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붕괴와 장기침체

김광수 연구소 | 휴먼앤북스 | 2009년 03월 0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7,800원

판매가 7,800원

도서소개

세계적인 동시불황 속 버블붕괴와 장기침체에 대한 보고서! 「김광수경제연구소 경제시평」제4탄『버블붕괴와 장기침체』. 이 책은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 그리고 제2의 환란에 빠진 한국경제를 분석한다. 일반인들이 한국과 세계경제에 대해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접하여 재테크와 비즈니스에 있어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들과 자식세대들의 장래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를 올바로 깨닫도록 해준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21세기형 새로운 정치경제 패러다임까지 제안한다. 저자들은 전작에서 한국경제가 제2의 IMF 사태와 같은 위기적 상황에 빠지고 있다고 선언했다. 이 책도 마찬가지의 맥락에서 내용을 전개하되, 좀 더 세부적인 상황을 설명하였다. 1부와 2부에서는 미국발 금융위기의 전말, 제로금리 시대로 접어드는 미국경제, 이에 영향을 받은 한국경제, 우리 정부의 거듭된 정책실패, 증폭되는 경제위기 등을 소개한다. 특히 오마바 취임 후 미국의 각종 금융 구제정책에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였다. 3부에서는 희망을 내비친다. 세계경제 질서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본다. 곳곳에 본문 내용의 이해를 돕는 그래프와 표를 제시하였다.

저자소개

김광수경제연구소 출범 당시 김광수경제연구소의 성공을 예견한 이들은 거의 없었다. IMF 이후 국내 컨설팅 시장의 터줏대감이 된 외국계 기업들도 자기영역을 확보하고 있어 신생업체가 비집고 들어갈 틈을 찾기가 어려웠다. 자본금 5,000만원 규모로 기존 강자들에게 도전장을 낸 이 연구소 역시 소리 없이 사라져갈 것은 시간문제로 보였다. 하지만 그로부터 9년 후, 김광수경제연구소는 국내의 내로라하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회원들을 비롯, 수많은 오피니언 리더들을 열혈팬으로 확보하며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김광수경제연구소의 경제보고서는 독특한 분석과 날카로운 미래 예측력을 통해 이미 많은 국내 경제관련 종사자들의 찬사를 받아왔다. 김광수경제연구소는 미국발 세계경제위기를 국내에서 가장 앞서 경고하고 그 경과과정 또한 가장 정확하게 분석해 또 한 번 그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김광수경제연구소는 연간 회비 300만원인 와 연간 회비 20만원인 을 통해 세계경제 동향과 정책을 연구하고 중국, 일본, 러시아, 인도 경제 등 지역별 경제 동향을 분석 소개하고 있다.‘정직하고 도덕적인 지식의 생산기관’을 자임하는 김광수경제연구소는 정부나 재벌계 경제연구소처럼 외부 눈치를 보지 않고 국민경제 전체의 입장에서 독립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네티즌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연구소는 2003년 5월부터 기업 및 공공기관을 주대상으로 회원제 사업을 실시해왔다. 2007년 8월부터 일반 독자들을 대상으로 시작한 (연간 회비 20만원) 회원제 사업은 2009년 2월말 현재 회원 수 2500명을 돌파하는 등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인터넷 포털 다음에 (http://cafe.daum.net/kseriforum)를 개설해 일반 대중들을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건강한 민주주의 시장경제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이명박 정부의 이념 과잉과 한국경제의 위기 제1부 거듭된 정책실패와 증폭되는 경제위기 미국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 제2의 IMF사태에 빠진 한국경제 한미 통화스왑과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 한국은행의 금리인하와 한중일 통화스왑 체결 일본 사례를 통해서 본 건설경기 부양대책 건설경기 부양으로 본 범죄적 정책실패 세계경제 후퇴와 국내 은행의 파생상품 문제 국내 은행들의 외화 표시 파생상품 거래 ㅐ실태 제2부 끝나지 않은 세계 금융위기 오바마 정부의 경기부양책과 장기불황 미국의 실업 급증과 본격화하는 경기불황 미국 금융위기와 종합구제금융대책의 효과 미국의 부실금융기관 자본투입과 주가폭등 미국 정부의 자본투입과 효과 본격적으로 불황에 돌입하는 미국경제 미국 가계의 자산가치 감소와 소비위축 대규모 예금이탈이 계속되는 시티그룹 불황 속에 제로금리 시대로 접어드는 미국경제 FRB의 양적 통화확대 정책 FRB의 제로금리 정책과 환율 문제 제3부 세계 경제질서의 변화와 새로운 모색 서브프라임론 사태와 세계 경제구조의 변화 G7 공동행동계획 발표와 국제공조 미국 대선으로 본 민주주의 시장경제 G20 정상회담 공동선언과 달러 기축통화제의 한계 에필로그 자산버블 기반 시장경제의 실패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