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율로 떠나는 오디세우스의 수학 모험

노영란 | 뭉치 | 2018년 12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원주율로 떠나는 오디세우스의 수학 모험』 줄거리
그리스군이 트로이와 싸운 지 벌써 10년이란 시간이 흘렀어요. 그리스군은 10년간의 긴 싸움에 지칠 대로 지쳐 있었지요. 아테네 신전에서 오랜 전쟁을 끝내기 위한 열쇠는 ‘아폴론 석상과 목마’라고 신탁을 받은 오디세우스는 10일 안에 전쟁을 끝내겠다고 선포했어요. 정예 군사 50명을 거대 목마에 몰래 싣고 퇴각한 후, 트로이군이 신들이 보낸 선물이라 생각하고 목마를 성 안에 들이면 밤에 궁을 함락시키는 것이 계획이었지요. 오디세우스는 곧장 막사로 돌아와 거대 목마를 설계하기 시작했어요. 성 건축에 재주가 있었던 에우리마커스의 도움으로 정예부대 50인이 들어갈 거대 목마의 가로 세로 높이를 재어 부피를 구할 수 있었지요. 작전은 성공했어요. 목마 안에 조용히 숨어 트로이 국민이 모두 잠들기만을 기다렸던 오디세우스와 50명의 정예 병사들은 순식간에 성을 함락시켰지요.
하지만 오디세우스는 아폴론 석상을 가져 오라는 신탁을 어겨, 고향에 언제 돌아갈지 기약할 수 없게 되었어요. 식량이 부족해 어느 섬에 정박한 오디세우스와 부하들은 먹을 것이 풍부한 동굴을 발견하고는 주인의 허락 없이 실컷 집어먹고 잠에 빠져들었어요. 그런데 눈을 뜨니 동굴 입구에 거대한 외눈박이 거인이 서 있지 않겠어요? 화가 난 거인은 삼각형 모양의 땅을 똑같이 넷으로 나누는 문제를 풀면 내보내 주겠다고 약속했지요. 가까스로 문제를 푼 오디세우스 일행은 무사히 외눈박이 거인이 살고 있는 섬을 떠날 수 있었어요. 다시 항해에 나선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바다 괴물 스킬라와 카리브디스를 맞닥뜨렸으나, 다행히도 원심력을 이용해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었어요.
적막 속에 망망대해에 떠 있던 오디세우스호는 희미하게 들려오는 노랫소리에 흠뻑 취해 배가 점점 더 암초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을 누구 하나 인지하지 못했어요. 눈을 떠 보니 이미 배는 암초에 걸린 후라 옴짝달싹할 수 없었지요. 그곳에서는 님프 세이렌이 눈을 빛내며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을 기다리고 있었어요. 오디세우스는 미모만큼이나 지략도 뛰어나 퀴즈로 겨루는 것을 좋아하는 세이렌과의 수학 대결에서 승리해 무사히 암초를 빠져나올 수 있었답니다.
드디어 고향 땅을 밟게 된 오디세우스는 에우리마커스를 데리고 자신을 키워 준 유모 에우리클레이아를 찾아갔어요. 오디세우스를 알아본 에우리클레이아는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그간의 사정을 알려주었지요. 오디세우스가 없는 동안 이타케를 노리는 주변 국가들의 왕이며 왕자들이 몰려와 주인 없는 궁을 차지하고서는 밤낮으로 연회를 열어 그의 재산을 축내고 있었던 거예요. 오디세우스는 사랑하는 아내 페넬로페와 감격의 재회를 하고, 아들 텔레마커스와 믿을 만한 장정 20명을 메넬라오스에게 보내 이타케의 상황을 알렸어요. 그리고 거지로 변장해 페넬로페가 낸 수학 문제를 맞히지 못한 구혼자들 앞에서 당당히 문제를 맞히고 구혼자들을 집에서 내쫓았답니다.
여러분은 평면도형의 넓이,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원주와 원의 넓이 구하기 등을 오디세우스와 함께 해결함으로써 수학의 바다는 생각보다 깊지도, 넓지도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될 거예요. 자, 다 함께 수학의 바다에 한 번 풍덩 빠져 보시겠어요?

