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와 하나님나라

안임상 | e퍼플 | 2019년 03월 2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000원

판매가 11,000원

도서소개

성서에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복음서에는 과학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수용하기 어려운 신화적인 요소와 이적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그리고 예수님은 이 땅에서 무엇을 이루기 위해 오셨을까요? 예수님에 대한 최초의 전기인 마가복음의 기록을 따라 가면서 이에 대한 답을 찾아갑니다.
마가복음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막 1:1)’으로 복음서를 시작합니다. 이 구절은 기자(記者)가 마가복음을 기록한 목적인 동시에 그의 결론이기도 합니다. 마가복음의 나머지 기록은 이 구절에 대한 보충설명이며 증거자료들입니다. 하나님’,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이 기독교의 핵심 주제이기도 하지만 사람마다 조금씩 또는 매우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핵심 주제에 대하여 사람마다 다르게 가지고 있는 개념들을 바르게 하고 관점을 넓히는데 초점을 맞추어 논의합니다.
이어 예수님의 가르침의 핵심인 ‘하나님 나라’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그리고 그곳에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하나님 나라’야 말로 이견(異見)이 많은 부분입니다. 예수님은 이에 대하여 비유로만 가르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가설을 증명하는 방식으로 예수님이 가르친 말씀과 비유를 분석하고 검증하였습니다.
이어 마가복음의 기록을 따라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논의합니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 예수님의 이 땅에서의 삶의 일거수일투족을 모색해간다는 관점에서 마가복음의 가능한 모든 구절을 살펴보고, 또한 다른 복음서의 병행 구절을 비교 검토하여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마가복음의 기록에 따라 순차적으로 예수님의 이 땅에서의 행적과 가르침을 살펴봅니다. 복음서는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과 같습니다. 손가락을 볼 것이 아니라 복음서가 가르치는 달을 보아야 합니다. 복음서가 가르치는 예수님의 삶과 예수님의 가르침은 무엇일까요? 보다 현대인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관점에서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풀어나갑니다.

저자소개

서울공대를 졸업하고, 숭실대에서 SW 공학 박사학위 취득함.
한국 IBM, 현대정보기술 등에서 근무함.
중앙대, 경성대에서 교수 역임
NIPA 파견 벨라루스 대통령행정대학 객임 교수 역임

목차소개

1. 마가복음에 대하여
2. 마가복음 어떻게 읽을 것인가?
3.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4. 하나님의 아들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5.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6. 복음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7. 하나님 나라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어떻게 들어갈 수 있을까요?
8. 마가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행적과 토론
1. 공생애(公生涯)를 시작하기 전의 예수님(1:1 ~ 13)에 대한 이야기
2. 예수님의 갈릴리에서의 활동(1:14 ~ 5:43) 이야기
3. 예수님의 사역 여행(6:1 ~ 9:50) 이야기
4. 예수님의 예루살렘에서의 수난 (10:1 ~ 13:37) 이야기
5. 예수님의 수난과 빈 무덤(14:1 ~ 16:6)에 관한 이야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