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딸 사이

곽소현 | 소울메이트 | 2018년 04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딸이 엄마와 함께 사는 법

엄마와 딸의 갈등 원인과 해결 방법까지 다룬 심리 책이 나왔다. 딸로서 엄마와의 관계에 대한 고민을 한 번쯤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부분의 20~30대 여성들은 엄마와의 갈등에서 비롯되는 문제를 많이 안고 있으며, 엄마를 비난하거나 싸우기도 하지만 마음은 편하지 않다고 고충을 호소한다. 딸에게 있어 가장 벗어나고 싶으면서도 인정받고 싶은 존재는 바로 엄마다. 역설적으로 딸에게 엄마는 가장 친한 친구이기도 하다. 심리치료 전문가인 저자 곽소현 박사는 20여 년간 상담현장에서 많은 딸을 만나며 모녀 사이의 갈등 해결법을 터득했다. 저자는 이 책에 오랜 시간 현장에서 쌓아온 다양하고 풍부한 엄마와 딸의 상담사례를 담았으며, 자칫 복잡할 수 있는 내용을 영화, 시, 그림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엄마와 딸들의 갈등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어디에서나 볼 수 있지만 절대 단순할 수 없는 관계가 바로 엄마와 딸의 관계다. 서로 사랑하는데 왜 힘들어하는 걸까? 모녀간 갈등이 있는 경우는 둘의 사이가 나쁘기보다는 오히려 너무 친밀한 경우가 많다. 엄마는 놓아주고 딸은 홀로서기를 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엄마의 말 한마디에 상처를 받는 딸들에게는 의존성이 의심된다. 딸은 엄마와 엄연히 다른 존재이므로 딸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엄마는 엄마가 행복한 일을 선택해야 한다. 그래야 두 사람 모두 ‘자기 인생’을 살며 행복할 수 있다. 무엇보다 엄마와 딸의 욕망을 구별해야 한다. 자꾸 엄마와 싸우고 화해하기를 반복하는 딸에게, 이제는 자신을 찾고 싶은 딸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세상의 모든 ‘착한 딸’들에게 힘이 되는 책!

이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엄마와 딸이 갈등하는 이유’에서는 딸을 억지로라도 원하는 지점으로 끌고 가려는 엄마와 자신의 인생을 살고 싶어 하는 딸의 갈등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런 갈등 상황은 다 자란 딸이 엄마를 떠날 때가 되면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2장 ‘엄마와의 갈등을 먼저 해결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다’에서는 엄마에 대한 객관적인 해석이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그래야 세상에 대한 시각이 달라지며, 세상을 무서워하지도 않는다. 엄마와 관계를 맺던 방식은 세상과의 소통이나 연인 관계의 질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엄마에 대한 신뢰의 기초를 잘 다져야 세상을 향해 걸어 나가는 용기를 낼 수 있다. 3장 ‘엄마와 딸의 친밀감이 중요하다’에서는 친밀함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도 엄마와 딸은 구원자와 의존자를 자처하며 통제하고 의존하려는 무의식적 욕망을 버려야 함을 말한다. 딸은 필요할 때마다 엄마를 찾는 것이 아니라 엄마가 피곤해하지 않을 정도의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건강한 친밀감이 중요하다.
4장의 ‘엄마와 딸, 갈등과 화해의 3단계’에서는 엄마와 딸이 화해하는 3단계를 제시한다. ‘여자로서 엄마 이해하기’, ‘엄마의 원가족 이해하기’, ‘엄마와 함께 갈등 해결하기’의 단계를 통해 딸이 엄마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화해하도록 한다. 5장 ‘엄마와 딸, 서로 이해하고 갈등을 조절하는 법’에서는 서로 이해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 딸에게 있어 엄마와 화해한 경험만큼 큰 위로는 없다. 미루지 말고 해야 할 우선순위가 모녀 관계의 회복이다. 무엇보다 저자는 딸들에게 엄마를 놔주고 자신의 행복에 관심을 가질 것을 추천한다. 엄마와 가장 좋은 관계는 수평적으로 되는 것이다. 칭찬에 매달리는 것, 자신도 모르게 엄마를 의식하는 습관을 하나씩 지워버리자고 말한다. 좋은 방법은 엄마나 타인의 시선이 차지하던 그 자리를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로 채워나가는 것이다. 그동안 엄마와의 관계가 쉽지 않아 힘들어하고 있었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저자소개

