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모

이승욱 | 문학동네 | 2016년 10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상담소에서 만난, 대한민국의 십대와 그 부모의 진짜 이야기 이 책은 다양하고 풍부한 상담 사례를 통해 대한민국 가정이 얼마나 병들어 있는가를 보여주는 실태보고서이다. 또한 그 가정을 이끄는 대한민국 부모들에게 아이로부터 독립할 것을 촉구하는 대한민국 부모 독립선언서이기도 하다. 자식을 둔 부모이자, 상담실에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픈 이들을 만나온 두 명의 심리학자와 하자작업장학교에서 교사로 아이들을 만났던 한 명의 인문학자는 더 이상 우리 시대 아이들의 아픔을 함구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매일 아침 신문 지면을 장식하는 대한민국 십대들의 뉴스는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 책은 1, 2, 3부에서 어디서도 얘기된 적 없는 대한민국 아이, 부모, 부부의 내밀한 아픔과 고통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이들의 증상과 문제 행동들은 먹이사슬처럼 교묘하고도 정교하게 서로 맞물려 있다. 4, 5부에서 저자들은 대한민국 사회의 근간을 뒤흔드는 이 아픔의 원인을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구조의 모순과 부조리에서 찾는다. 더불어 고도 경제성장의 주역으로 살아온 요즘 부모들의 연대기를 돌아보며 부모들에게 스스로 성찰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은 우리 시대 부모들의 아픈 성장기이며 통렬한 자기비판이다. 가정이 붕괴되고 있음을 직시하고,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용기 있는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현실을 비판하고 아픔을 증언하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어떻게 다른 삶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다.

저자소개

이승욱 7년간 교사로 일하다 뉴질랜드로 떠나 정신분석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뉴질랜드 국립 정신병원에서 심리치료사로 10년 동안 일했으며, 한국으로 돌아와 대안학교 하자작업장학교에서 교사로 활동했다. 현재 "닛부타의 숲 상담클리닉"에서 심리치료를 하며 국내 망명자, 외국인 노동자, 청소년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지은 책으로 『상처 떠나보내기』 등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 다른 삶도 가능합니다. 1부 죽거나 죽이거나 미치거나: 병든 것이 정상인 아이들 "교육"이라는 야만의 정글에 갇힌 아이들 무기력으로 저항하는 아이들 똑똑한 아이들이 앓는 마음의 병 어른을 경험하지 못한 아이들 가족, 학교, 사회, 그 모두를 없애고 싶은 아이들 속이 텅 빈 아이들 에필로그 - 이대로라면 아이들의 미래는 없다 2부 부모 실종 시대 : 대한민국 가정의 자화상 부모는 언제 상담실을 찾는가 아이를 삼키는 엄마 정처 없는 아버지 \"아빠는 찌질해\" 에필로그 - 마음을 희생하지 않는 부모들 3부 어른이 되지 못한 우리, 사랑할 수 있을까 : 대한민국 부부들의 이야기 그 여자의 복수혈전 그 남자의 발기불능 가정 : 외도 = 공교육 : 사교육 는 없다 에필로그 - 어른이 되지 못한 오누이 부부 4부 부모, 무엇을 배우고 가르쳤는가 : 대한민국 부모들의 연대기 1980년의 소묘 - 난파의 전조 2012년의 소묘 - 대졸자 주류사회의 허상 세상은 결국 그들만의 리그 당신은 아이에게 전할 말이 있는가 교육, 비빌 언덕 없는 부모들의 유일한 보험? 에필로그 - 우리가 불행한 이유 5부 원하는 것을 진정으로 추구하자 : 우리가 그려나갈 미래 아이는 부모의 성찰을 물려받는다 나는 부모다 부모가 아이에게서 독립하라 이제 정말 교육다운 교육이 필요하다 에필로그 - 다시 태어나기 위해,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