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와 도요히코 평전 : 사랑과 사회 정의의 사도

로버트 실젠 | 신앙과지성사 | 2019년 03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8,000원

전자책 정가 19,000원

판매가 19,000원

도서소개

사랑과 사회 정의의 사도 가가와 도요히코는 간디, 슈바이처와 동시대 3대 성인으로 추앙받는다. 가가와 도요히코는 가난한 이들의 벗으로, 베스트셀러 작가로, 선구적 사회학자로, 노동운동과 농민운동, 그리고 생활협동조합 운동의 아버지로 치열하게 살았다. 오늘 세계는 가가와가 살던 시대에 그가 직접 비판했던 경제적 착취와 폭력에 기인한다. 따라서 그가 남긴 사상과 생애의 모범은 신앙인과 비신앙인을 떠나서 다시금 주목하고 고찰해야 한다. 그가 보인 실패나 약점마저도 직시함으로 그로부터 두려운 교훈을 깨닫고 배워야 한다.

* 이 전자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8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지원사업 선정작입니다.

저자소개

가가와 도요히코(賀川豊彦, 1888~1960)는 일본의 개신교 목사, 사회운동가, 교육가이자 세계 최대의 단일 생활협동조합인 ‘코프고베’의 설립자다. 고베 빈민가에서의 헌신적 활동으로도 유명한 그는 우치무라 간조와 더불어 일본을 대표하는 기독교 지성이자 지도자다. 중일전쟁 당시의 일본군 만행을 사죄했을 뿐 아니라 전후 한국의 식민지 지배에 대해서도 가장 먼저 공개 사과를 하는 등, 세계 평화 실현을 위한 운동에 매진한 그는 두 차례에 걸쳐 노벨평화상 후보에 올랐다. 기독교사회주의를 주창했으며, 교리적 전도 활동에만 머물지 않고 일본 최초의 노동운동, 농민운동, 보통선거 운동, 무산 계층의 정당운동, 협동조합운동 등 사회 정의의 실현을 위한 활발한 사회운동을 선구적으로 개척했다. 주요 저서로는 자전적 소설 『사선을 넘어서』와 『한 알의 밀』, 『우애의 경제학』(Brotherhood Economics) 등 다수가 있다. 이들 작품은 노벨문학상 후보에 올랐을 만큼 그 수준을 인정받았다. 또한 평생 380여 편의 저술을 남겼으며 10억 엔에 달하는 인세 소득의 대부분을 사회운동을 위해 기부하였다. 활동 당시 그는 간디, 슈바이처와 더불어 현존하는 3대 성인으로 세계인의 존경을 받았다.

저자 : 로버트 실젠
이 책의 저자 로버트 실젠(Robert Schildgen)은 미시시피 강이 흐르는 위스콘신 랭커스터의 농민 집안에서 태어났다. 1965년에 위스콘신대학을 졸업한 후, 1970년에는 인디애나대학 대학원으로 진학해 문학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자유기고자, 교사, 생활협동조합 운동가 등으로 활동하다가 버클리 생협이 발간하던 잡지 『Co-op News』 편집자로 부임해 1978년부터 85년까지 일했다. 이후 오버린대학에서 처음으로 개설한 ‘협동조합전공’에서 연구 활동을 이어갔는데, 이 시기에 사회복음과 해방신학의 가치를 재발견하였고, 가가와 도요히코와 협동조합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본 저서는 마침 가가와 탄생 100년 기념사업 미국위원회가 집필을 의뢰하여 1988년에 출판한 것이다. 그 후 미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조직 규모의 환경단체인 시에라 클럽이 발간하는 잡지 『Sierra』의 편집장을 맡아 활약해 왔다. 이 잡지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환경 문제의 대표적 잡지이다. 저자는 2008년에 출판된 책 『헤이 미스터 그린』을 비롯해, 현재도 신문잡지의 칼럼 등 저술 활동을 왕성하게 펼치고 있으며, 2012년에는 ‘협동조합과 환경’이라는 주제로 일본협동조합운동의 초청으로 일본에서의 순회강연을 펼쳤다.

역자 : 서정민
서정민(徐正敏) 교수는 연세대 신학과를 졸업한 뒤, 석사를 거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일본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대학원에서 신학박사 학위(Th.D.)를 취득했다. 연세대 신과대학 교수로 기독교회사를 가르쳤으며,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가가와 도요히코가 수학한 메이지가쿠인대학(明治學院大學)의 교수 겸 동대학 그리스도교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국기독교장로회 목사이며, 주요 저서와 번역서는 『日韓キリスト??係史?究』(日本キリスト??出版局, 2009), 『차별받는 그리스도-가시관의 신학』(구리바야시 데루오, 다산글방, 1994) 등 다수가 있다.

역자 : 홍이표
홍이표(洪伊杓) 박사는 연세대에서 신학과 법학을 전공하였으며, 동대학원에서 신학석사(Th.M.)를, 교토대학(京都大學)에서 문학석사(M.L.)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교토대 박사과정(사상문화학 전공)을 수료하였고, 연세대 대학원에서 신학박사(Ph.D.) 학위를 받은 뒤, 메이지가쿠인대학 그리스도교연구소 협력연구원, 교토대학 강사 등으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감리교 선교사로 도일한 후, 가가와 목사의 고향이자 첫 활동의 무대였던 일본기독교단 효고교구를 거쳐 교토교구 탄고미야즈교회(丹後宮津敎會) 주임목사로 활동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