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가치투자의 정석

조한준 | 북오션 | 2018년 07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책소개

대형코인 적립식 투자, 소형코인 파종 투자, ICO(가상화폐공개) 투자까지!
이제 가상화폐 시장에도 ‘정석’이 세워지고 가치투자의 시대가 시작됐다

광풍이 불다시피 했던 가상화폐 시장이 조정 국면을 찾아가고 있다. 그중에는 소문만 듣고 뛰어들어 가상화폐가 어떤 기술적 특징과 전망 속에서 탄생했는지 알아볼 겨를도 없었거나, 차트조차 보지 못했던 초단타 묻지 마 투자자도 있었다. 그러나 시장은 냉정하게 손실과 손익이라는 결과를 투자자에게 안겨줬다. 투자자들은 이제 열기보다는 이성의 눈으로 시장을 다시 보게 되었고, 차트 분석과 같은 기술적 투자뿐만 아니라 장기적 안목으로 가상화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여러 가치투자의 단계와 방법들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가상화폐가 기반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하여 가상화폐를 둘러싼 여러 질문들과 가상화폐의 역사와 전망을 일목요연하게 다뤄준다. 그러면서 최근의 투자자들에게 가장 요원한 주제인 왜 가치투자를 해야 하는지, 가치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형주, 소형주 위주의 투자와 ICO투자의 유형으로 나누어 집중적으로 분석해준다.

1,500개가 넘는 대형·소형 코인에서 가치투자 종목을 어떻게 선정할까?
ICO투자는 어떻게 시작하고 유망 ICO는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이 책은 가상화폐 가치투자에 대한 최초의 본격적인 이론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저자는 역사가 짧고 유동성이 큰 가상화폐에 객관적인 가치평가를 할 수 있는 이론적 도구를 개발해 내기 위한 연구와 시도를 선보이고 있다. 일차적으로 대형주에 대한 가치투자 방식과 소형주 파종투자에 대한 투자법과 ICO투자법 등 투자유형을 크게 3분류하여 다루고 있으며, 가치투자 종목 선정 기법으로 저평가된 가격(price), 차별화된 포지션(position), 거래소 전략(place), 홍보와 비전(promotion)의 차원을 요약한 4P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저자가 부동산 감정평가에서 <가치평가 3방식>을 도입, 적용하여 제시하고 있는 독창적인 모형은 새로운 가상화폐 가치평가 기법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열고 있다.
이 책은 또한 ‘가상화폐공개’라고 할 수 있는 ICO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최적격이라고 할 수 있다. 개념에서 절차, 투자의 과정까지 백서, 개발진, 국가, 진행사업, 보안성, 커뮤니케이션 등 ICO를 검증하는 기준들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제3장에서는 저자가 제시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가치투자 실전을 연습해 볼 수 있다. 독자들은 예제를 통해서 대형코인과 소형코인의 가치투자 방식을 익혀보고, 부록에서 제시한 가치투자 체크리스트를 실전에 적용해보면서 가상화폐의 장기투자, 가치투자의 진가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서
한편,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가치투자는 주식시장보다 더 많은 의미로 사용된다. 첫 번째는 주식과 동일하게 해당 화폐의 가치평가가 내재가치보다 낮게 되어있다고 판단하여 투자하는 것, 두 번째는 코인의 등락에 연연하지 않고 존버하는 것, 세 번째는 기간에 있어 최소 1개월~3개월 이상 개수를 유지, 증가시키며 보유하는 것이다. 하지만, 주로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는 이들이 이해하고 사용하는 의미는 첫 번째보다는 두 번째, 세 번째에 가까울 것이다. 왜냐하면, 가상화폐 시장은 여전히 걸음마 단계를 걷고 있는 중이기에 과거 데이터나 표본이 적어 코인의 내재가치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고, 움직임이 워낙 빠르고 등락폭이 커서 단타매매가 주를 이룰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55p.

가상화폐 시장은 주식과는 달리 서킷 브레이커도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비이성적으로 증폭되기도 한다. -30%, -40%를 겪어보지 못한 신규 진입자들은 거대 하락장이 왔을 때 가장 먼저 손절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손절을 한 이들은 가상화폐나 블록체인에 대해 반감을 가지며, 오히려 악재를 퍼다 나르는 메신저 역할을 하기 시작한다. 81p.

코인의 생태계란 코인이 플랫폼 안에서 얼마나 잘 흐르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코인은 소유자들이 모두가 보유하려고만 하고 팔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코인 유통의 중심이 되는 기업은 현물차익을 통한 이익을 취할 수 없게 된다. 반대로 소유자들이 코인을 지급 받자마자 팔고 싶어 한다면 코인의 가격이 상승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즉, 생태계가 제대로 고안되지 않아 허점이 생겨 올바르게 유통되지 않을 만한 코인은 장기적으로 존재하기 어렵다. 112p.

