의 방법에 대해서 고찰한다. 인간의 윤리적 삶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개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제4장에서는 인간의 윤리적 삶의 판단 기준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우리가 윤리적 삶을 산다는 것은 대개 우리의 삶이 옳은가 그른가를 판단하는 것인데, 이 때 우리는 무엇을 기준으로 이런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다른 말로 정의의 기준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제5장에서는 바울의 윤리적 이상과 실현 방법에 대해서 고찰한다. 주로 로마서의 내용을 검토함으로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의 이상과 그 실현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를 검토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의 기준과 방법에 대해 사도 바울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제6장에서는 구원과 윤리의 관계에 대해서 고찰한다. 주로 바울서신에 나타난 인간의 구원과 윤리에 대해서 고찰함으로 인간의 구원과 윤리적 삶의 관계에 대해서 사도 바울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알고자 하는 것이다. 제7장에서는 로마서 6-8장에 나타난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의 방법에 대해서 고찰한다. 이를 통해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의 기준과 방법, 특히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인 육신의 문제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8장에서는 그리스도인과 모세 율법에 대해서 고찰한다.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는 율법에 대해서, 특히 구약의 모세 율법을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 우리에게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최영태 (崔榮泰)
현 한국성서대학교 교수 (성서학과 기독교윤리학)
현 성서대학교회 협동목사
전 한국복음주의윤리학회 회장

학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기독교윤리 전공, Ph. D.)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기독교윤리 전공, Th. M.)
미국 Pentecostal Theological Seminary (구 Church of God School of Theology, M. Div.)
한영신학대학교 (구 하나님의 교회 신학교, 신학)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B. A.)

경 력:
현 한국성서대학교 교수
현 한국성서대학교 대학원 교학처장
현 성서대학교회 협동목사
전 한국복음주의윤리학회 회장
전 제자들교회 목사
전 한영신학대학교 교수

번역서:
Lovin, Robin W. Christian Ethics: An Essential Guide. Nashville: Abingdon Press, 2000. 최영태 역. 『21세기 그리스도인의 윤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8.

연구논문:
“그리스도인들은 모세율법을 지켜야 하는가?” 「성경과 신학」 제84권(2017.10): 191-222 등 다수.

e-mail: ytc@bible.ac.kr

목차소개

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윤리의 기본 개념과 목적

제3장 윤리적 삶의 방법

제4장 윤리적 삶의 판단 기준

제5장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이상과 실현 방법

제6장 구원과 윤리의 관계

제7장 그리스도인의 윤리적 삶의 방법

제8장 그리스도인과 율법

제9장 결론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