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를 창의하다 : 스캠퍼(SCAMPER) Ⅰ

강석원 | 세계와나 | 2018년 05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000원

판매가 3,000원

도서소개

『창의를 창의하다 : 패러디(Parody)』에 이은 강석원 저자의 다섯 번째 시리즈다. 『창의를 창의하다 : 스캠퍼(SCAMPER) Ⅰ』에서는 문제 분석 기준을 변형시켜 창의성을 개발하는 ‘스캠퍼(SCAMPER) 기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캠퍼는 아이디어의 변형을 중시하는 창의적 사고 기법이다. 1971년 밥 에벌(Bob Eberle)이 제시한 진화된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새로운 용도 개발, 품질 개선, 실용성을 높이는 아이디어 발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

SCAMPER는 관점의 변형, 수정에 관련된 단어들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다. Substitute(대체하기), Combine(결합하기), Adapt(응용하기), Modify·Magnify·Minify(수정·확대·축소하기), Put to other uses(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Eliminate(제거하기), Reverse·Rearrange(반전·재졍렬하기)가 그 단어다. 스캠퍼 기법은 이 키워드에 맞는 질문을 하고 그 답을 찾아가며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내용이 쉽고 간편히 적용할 수 있어 활용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 책은 7가지 키워드 중에서 S(Substitute)와 C(Combine)을 다룬다. 나머지 5가지 키워드는 Ⅱ편에서 다룰 예정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한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세계와나는 짧은 시간에 지적 유희를 경험할 수 있는 스낵 놀리지(snack knowledge)를 지향한다. 간편하고 부담없는 콘텐츠를 즐기려는 독자를 위한 책이다. 재미·정보·지식·감동을 추구한다.

저자소개

한신대학교 교양대학 광고홍보학 교수다. 중앙대학교에서 문학으로 학사를, 광고로 석사학위와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홍기획(1993~2007)에서 광고본부장을, 한컴(2008~2013)에서 상무로 마케팅, 기획, 미디어 본부장을 지냈다. ‘맑고 깨끗한 칠성사이다’,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쿠쿠하세요 쿠쿠’, ‘물먹는 하마 습기 쭈욱’, ‘당신이 사는 곳이 당신을 말해줍니다 롯데캐슬’ 등의 광고 캠페인을 기획했다. 저서로 『광고는 밥이다, 2014』, 『홍보와 마케팅(공저), 2015』, 『크로스미디어광고, 2016』, 『디지털 마케팅(공저), 2017』, 『창의를 창의하다 : 1.프롤로그, 2.도발을 통한 뒤집기, 3.Why Why Why, 4.패러디, 2017』 등이 있다.
마케팅과 광고, 교양을 크로스 하는 강의와 집필을 하고 있다. swkang@hs.ac.kr

목차소개

문제 해결의 기준을 바꾸면, 창의가 보인다
문제 해결의 기준을 바꾸는 스캠퍼(SCAMPER)
스캠퍼(SCAMPER)의 S(Substitute), 대체하기
스캠퍼(SCAMPER)의 C(Combine), 결합하기
스캠퍼(SCAMPER) Ⅰ편을 마무리하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