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수학 수업 협동학습으로 디자인하다

이상우 | ㈜시그마프레스 | 2018년 03월 0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7,500원

판매가 17,500원

도서소개

제1장‘ 협동학습으로 생각이 살아 있는 수학 수업 만들기’에서는 수업에 대한 질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수업혁신이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현재 수학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준 RME 수학과 협동학습의 연결 짓기를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수학 수업에 대한 고민을 꾸준히 해 오면서 그동안 정리해 두었던 수학 수업에 대한 비결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제2장‘ 협동학습으로 만드는 6학년 수학 수업’에서는 현행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를 나름대로 심층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협동학습으로 디자인한 수업 계획 및 실제 활동 결과를 있는 그대로 담아 보았다. 내 고민의 결과가 여러분의 교실에서 수학 시간에 똑같이 펼쳐지는 것을 나는 반대한다. 분명히 부족한 것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내 고민의 과정과 결과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 보이는 이유는 이것을 발판 삼아 여러분의 교실에서 협동학습이 생기가 살아 넘치는 수학 수업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기 때문이다. 부디 이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교실에서 자신만의 고민이 잘 드러나는‘ 나다운 협동학습 수업, 살아 있는 협동학습 수학 수업’을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협동학습을 주제로 수업개선연구교사 및 수업방법 혁신 연구팀으로 활동한 바 있다. 현재 서울은빛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며, 서울초등협동학습연구회‘ 아해미래’ 전문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2년부터 전국 시도별 교육연수원 및 지역 교육청 주관 1정 자격 연수, 각종 직무연수, 초등복직임용예정교사 직무연수, 보건 교사 직무연수, 신규교사 추수 연수, 학교별 맞춤식 연수, 자율연수 등에서 협동학습, 학급운영, 수업혁신과 협동학습, 혁신교육의 이해, 토의·토론 등을 주제로 강의를 해 오고 있다. 2011년 부터 학교, 학년, 그룹 단위로 수업 컨설팅 및 수업 코칭 활동도 해 오고 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서울 초등협동학습연구회‘ 아해미래’ 주관‘ 협동학습 직무연수(30시간)’에서 주 강사로 활동 중이다. 2008년부터‘ 아이스크림 원격연수원’에서 온라인 직무연수‘ 경이로운 수업의 시작, 협동학습(30시간)’을, 2013년부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원격연수원에서 온라인 직무연수‘ 협력과 배움을 실천하는 수업혁신(초등)-협동학습’을, 2016년부터‘ 한국교원연수원’에서‘ 생각을 움직이는 교실, 학생참여 수업-협동학습’을 강의 중이다.

목차소개

제1장 협동학습으로 생각이 살아 있는 수학 수업 만들기

제2장 협동학습으로 만드는 6학년 수학 수업



6학년 1학기

01 각기둥과 각뿔

02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03 분수의 나눗셈

04 소수의 나눗셈

05 비와 비율

06 원의 넓이



6학년 2학기

01 쌓기나무

02 원기둥, 원뿔, 구

03 비례식과 비례배분

04 비율 그래프

05 정비례와 반비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