저자소개

글쓴이 노영란
두 아이의 엄마이자 초등학교 선생님이에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수학교육과 초등교육을 복수전공하고 현재 서울잠현초등학교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두 아이에게 밤마다 읽어주던 책을 이야기 삼아 반 아이들에게도 책읽기의 즐거움을 나누고자 늘 달립니다. 또한 현재 담임을 맡고 있는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고 싫어하는 모습을 보일 때마다 어떻게 하면 수학에 쉽고 흥미있게 접근할 수 있을지를 항상 고민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도형나라 동물구출작전』, 『뒤죽박죽 곱셈구구별장』 등이 있고, 『안드로메다에서 찾아온 과학 개념』, 『안드로메다에서 찾아온 사회 개념』 시리즈를 기획•감수했어요.

그린이 김창희
작은 섬에서 태어나 지금은 경기도 어느 아늑한 마을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림을 입혀 한 권의 책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참 좋아합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는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5권 『견우와 직녀가 분수 때문에 싸웠대』, 『아빠원정대』, 『부숭이의 땅힘』, 『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래요』, 『학교 다니기 싫어!』, 『용훈아, 도서관 가자!』, 『버니입 호주 원정대』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추천의 글 4
작가의 말 6
수학 교과서에 맞는 활용법 8
친구들을 소개할게요

이야기 1. 정예부대 50인이 들어갈 거대 목마를 만들어라!
인물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 2. 외눈박이 거인과의 싸움
생활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 3. 바다 괴물 스킬라와 카리브디스와의 싸움
역사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 4. 세이렌과의 대결
예술에서 수학 읽기

이야기 5. 오디세우스의 귀환
역사에서 수학 읽기

출판사 서평

고전보다 재미있는 수학동화!
생각하는 힘을 기르면 수학 공부에 자신감이 생겨요!
『원주율로 떠나는 오디세우스의 수학 모험』은 전 세계 어린이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속 주인공인 오디세우스와 그리스 신들, 그리스 영웅들이 등장하는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동화로, 원주율·겉넓이·부피에 관련된 학습 내용을 담았습니다. 『일리아드와 오디세이』는 B.C. 8세기 중엽에 호메로스가 쓴 장편 서사시입니다. 주인공인 오디세우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웅으로 트로이 전쟁에서 그리스군 최고의 꾀돌이 지략가로 이름을 날리고, 전쟁 후 귀향길에서 여러 바다를 떠돌며 온갖 신기하고 위험천만한 일들을 겪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오디세우스는 전쟁에서 승리한 후 고향에 돌아가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를 만나기 위해 험난한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해결사 에우리마커스와 함께 외눈박이 거인, 바다 괴물 스킬라와 카리브디스, 님프 세이렌 등 강적에 맞서 평면도형의 넓이,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원주와 원의 넓이 구하기 등을 구하며 수많은 난관을 헤쳐 나가게 되지요.
동화 속 주인공에게 닥친 여러 사건들은 ‘원주율·겉넓이·부피’를 하나하나 익혀 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자연스럽게 맞닿아 있어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학습 내용을 익힐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초등 5·6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재미있는 고전을 활용해 수학을 익힐 수 있어 아이들이 수학을 좀 더 친근하게 느끼고 흥미를 갖도록 해 줍니다. 재미있는 고전 속 수학 이야기를 읽다 보면 어느새 수학에 재미를 붙인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 책 속 부록!
<초등 5·6학년 수학동화> 시리즈에는 풍성한 수학적 읽을거리가 들어 있습니다. 본문 중간중간마다 간단한 수학 팁이 나오고, 각 장의 마지막에는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 정리 페이지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다시 한 번 그 장의 주요 학습 내용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책 속 부록으로 ‘역사에서 수학 읽기’, ‘생활 속에서 수학 읽기’, ‘예술에서 수학 읽기’ 등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steam) 읽을거리가 실려 있습니다. ‘황금비’ 1:1.618의 수학적 원리, 아름다움의 기준 8등신, 바닷물의 농도와 배추를 절일 때 소금의 농도, 축척의 원리, 음계와 건축물에서의 비례, 국회의원 비례대표제 등 다양한 팁을 읽다 보면 어느새 수학에 친숙해진 자신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