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코스 강원도017 강릉 2박3일 대한민국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조명화 |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 2018년 03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5,000원

판매가 13,500원 (10%)

도서소개

초당두부마을(강원도 강릉시) : 두부를 만드는 곳이 비단 강릉 뿐만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당두부’의 명성이 자자한 이유는 무엇일까. 강원도 동해바다의 바닷물을 간수로 사용했다는 설명만으로는 ‘초당두부마을’의 북적거리는 인파를 이해하기 어렵다. 비밀은 초당 허엽의 손맛에 있다. ‘초당두부’의 유래가 된 초당 허엽은 현재의 강릉시 초당동에서 삼척부사로 역임한 인물로, 집안의 샘물과 바닷물로 간하여 두부를 만들어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삼척부사나 되는 인물이 직접 두부를 만들었는지는 의문이지만, 하여간 초당두부가 초당동에서 탄생한 것은 분명하다. 허엽은 바로 허균, 허난설헌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원코스 강원도(1 Course GangwonDo)와 함께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멋진 여행을! B

오죽헌(烏竹軒) 율곡 이이(栗谷 李珥) 동상 : 동상에서 눈여겨봐야할 포인트가 2곳이 있다. 첫째는 그가 들고 있는 격몽요결(擊蒙要訣)로 율곡 이이가 아동용 교재로 쓴 책이다. 보물 제602호로 지정. 둘째는 그의 발치에 새겨진 고사성어 견리사의(見利思義). 이익을 접하면, 이 것이 먼저 옮은지를 생각하라는 의미로 공자의 논어에 등장하는 문구다. 전직 대통령이 연달아 구속되는 작금의 현실에서도 되새겨볼만 하다.

신사임당(申師任堂) 초충도(草蟲圖) 화단 : 신사임당(申師任堂)은 시, 서, 화에 능한 예술가로 적지 않은 작품을 남겼다. 교과서에도 실린 그녀의 초충도(草蟲圖)를 모티브로, 오죽헌 경내에 화단이 조성되어 있다. 아쉽지만 방문 당시에는 화초가 자라지 않는 시기가 관람할 수 없었다. 그녀가 그린 초충도(草蟲圖) 중 묵포도도(墨葡萄圖)와 초충도수병(草蟲圖繡屛)은 오만원권의 도안으로 채택되어, 앞면에 초상화와 함께 등장한다. 초충도수병(草蟲圖繡屛)은 보물 제595호로 지정. 번외적으로 오만원권의 뒷면은 어몽룡(魚夢龍)의 묵매도(墨梅圖)와 이정(李霆)의 풍족도(風竹圖)다. 앞뒷면 모두 조선시대의 인물이자, 작품이란 공통점이 있다. 특히 오만원권의 뒷면은 한국은행의 화폐 도안 중 ‘최초의 세로보기’ 모드로 제작되었다는 점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자경문(自警門) : 자경문(自警文)은 율곡 이이가 시묘살이와 불교연구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지은 글이다. 11조항으로 이루어진 자경문(自警文)은 자신의 삶과 행동에 필요한 지침과 좌우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자경문(自警門)은 이를 딴 문 이름이다. 자경문(自警門)을 통과해 오죽헌을 관람한 후 율곡기념관에 이어 입지문(立志門)으로 나갈 수 있는데, 자경문(自警門)의 첫째 조문이 바로 입지(立志)다. 의미를 떠올린다면, 입지문(立志門)으로 입장하는 것이 더 적당하지 않을까 싶다. 5000원권에 등장하는 바로 그 오죽헌(烏竹軒)과 오죽(烏竹)! 경내에 마련된 포토존에서 확인해 보자.

