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공의 용소년

허문일, 김동인, 남산수 | 아작 | 2018년 06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3,300원

판매가 3,300원

도서소개

한국 최초의 단편 SF 에서부터
1930년대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화성소설 <천공의 용소년>까지,
한국 근대 SF의 뿌리를 찾아서!

지구 인류보다 700년 정도 문명이 앞선 화성 사람들, 그중에서도 가장 천재적인 과학자 ‘별 박사’와 그를 따르는 용감한 화성 소년 ‘한달’의 지구 탐험 이야기. 어느 날 지구로부터 무선 신호를 받은 별 박사는 목숨을 걸고 일생의 과업이던 지구 탐사를 결심한다. 이에 별 박사로부터 공부 중이던 용감한 ‘한달’ 소년은 자기도 데리고 가 달라고 떼를 쓰는데, 결국 긴 우주여행 끝에 당도한 지구에서 두 화성 사람은 놀라운 풍경을 보게 된다.
“저것이 무엇일까요! 저 몽둥이 같은 것이?”
“아이고! 저것 보아요, 끔찍끔찍하기도 합니다. 저희끼리 서로 찔러 죽이는군요!”

<천공의 용소년> 발표 88년 만에 최초로 단행본 출간!

또한, 설명이 필요 없는 한국 근대 문학의 선구자 김동인은 SF 장르에서도 를 1929년에 발표하며 한국 최초의 단편 SF로 그 이름을 남겼는데, 현대 한국어로 새로 다듬어 장르 선구자의 작품을 제대로 다시 감상해 본다.
이에 보태어, ‘투명인간’을 연구하는 과학자의 유쾌한 복수극 <소신술>과 고전 미스터리와 SF를 결합한 <삼대관의 괴사 사건>까지 수록해, 작은 책자이지만 한국 근대 SF의 진수를 소개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했다.

저자소개

허문일(許文日)

방정환이 펴낸 어린이 잡지 《어린이》에 소개되어 1930년대 어린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화성소설 <천공의 용소년>. ‘번안자’로 소개된 ‘허문일’ 또는 ‘허삼봉’은 오랫동안 소파 방정환의 많은 필명 중 하나로 여겨져 왔으나, 방정환과 동시대에 농민문학 운동을 활발히 벌인 작가 허문일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어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농민문학 작가 허문일은 생몰을 비롯해 작품 이외의 정보는 전혀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 책에 수록된 <천공의 용소년>을 비롯해 《어린이》에 <꾀 나는 걸상>, <삼부자 곰잡기> 등을 발표했고, 《신인간》, 《천도교회월보》, 《농민》 등 여러 잡지에 많은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김동인(金東仁, 1900∼1951)

한국 최초의 창작 단편 SF로 추정되는 를 쓴 김동인은 한국 근대 소설을 순수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리는 데 공헌한 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김동인은 여러 가지 양식과 방법을 작품 속에서 실험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역시 그러한 결과물 중 하나로 한국 SF 역사에도 그 이름을 남기게 되었다.

1919년 2.8독립선언과 3.1운동에 참여해 옥고를 치르기도 했으나, 일제 강점기 후반에는 전향해 다양한 친일 활동을 했다. 2002년 발표된 친일문학인 42인 명단과 2008년 민족문제연구소가 선정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 문학 부문에 포함되었고,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 704인 명단에도 포함되었다. 한국전쟁 중 사망했다.

남산수(南山壽)

남산수(南山壽)는 ‘남산과 같이 오래도록 살라’는 임금의 장수를 기원하는 노래로, 필명으로 보인다. 1941년 5월 《신시대》에 수록된 <소신술>을 비롯 한두 편의 작품 외에 작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목차소개

천공의 용소년(허문일)
K박사의 연구(김동인)
소신술(남산수)
삼대관의 괴사 사건(작자 미상)

작품해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