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을 문하다

권영희 외 | 도서출판학이사 | 2018년 08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800원

판매가 8,800원

도서소개

책이 맛있어지기 시작했다

가을이 시작될 때쯤 드디어 서평을 만났다. 늘 마음속엔 품고 있었지만 선뜻 다가가지 못했었기에 첫 만남은 떨림 그 자체였다. 더구나 시작은 창대하나 끝은 미약한 나의 끈질기지 못한 엉덩이가 걱정이 되긴 했다.
강의실을 카리스마로 잔뜩 채운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때마다 나의 무책임한 독서에 수없는 반성을 했다. 순전히 ‘주관적 선택’? 에만 의존한 나의 독서 습관은 하루하루 서평 수업이 이어지면서 책 선택의 폭을 넓혀 주었다. 내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발전이었다. 한정된 독서에 벗어나서 다양한 책을 읽게 됨으로써 사고의 폭도 한층 넓어진 것 같았다.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그것을 맛나게 먹고 마시는 것이다. 그것을 음미하며 맛있게 소화시켜 내뱉는 것이 서평이란 생각이 든다.
서평이란 단어는 참으로 경직된 단어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갈수록 서평은 내 독서를 더욱 더 풍성하게 만들어주었다. 내가 읽고, 느끼고, 행복했고, 감동적이었고, 웃고, 울었던 그 많은 책들을 다양한 시선으로 주무를 수 있는 독자들의 놀이터였다.
서평 수업을 시작하고 서평을 쓰기로 마음먹고 책을 읽기 시작하자 내겐 아주 눈에 띄는 변화가 생겼다. 우선 펜을 잡고 줄을 긋기 시작했고,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는 그저 글자를 지워가는 독서였다면 이제는 글자의 의미를 생각하는 독서가 되어가고 있었다. 다 읽고 나서도 뚜렷하지 않았던 글은 또렷이 내 기억 속에 남았고, 작가의 생각에 동조할 수도 또한 반박할 수도 있게 되었다.
책이 맛있어지기 시작했다.
아주 소소한 책을 읽으면서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일지 고민했다. 서평을 쓰면서 의미 있는 책읽기가 드디어 내게 다가왔다.
시작은 창대했고 끝도 그런대로 잘 마무리 한 것 같아 한껏 기분이 좋다. 수업하는 동안 들었던 선생님의 열정적인 목소리를 한동안 잊지 못할 것 같다. 함께 했던 4기 생들이 목소리 높여 함께 토론했던 학이사 2층의 그 회의실도 그리울 것이다. 또한 우리와 저녁마다 함께 했던 김밥과 귤 향도.
누군가 서평이 무어냐고 묻는다면 이렇게 말하고 싶다. 맛있게 마시고, 충분히 음미하며, 한껏 농축된 삶을 익힌 최고급 1947년산 슈발 블랑 와인과 같다고….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 를 다시 읽고 서평을 써본다. 불안정하고 실패한 수재 한스를 바라보며 먹먹해진다. 서평을 알기 이전과 다르게 첫 장부터 난 한스와 함께 걸어가고 있었다. 그는 내게 어떠한 의미가 되어가고 있었다.

저자소개

권영희, 김남이, 김승각, 김정숙, 김준현, 남지민, 배태만, 서미지, 손인선, 신복순, 우남희, 장창수, 정순희, 정화섭, 최유정, 최지혜, 최진혁, 추필숙, 하승미

목차소개

문학 _ 소리를 보았다

누군가에게는 _ 권영희
소리를 보았다 _ 권영희
시詩, 비탈의 나무도 춤추게 하는 _ 김남이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 _ 김승각
삶의 캔버스가 두려우세요? _ 김정숙
나와 내 이웃의 사실화 _ 김정숙
생명은 자라고 싶다 _ 김준현
우리도 어디선가는 이방인이다 _ 배태만
죽음보다 먼저 다가오는 절망감을 털어내고 _ 서미지
계절이 서성이며 머물다 가는 그곳, 구멍가게 _ 신복순
아름답지만 가슴아픈 첫사랑에 대한 이야기 _ 신복순
문학은 삶을 가꾸기 위한 날갯짓 _ 우남희
그만의 사랑법 _ 정순희
죽음을 맞이한 젊은 의사의 고백 _ 정순희
옛것들의 작은 속삭임 _ 정화섭
고독한 그대에게 _ 최지혜
달팽이의 별은 지지 않는다 _ 하승미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숙제 _ 손인선

비문학 _ 소득이 보장된다면 무얼 할래요?

쓰레기 버리기 _ 김준현
2018년을 미리 읽어드립니다 _ 남지민
보이는 대로, 보여주는 대로 _ 서미지
도시는 사람이다 _ 장창수
주말에 엄마 보러 가는 책 _ 장창수
문화의 고리를 당기다 _ 정화섭
조금 흐트러지고 싶은 날에는 _ 최유정
다각화의 중요성 _ 최진혁
창조적인 사람들의 창조적인 생각 _ 추필숙
소득이 보장된다면 무얼 할래요? _ 하승미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
군위, 憧으로 動한 하루 _ 김정숙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