관동팔경(關東八景) : 현재의 강원도에 해당하는 관동(關東) 최고의 경치와 풍경을 가려 뽑은 것이 관동팔경(關東八景)으로 그 유래가 깊다. 통천의 총석정(叢石亭), 고성의 삼일포(三日浦)와 청간정(靑澗亭), 양양의 낙산사 (洛山寺), 강릉의 경포대, 삼척의 죽서루(竹西樓), 울진의 망양정(望洋亭)과 월송정(越松亭)이 그 주인공으로, 현재에도 강원도를 대표하는 인기 명소이다. 그 중 통천의 총석정, 고성의 삼일포는 북한에 있다. 개인적으로 관동팔경(關東八景)의 제1경은 단연 통천의 총석정이라고 생각하나 조선 숙종은 망양정(望洋亭)을 최고로 꼽았다. 망양정에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란 현판이 내려진 이유다. 송강 정철(鄭澈)은 관동별곡(關東別曲)에서 경포대(鏡浦臺)가 으뜸이라고 노래했다.

경포호(鏡浦湖), 월파정(月波亭), 홍장암(紅粧巖) : 경포호(鏡浦湖)를 찬찬히 바라보다보면, 왠 정자 하나가 물 위에 떠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비교적 최근인 1958년 건립된 월파정(月波亭)은 경포호(鏡浦湖) 새바위 위에 지어진 팔각콘크리트 건물이다. 하늘, 바다, 호수 그리고 내 손안의 술잔과 임의 눈동자까지... 5개의 달을 한번에 만날 수 있다는 전설의 명소가 바로 경포호(鏡浦湖)다. 사랑의 명소답게 기생 홍장의 죽음을 슬퍼하는 고려시대 강원감찰사 박신(朴信)이 경포호에서 마치 선녀처럼 다가오는 홍장(紅粧)을 만나고, 짓굿은 장난임을 깨달았다는 홍장(紅粧)고사가 바로 경포호 홍장암(紅粧巖)에 전해져 내려온다. 홍장(紅粧)은 강릉을 떠난 박신(朴信)을 하염없이 그리워하다가, 안개 속에 불현 듯 비친 그의 모습을 보고 따라가다가 숨졌다고... 비가 내리는 날, 홍장암(紅粧巖)에서 여인의 울음소리가 들리는 이유다. 월파정(月波亭) 옆의 제법 큰 바위가 바로 홍장암(紅粧巖)이다.

저자소개

조명화
趙明和
Jo, MyeongHwa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편집장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여행레져관광 멘토(2015~)
수상 : 방송대 기네스상 2017 ‘최다 출간 및 최다 자격증 자격증’(관광학과), 2017 서울 전통시장 이야기 공모전(우수상), 방송대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 "같이 공부할래요?" 우수상(2017, 홍보방안 부문), 트래비 창간 5주년 기념 여행사진 공모전(2010) 외 다수
방송 : 아리랑TV Artravel(영어, 2016), KBS2 세상은 넓다 벨기에 & 오키나와편(2015), skyTravel 여행의 기술 몬테네그로 & 일본 호쿠리쿠편(2015), tvN 쿨까당(2015), YTN 브레인파워를 키워라(2014) 외
사진전 : 《Korea Fantasy》(Texas, USA, 2014), 《대학교는 드라마다》(Seoul, 2013)
여행작가 아카데미 : 인천시 계양구청(2017), KBS방송아카데미(2015~2016), 청운대 스마트관광기획가 양성과정(2015), 연세대 미래교육원(2015), 한겨례 문화센터(2014), 롯데백화점(2013), 마이크임팩트(2013) 외
기업특강 : NH투자증권(2017), 서울시청(2017), 롯데면세점(2015), 삼성SDI(2015), 제일모직(2013) 외

b@badventure.kr
http://badventure.kr
www.facebook.com/badventurer
www.instagram.com/badventure
www.twitter.com/badventurekr

세상을 큐레이팅하라! 여행 편집장(Travel Editor) : 대학시절 오직 해외 공모전만 20번 선발된 ‘공모전 전문 여행작가’로 2010년《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를 출간했다. 서울대부터 제주대까지 전국의 대학가는 물론 OVAL Japan(도쿄) 등 해외까지 누비는 여행강사로, ‘서울대 새내기학교’에 3년 연속 초청되었다. 2015년 청운대 관광학부와 국내 최초로 기획한 ‘스마트관광기획가’ 수료생 전원을 등단시키는 등 이론보다 실전에 강한 ‘여행작가 컨설턴트’로 격찬 받고 있다.

