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

전병규 | 21세기북스 | 2019년 03월 2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800원

전자책 정가 11,840원

판매가 11,840원

도서소개

◎ 도서 소개

초등 1학년 교육 과정과 유대인 공부 방법의 정수 하브루타가 만난 첫 번째 책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1학년, 공부 잘하는 아이를 넘어 공부 즐기는 아이로 만드는 하브루타의 마법
하브루타는 유대인의 공부 방법으로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2명이 짝을 지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진리를 찾아나가는 것을 뜻한다. 저자는 두 딸아이의 아빠로 가정에서는 아이들과 함께하고, 초등 교사로 학교에서는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매 순간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특히 첫 사회생활과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1학년 시기에 아이가 하브루타를 만난다면 정말로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확신을 갖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하브루타가 아이의 공부 역량을 어떻게 키우는지 초등 1학년의 실제 학교생활과 교육 과정을 토대로 풀어나간다. 이 책을 통해 초등 1학년 아이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첫 학교생활과 공부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내고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 리뷰

초등 1학년 교육 과정과
유대인 공부 방법의 정수 하브루타가 만난 첫 번째 책

“초등 1학년, 눈앞의 성적보다 공부 역량이 중요하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꾸준히 공부하는 아이, 즐기며 공부하는 아이…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로 공부 역량을 키우면 가능하다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활용편』으로 질문과 대화의 학생 중심 수업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해온 전병규 저자가 이번에는 초등 1학년과 하브루타를 처음으로 접목시킨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를 21세기북스에서 출간했다. 하브루타는 유대인의 공부 방법으로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2명이 짝을 지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진리를 찾아나가는 것을 뜻한다. 저자는 두 딸아이의 아빠로 가정에서는 아이들과 함께하고, 초등 교사로 학교에서는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매 순간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특히 첫 사회생활과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1학년 시기에 아이가 하브루타를 만난다면 정말로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확신을 갖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하브루타가 아이의 공부 역량을 어떻게 키우는지 초등 1학년의 실제 학교생활과 교육 과정을 토대로 풀어나간다. 이 책을 통해 초등 1학년 아이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첫 학교생활과 공부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내고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 1학년, 공부 역량을 키우면 평생 공부가 달라진다!”
아이의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1학년,
공부 잘하는 아이를 넘어 공부 즐기는 아이로 만드는 하브루타의 마법

초등 1학년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다. 부모는 아이를 단순히 돌보는 ‘양육’에서 벗어나 아이가 세상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을 시작하며, 아이는 학교에 입학하면서 첫 ‘사회생활’과 진정한 의미에서의 ‘공부’를 시작한다. 부모가 효과적으로 아이를 교육하고 아이가 제대로 된 공부를 하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 바로 ‘공부 역량’이다. 공부 역량이란 공부를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힘으로,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는 단단한 ‘자기효능감’, 공부를 즐겁게 생각하는 긍정적인 ‘공부 정서’, 매일 꾸준히 깊고 느리게 예습?복습하는 올바른 ‘공부 습관’, 집중하고 읽고 이해하고 생각할 줄 아는 탄탄한 ‘공부 기본기’로 구성된다. 공부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초등 1학년이 가장 중요하다. 처음으로 공부를 시작할 때부터 부모가 눈앞의 성적에 연연하지 않고 공부 역량을 키우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아이가 앞으로 계속 다가올 공부를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 역량을 키울 수 있을까? 하브루타로 키울 수 있다. 하브루타는 그 자체가 공부 역량을 키우기 위한 공부나 다름없다. 하브루타가 아이에게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초등 1학년 때부터 하브루타로 공부 역량을 키운다면 아이는 공부에서 재미를 느끼고 공부를 즐기게 될 것이다.

? 대화하는 공부로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 토론하고 대화하며 도전하게 해 성공을 경험하게 한다.
? 마음을 보듬는 칭찬으로 자기효능감을 키워준다.
? 말하는 공부로 공부의 재미를 발견하게 한다.
? 이해하는 공부로 공부에 희열을 느끼게 한다.
? 공부에 능동적으로 참여시켜 공부를 즐기게 한다.
? 스스로 자랐음을 느끼게 해 공부를 좋아하게 만든다.
? 깊고 느리게 제대로 공부하는 습관을 심어준다.
?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심어준다.
? 듣고 의견을 나누는 등 공부할 때 집중력을 키워준다.
? 질문을 통해 주의 깊게 읽고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 왜 그런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다각도로 스스로 질문하게 해 사고력을 키워준다.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하더라도 지치지 않는 아이로 성장할 것이다!”
아이 수준에 맞춰 실천하는 단계별?과목별?활동별 하브루타 공부 방법

하브루타의 3요소는 대화, 질문, 생각이다. 이 중에서 가장 먼저 대화를 시작한다. 일방적으로 아이에게 명령하는 대신 아이의 생각을 들어주는 대화를 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질문을 한다. 사실을 확인하고 자극해서 아이의 사고력을 키워준다. 대화와 질문은 결국 생각을 위한 수단이다. 소리 내어 생각하고 힌트로 이끌어주며 스스로 판단하게 한다. 초등 1학년 때부터 질문, 대화, 생각을 중심으로 하브루타를 하면 내실 있는 공부 역량을 키울 수 있다. 그렇다면 하브루타는 실제 공부와는 거리가 멀고 단지 공부 역량을 키우는 데만 도움이 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하브루타로 공부하면 공부 역량을 성장시키는 동시에 실제로 공부를 할 수 있다. 하브루타로 국어, 수학 등 주요 교과를 공부할 수 있다. 하브루타로 놀이와 인성 교육도 할 수 있다. 물론 하브루타로 예습과 복습도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이 책을 활용해 일상생활의 구석구석을 하브루타로 채우자. 그러면 초등 1학년 우리 아이의 공부와 공부 역량 키우기를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수학 공부]
엄마: 3+4는 얼마야?
아이: 7이요.
엄마: 맞았어.

[하브루타식 수학 공부]
엄마: 합해서 7이 되는 두 수를 모두 말해볼래?
아이: 1이랑 6, 2랑 5 그리고 3이랑 4도 있어요.
엄마: 하나 더 있는 것 같은데…….
아이: 없는데요?
엄마: 7이랑 뭐가 만나면 7이 될까?
아이: 아, 7이랑 0이요.

저자소개

※ 저자소개


이름: 전병규약력: 초등 전문가.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와 동 대학원 초등영어교육과를 졸업했다. 경력 17년차의 초등 교사로 현재 서울 면중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교육 전문가. 저서인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활용편』, 교사용 온라인 강의인 티처빌연수원의 ‘질문과 대화의 학생 중심 수업, 학습대화’, 그리고 오프라인 연수를 통해 2만 명이 넘는 초중고 교사들을 직접 만나 효과적인 수업 방법과 올바른 교육 방법을 전하고 있다.
하브루타 전문가. 국내에 하브루타가 소개되기 훨씬 전부터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 교육 방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도 계속해서 해외 전문 자료를 통해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 및 학교 현장에서 하브루타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블로그 blog.naver.com/truebk1981
유튜브 youtube.com/channel/UCgUX1F-MkeGY-DnL05wV_hw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