지은이 _ 곽소현
성균관대학교 가족학 박사로 20여 년간 혜민정신건강의학과의원, 굿이미지심리치료센터, 이혜련상담연구소 등의 상담현장에서 심리치료 전문가로서 일해왔다. 그곳에서 20~30대 딸들과 어머니들의 상담을 통해 모녀 관계가 회복되고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봐왔다. 그동안 수많은 딸을 만나면서 느꼈던 그녀들의 고민과 갈등을 풀어주기 위해 모녀 관계의 갈등 해결에 대한 책을 쓰게 되었다. 최근에는 상담의 문턱을 낮추고 내담자와 좀더 가까워지기 위해 ‘찾아가는 상담’과 ‘원격상담’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대학, 기업체, 교회, 감리교연수원 등에서 모녀 관계에 대한 강연과 인문학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사랑의 기원-연애를 가르칩니다』 『욱하는 사춘기, 감성처방전』 등이 있다. 국립세종도서관 <정책과 도서관>, KB국민은행 매거진 <골드앤와이즈> 등에 칼럼을 기고해왔으며, 여성잡지 <코스모폴리탄>에 도움말을 주고 있다.

이메일 kwaksh13@naver.com

목차소개

지은이의 말 _ 딸의 욕망과 엄마의 욕망을 구별하자
『엄마와 딸 사이』 저자 심층 인터뷰

1장 엄마와 딸이 갈등하는 이유
엄마의 눈물에 약해지는 연민의 함정
결혼 안 한다고 걱정이 태산이라는 엄마
해준 것이 없는 엄마, 딸은 빚진 게 없다
딸을 부끄러워하는 엄마
엄마는 시녀, 딸은 공주
지독한 편애의 슬픔과 허기증
생의 대부분은 기다림, 그것도 엄마의 몫이다
딸과 끊임없이 비교하며 경쟁하는 엄마
[마음 도우미] 인정욕구에 매달리지 말고 자신을 믿자

2장 엄마와의 갈등을 먼저 해결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다
과거의 상처들을 모두 매장해야 현재를 살 수 있다
엄마도 연애도 아닌 자신으로 살아가야 한다
엄마와의 관계 패턴이 연인 관계에서 재연된다
착한 딸로만 살다보면 언젠가는 꼭 폭발한다
현실을 외면한 낭만은 결코 없다
독립하고 싶으면 아르바이트라도 하라
엄마의 구속에서 벗어나려고 결혼하면 후회한다
엄마처럼 살지 않으려다가 힘이 다 빠진다
[마음 도우미] 상처를 다루면 관계와 삶이 달라진다

3장 엄마와 딸의 친밀감이 중요하다
엄마와의 교감으로 나르시시즘에서 벗어나라
스킨십은 애착, 마음을 충족시킨다
엄마에게 어리광을 부리기에 늦지 않았다
침대처럼 안락하고 따뜻한 엄마가 필요해
떠받들기 신공은 그만하라, 더 멀어질 뿐이다
모성본능과 모성결핍의 관계 패턴
위로가 되는 엄마라도 가끔은 놓아드리자
엄마와 단둘이 찍은 사진 한 장의 위력
[마음 도우미] 친밀감에도 적정선이 필요하다

4장 엄마와 딸, 갈등과 화해의 3단계
여자로서 엄마 이해하기
엄마의 원가족 이해하기
엄마와 함께 갈등 해결하기
[마음 도우미] 엄마를 제대로 만나야 화해가 이루어진다

5장 엄마와 딸, 서로 이해하고 갈등을 조절하는 법
제발, 엄마만 행복하시면 돼요
그래도 가끔은 엄마를 그리워하자
같이 밥을 먹는 게 식욕 때문만은 아니다
완벽한 엄마를 대하는 자세와 기술
지금 용기내지 않으면, 기회는 오지 않는다
엄마를 원망하지 말고, 내 선택을 믿자
부정적인 감정도 견뎌야 홀로서기가 가능하다
찾아보면 내 엄마여서 좋은 이유가 있다
[마음 도우미] 엄마를 놔주고 내 행복에 관심을 가져라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