여행콘텐츠 스타트업 대표(Startup CEO) : 버진 아틀란틱(Virgin Atlantic Airways) GSA, 베트남 항공(Vietnam Airlines) 한국지사 직장생활을 마치고, 2013년 ‘여행 전문 디지털콘텐츠 퍼블리셔’ 테마여행신문 TTN Korea를 창간했다.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경기도 청년프론티어 창업지원사업, 콘텐츠코리아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등에 선발되었으며, 세계 최대 콘텐츠박람회 SXSW에 참가한 ‘국내 최초의 여행출판사’로, 글로벌 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Student) : 경영정보학(2000~2008), 관광학(2009~2011), 영상문화콘텐츠학 석사(2012~2015)에 이어 문화교양학(2011~2017)을 마치고, 2017년 다시 일본학과에 입학했다. 대학교(원)만 4번 졸업한 그는 ‘쓰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다. 석사논문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는 국내 여행서를 연구대상으로 한 독창적인 논문으로 평가받는다. 학업 외에도 주조기능사, 소맥자격증(하이트진로), 벌룬아트(3급), 마라톤 완주, 태권도(3단), 유도(초단) 등 세상의 모든 분야에 대한 호기심으로 오늘도 무언가를 공부 중.

출간/Books
知의 바이블007 방송대 기네스상 2017 : 최다 출판 및 최다 자격증 취득(관광학과)(2018)
지식의 방주 세계유산 5부작(2017)
IT로켓 구글 이스터에그 10부작(2017)
여행작가 바이블 4부작(2016)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Ⅱ(2016)
여행도서 콘텐츠에 반영된 여행트렌드(2015, 석사논문)
바이럴마케팅을 이기는 언론홍보Ⅰ(2014)
당신의 캠퍼스를 가져라(2013)
캠퍼스 밖으로 행군하라(2010) 외 다수

