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지능의 수수께끼

제임스 트레필 | 현대미디어 | 1999년 09월 2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4,000원

판매가 4,000원

도서소개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인간지능에 대한 과학적 탐구. 우린 인간만이 독특한 존재인가- 미증유의 존재인인간과 컴퓨터의 지능에 관한 한 물리학자의 놀라운 탐구기록. 인간과 동물, 도망가는 말미잘과 영리한 바닷가재, 움직이는 바퀴와 전자 등 14개 장으로 설명.

저자소개

제임스 트레필 조지메이슨 대학의 물리학과 교수이며 미국물리학회의 회원. 과학탐구협회의 임원이자 창립 회원이며 「스미스소니언」지의 객원 편집위원이기도 하다. 백여 편의 논문을 비롯하여 과학 전문가가 아닌 독자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교양 과학책들을 많이 펴냈다. 『문화적 용어 해독사전The Dictionary of Cultural Literacy』『과학적 문제들Science Matters』『창조의 순간The Moment of Creation』『우주에서 살기Living in Space』 등을 비롯하여 우리 나라에서 『도시의 과학자들A Scientist in the City』『인공 지능의 수수께끼Are We Unique?』『과학에 대해 모두가 알아야 할 1,001가지1001 Things Everyone Should Know About Science』가 소개되어 있다. 그는 탄탄한 과학 지식들이 자연 현상들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임을, 그럼에도 어떤 것들은 과학의 적당한 수수께끼로 남아 있기를 바라는 낭만주의자이다.

목차소개

책머리에 1. 아직도 인간에게 독특함이 남아 있는가? 신비주의자들의 주장 유물론자들의 주장 이제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2. 인간과 동물 같으면서도 다른 두 존재 신은 만물을 창조했고 린네는 만물을 분류했다 인류의 계통도 당신은 분자이다 3. 도망가는 말미잘과 영리한 바닷가재 지능이란 무엇인가 거의 짐작하기 힘든 지능 인간과 유사한 동물들 인간만이 가능한 정신능력 찾기 4. 동물도 말을 할 수 있을까? 영리한 한스 사건 세 가지 질문 동물들도 서로 대화할 수 있다 인간이 동물에게 말하기 동물이 인간에게 말하기 인간의 언어란 무엇인가? 동물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5. 인간의 두뇌 뇌는 의식을 만드는 화학공장 한 뉴런에게 다음 뉴런으로 두뇌의 구조 뉴런의 성장 6. 쇠막대기와 할머니 세포 어떤 사고와 그 결과 두뇌 탐험 활동하는 두뇌 관찰하기 보는 것이 곧 생각이다 신경학 프로그램 7. 인간은 어떻게 영리한 종이 되었나? 진화 게임의 법칙 지능의 진화 인간의 지적능력은 유일무이한가? 8. 움직이는 바퀴와 전자 세상에서 가장 작은 스위치 트랜지스터 정보와 디지틀 컴퓨터 상상 속의 무한대, 무고장의 계산기 컴퓨터의 신경망 무어의 법칙 9. 인공지능, 학습하는 기계, 그리고 중국 방 인공지능 게임은 게임일 뿐이다 전문가 시스템 인공생명과 진화론적인 계산 프로그램 튜링 테스트 중국 방 10. 두뇌는 왜 컴퓨터가 아닌가? 두뇌와 컴퓨터는 작동시간 단위가 다르다 두뇌와 컴퓨터는 서로 다른 강점을 갖고 있다 두뇌는 진화하지만 컴퓨터는 제작한다 두뇌는 화학 시스템, 컴퓨터는 전기 시스템 결론 11. 두뇌는, 컴퓨터가 못 하는 일을 할 수 있는가? 괴델의 정리 루커스-펜로즈의 논쟁 펜로즈의 추측 펜로즈의 추측은 왜 해결책이 될 수 없는가? 12. 의식의 문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부정론자들 신비주의자들 유물론자들 유물론의 수용, 인간의 독특성을 포기해야 한다는 뜻인가? 13. 의식과 복잡성 복잡성의 개념 우리가 알아야 할 필수용어들 정말 복잡성의 과학이 존재하는가? 창발적 특성으로서의 의식 동물의 의식 기계의 의식 의식의 이론은 어떤 모습으로 펼쳐질까? 용어에 대한 한마디 14. 우리에게 아직 남은 것이 있는가? 문제를 되짚어 보기 초인적인 계산기 E. O. 로런스와 초대형 입자 가속기 복잡성의 시스템에 괴델의 정리 같은 것은 없는가? 출구 터미네이터와 오빌로의 대결: 만일 탈출로가 없다면? 인간의 지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