나는 2017년 5월부터 버지를 매입하였는데, 가장 큰 이유는 5월부터 9월까지 대쉬, 모네로 등 유사한 종류의 다크코인들이 상승하고 있음을 포착하였기 때문이다.(유사 코인 선정) 이 시기에 폭락장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의 상승이 동반되던 때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코인들은 시황의 흐름에 따라 움직였다. 그러나 버지의 경우 비록 화폐 발행량이 많았지만 다른 종목이 상승할 때 오르지 못하는 눌림목이 지나치게 형성되어 있었다.(개별요인 비교치, 사정보정) 이를 종합하여 볼 때 버지는 당시 가격보다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하였고, 지속적인 매집을 하였던 것이다. 141p.

저자소개

저자
조한준(Value cho)
서울대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한국가스공사 재직 중이다. 한국가스공사 입사 후 블록체인 관련 연구를 통해 가상화폐 투자에 본격적으로 입문하였다.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의 발전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보다 객관적이고 정밀도가 높은 기준을 갖고 장기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가상화폐 가치투자와 가치평가 등을 중심으로 현재 ICO 애널리스트 및 칼럼니스트, 플릭 파트너스 대표로 활동 중이다.

감수 이국기(감정평가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언어학과 졸업
현 나라감정평가법인 재직 중

목차소개

목차
프롤로그

Chapter 01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01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02 가상화폐를 둘러싼 ‘뜨거운 질문들’
03 가상화폐 역사와 전망
Value Cho’s advice! 누군가는 당신이 단기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시장에 인생을 걸었다
Value Cho’s advice! 코인판 용어 정리
Chapter 02 가상화폐 가치투자 시대
01 왜 가치투자인가?
02 가치투자는 ‘묻지 마’ 장기투자가 아니다
03 안전이 최고! 대형주 중심의 적립식 투자 - 가치투자 유형 Ⅰ
Value Cho’s advice! POW vs POS vs DPOS - 채굴 방식에 대한 설명
04 될성부른 싹 골라 키우는 소형주 중심의 파종 투자 - 가치투자 유형 Ⅱ
05 위험하지만 알면 제일 쉬운 투자법 ICO투자 - 가치투자 유형 Ⅲ
Value Cho’s advice! 백서(White Paper)란?
Value Cho’s advice! 가장 매력 없는 코인이 가장 매력 있는 종목이다
06 가상화폐 가치투자 종목 선정 4P 기법
Value Cho’s advice! 가치투자 종목선정 시 유의사항
07 가치투자의 끝은 매도, 그리고 수익이다
Value Cho’s advice! 세력에 놀아나면 백 년이 지나도 당신은 지기만 할 뿐
Value Cho’s advice! 공짜로 당신 주머니에 돈을 채워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Chapter 03 가상화폐 가치투자 실전편
01 수익 내는 사람의 포트폴리오 따라하기
02 안정적인 수익률을 자랑하는 대형주 중심의 적립식 투자법
03 보다 큰 수익을 노리는 소형주 중심의 파종 실전투자법
04 직접 따라해보는 ICO 투자 준비법
부록 가치투자 체크리스트(매수 이전)
가치투자 체크리스트(매수 이후)
가치투자 일지(날짜별)

출판사 서평

추천사
가치투자를 고민하는 초보부터 ICO에 뛰어드는 고수들까지 믿고 볼 수 있는 가상화폐 가치투자의 바이블! -아시아타임즈 조광현 기자

가상화폐 광풍이 지나고 안정기에 접어든 듯하다. 이런 때일수록 가상화폐 옥석 가리기가 중요하다. 가상화폐 투자 시 유동성에만 휩쓸리지 말고 가치를 면밀히 따져야 한다는 의미다. 저자는 전통적인 4P 개념을 도입해 두루뭉술했던 가상화폐 적정 가치를 탁월하게 분석해냈다. 아울러 ICO를 기획하는 기업에게 명쾌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명순영 매일경제 매경이코노미 재계팀장

매일 변화하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이 책은 당신이 가야할 길을 제시하는 등대의 역할을 한다. 남들보다 앞서가고 싶은가?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는가? 그러면 이 책을 보라. 보이지 않던 길이 열릴 것이다! -이국기(감정평가사)

제일 쉽게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수익을 내는 제일 쉬운 방법 중 하나는 가치 있는 것을 알아보는 일이다. 이 책은 가치 있는 가상화폐를 알아볼 수 있도록 가상화폐의 시력을 높여준다. 부동산 감정평가 분야와 주식 가치투자의 경험을 통한 저자의 노하우를 가상화폐 분야에서 녹여냈다. 그동안 고점에서 매수하고 행복회로를 통해 자기합리화하며 가치투자를 하던 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대호(발상의 전환 대표)

이 책을 통해 단기투자 중심의 가상화폐 거래 시장에서 장기적인 관점의 가치투자의 개념을 도입한 선구자의 인사이트를 볼 수 있다.
-라뷰티코아 현태 대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