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과 실생활에서의 판단과 의사결정

Nancy S. Kim | 시그마프레스 | 2019년 06월 1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200원

판매가 11,200원

도서소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인지이론은 인간행동에서 선택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무엇을 알려주는가? 편향, 도덕성과 사회와 같은 요인은 사람들이 세상에 대해서 내리는 판단을 어떻게 결정하는 것인가?

낸시 S. 김은 이렇게 혁신적인 교재에서 활기가 넘치는 판단과 의사결정 연구의 세계를 학제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 전반에 걸쳐서, 전통적인 인지적 접근의 통찰이 신경심리학, 행동경제학, 발달심리학과 임상심리학, 철학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연구결과와 융합되어있다. 이 책은 판단과 의사결정 교과목을 처음으로 수강하거나 인지심리학의 방법론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이라면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안내서이다

저자소개

낸시 김(Nancy S. Kim)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예일대학교에서 심리학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미국 국립과학재단, 즉 NSF의 대학원생 연구 펠로우십의 지원을 받았다). 그녀는 현재 노스이스턴대학교 심리학과에서 부교수이자 학부생 연구 책임자를 맡고 있다. 그녀의 연구 프로그램은 일반인, 환자, 임상 훈련생, 개업 임상가 등이 어떻게 건강관련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지를 밝혀내려는 것이다. 그녀는 특히 정신건강 진단을 내리는 임상가들이 언제, 어떻게 진단 매뉴얼에서 벗어나는지, 이렇게 처방된 진단 가이드라인에서 벗어나는 것이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하며 핵심적인 인지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그리고 만일 설명할 수 있다면 언제 그것이 가능한지를 이해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학부와 대학원에서 판단과 의사결정, 인지심리학, 인지신경과학 교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역자소개

신현정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철학박사)

현재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

목차소개

제1장 서론



제1부 가능성 판단하기

제2장 가용성과 대표성

제3장 판단에서 정박점 효과와 초두효과



제2부 과거와 미래의 판단

제4장 후견편향

제5장 위험 지각

제6장 예측



제3부 자원에 관한 결정

제7장 선택과 심적 회계

제8장 기대효용이론

제9장 틀만들기 효과와 전망이론



제4부 세상 이해하기

제10장 스키마와 틀 이론

제11장 공변, 유관성 그리고 원인 판단하기

제12장 가설검증과 확증편향

제13장 신념



제5부 사회에서의 판단과 의사결정

제14장 도덕 판단과 협력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