목차소개

원코스 시리즈(1 Course Series)의 7가지 약속
01. 허균․허난설헌 기념공원(강원도 강릉시)
강릉 초당마을숲
전통차 체험관(30m)
허균․허난설헌 기념관
허난설헌 동상
허씨5문장 비석(詩碑) 오문장비(五文章碑)
허난설헌 생가터
02. 보헤미안 박이추 커피(강원도 강릉시)
외부
카운터, 카페, 기념품샵, 입간판(1층~2층)
드립커피 체험(1h)(3층)
로스팅 공장
해안산책로 : 하평해변, 국토종주 동해안 자전거길
보헤미안 커피․커피빵
03. 초당두부마을(강원도 강릉시)
농촌순두부
바우길 16구간 :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길
04. 양양 솔비치호텔&리조트(강원도 양양군)
05. 오죽헌(烏竹軒)(강원도 강릉시)
입구, 매표소, 어머니길(碑), 스탬프투어
율곡 이이(栗谷 李珥) 동상, 제24회 서울올림픽 성화 안치기념(碑)
신사임당(申師任堂) 초충도(草蟲圖) 화단
SBS 드라마 사임당, 빛의 향기(핸드프린트)
자경문(自警門), 유적 정화 기념비, 5000원권 포토존, 오죽헌(碑)
문성사(文成祠)
Editor’s Note. 충남 온양 현충사(顯忠祠) 본전(本殿)의 박정희 현판
사임당 배롱나무, 율곡송(栗谷松), 율곡매(栗谷梅), 대통령 박정희 기념식수(1976)
오죽헌(烏竹軒), 몽룡실(夢龍室)
안채, 부엌
바깥채, 사랑채,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의 주련(柱聯)
어제각(御製閣)
율곡기념관
입지문(立志門), 강릉 석조유물, 신사임당 동상
향토민속관, 솔향명품샵
강릉 고분군, 강릉 선정비군
강릉시립박물관(江陵市立博物館), 강릉오죽한옥마을, 율곡인성교육관
06. 선교장(船橋莊)(강원도 강릉시)
활래정(活來亭), 사방연지(四方蓮池), 목교(木橋)
외별당(外別堂), 우물
동별당(東別堂), 안채 주옥(內堂主屋)
서별당(西別堂), 연지당(蓮池堂)
열화당(悅話堂), 러시아식 테라스
중사랑, 행랑채
초정(草亭)․녹야원(鹿野苑), 주엽나무(보호수)
선교장 역사관(곳간채)․선교장 생활유물전시관
한옥숙박체험장 : 초가, 홍예헌(紅藝軒)
선교장 휴게쉼터 리몽
선교장 유물전시관․교육관․선교장 가승 전통음식 체험관
선교장 둘레길, 전망대, 사당(祠堂), 야외공연장
07. 경포대(鏡浦臺)(강원도 강릉시)
관동팔경(關東八景)
충혼탑
시비(詩碑)군
경포대(鏡浦臺)
경포호(鏡浦湖), 월파정(月波亭), 홍장암(紅粧巖)
08. 강문해수욕장(강원도 강릉시)
해파랑물회
강문교, 강문 진또배기 성황당
강문솟대다리, 솟대에 대하여(碑)
강릉해수욕장, 강문 포토스팟
09. 정동심곡(正東深谷) 바다부채길(강원도 강릉시)
심곡항, 심곡(深谷) 매표소
전망타워, 심곡방파제
부채바위, 전망대
투구바위
몽돌해변, 정동(正東) 매표소
썬크루즈 리조트 & 요트(Sun Cruise Resort and Yacht)
10. 동호회관 황태구이․영양돌솥밥(강원도 양양군)
11. 강릉 올림픽파크(강원도 강릉시)
관중 승하차장(Spectator Load Zone), 북강릉 환승 주차장(North Gangneung Park and Ride)
북문(North Gate)
강릉 아이스아레나(Gangneung Ice Arena)(2017)
강릉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장(Gangneung Oval)
방송 컴파운드(Broadcast Compound)
강릉 하키센터(Gangneung Hockey Centre)
팀 코리아 하우스(Team Korea House)
코카콜라(Coca Cola)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
종합 운동장
조형물
강릉 슈퍼 스토어(Gangneung Super Store)
기아 자동차(Kia Motors)
노스페이스(North Face)
12. 원주대학교 해람문화관 3월의 스노우 페스티벌(강원도 강릉시)
걸카인드(Girlkind) : 팬시(Fanci) & 불타오르네(FIRE) 커버
사무엘(Samuel) : Never Let U Down, 캔디(Candy), 식스틴(Sixteen)
B1A4(비원에이포) : 이게 무슨 일이야(What's Happening?), 거짓말이야(A lie), 롤링(Rollin'), 잘자요 굿나잇(BABY GOOD NIGHT)
BTOB(비투비) : 그리워하다(Missing You), 괜찮아요(It's Okay), 무비(Movie), 신바람(Blow Up), 언젠가(SOMEDAY)
13. 다물선횟집(강원도 강릉시) 모듬회 & 주문진항(碑)
원코스 강원도(1 Course GangwonDo)(018)
테마여행신문 TTN Korea 도서목록(436)

테마여행신문 TTN Theme Travel News Korea
editor@themetn.com
www.themetn.com
www.fb.com/themetn
www.twitter.com/themetn
Bookstore APP https://goo.gl/3qeeZu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