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나이인 이야기

미상 | 지식을만드는지식 | 2018년 11월 1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4,400원

판매가 14,400원

도서소개

나나이인은 중국과 교류가 빈번한 관계로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외모는 몽골로이드 계열로, 황갈색의 피부에 머리카락은 직모이고, 광대뼈가 튀어나왔으며 키가 작은 편이다. 정착지의 특성에 따라 어로, 수렵, 채집을 생계 수단으로 삼는다. 이들은 하늘, 땅, 물, 숲 등 자연물에 인간의 생활과 운명에 영향을 주는 정령들이 존재한다고 믿었으며 호랑이와 곰을 숭배했다. 타이가 숲속의 특별한 나무에 절을 하며 기도를 올리고 다양한 귀신들과 쉽게 접촉할 수 있도록 동물이나 인간 형상을 만들어 집 안에 두기도 했다. 장례와 관련해 눈에 띄는 점은 장례 참석자들은 7일 밤을 잠을 자지 않았다고 한다. 죽은 자의 영혼이 7일 동안 생전 자신이 생활한 모든 곳을 둘러본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개와 고양이가 주인 노부부를 위해 산 넘고 물 건너 도둑맞은 요술 쌈지를 찾아 갖고 온다는 이야기 <요술 쌈지>, 가문의 수호자인 듈렌의 명령으로 나나이인의 땅과 자연을 황폐하게 만든 악령 새 코리를 물리치기 위해 길을 떠난 가르팜디의 이야기 <명사수 가르팜디>, 게으른 폭초가 뻐꾸기를 잡아먹으면 행운이 온다는 나나이인 미신만 맹신한 채 욕심을 과하게 부려 굴러온 행운을 제 발로 차 버린다는 이야기 <뻐꾸기가 가져다준 재물> 등 총 열여섯 편의 나나이인 설화를 소개한다.

역자소개

홍정현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노어과를 졸업하고 모스크바대학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에서 러시아 여성문학과 미드컬트를 연구했고 청주대 한국문화연구소에서 북아시아 원형스토리 발굴과 번역 프로젝트 팀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한국외대, 을지대 등에서 러시아어를 강의하고 있다. 역서로는 ≪러시아 여성의 눈≫(공역), ≪러시아 추리작가 10인 단편선≫(공역)과 ≪북아시아 설화집 6(투바족, 하카스족)≫ 등이 있다.

목차소개

피치 못할 징조
약자와 강자
금목걸이
요술 쌈지
명궁수 가르팜디
뻐꾸기가 가져다준 재물
용사 세누예
아이오가
두 형제
아름다운 아가씨 얄가하 푸딘
버드나무
소년 촉초
어리석은 부자
개구리와 미녀
멍청이
킬레 밤바와 용사 로체

해설
옮긴이에 대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