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에게 행복을 선물할게

김선현 | 알에이치코리아 | 2017년 10월 1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9,800원

전자책 정가 13,860원

판매가 13,860원

도서소개


차병원 임상미술치료클리닉 · 세계미술치료학회장 김선현 교수의
엄마와 아이 행복을 위한 하루 10분 명화 테라피

국내 최초, 대학병원 내에 임상미술치료클리닉을 열고 10년 넘게 그림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켜온 김선현 교수가 그간 만나온 수많은 엄마들의 요청에 힘입어, 이번에는 엄마와 아이의 삶을 행복으로 채워줄 그림을 엄선했다. 신간 『너에게 행복을 선물할게: 하루 10분 엄마 미술관』은 최고 여성병원으로 꼽히는 차병원 내에서 임상미술치료클리닉을 10년 넘게 운영하며 만난 많은 엄마들의 마음과 몸을 변화시킨 그림, 본인도 두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으로 치열하게 살아가는 중에도 곁을 지켜준 힘이 있는 그림과 그림 읽는 법을 모은 책이다.

행복한 아이가 자존감, 사회성, 학업 성취도, 신체적 건강이 좋습니다
아이 행복, 그림이 채워줄 수 있습니다

‘행복한 아이가 자존감, 사회성, 환경 적응력이 좋아 어떤 환경에서든 주눅 들지 않고 잘 적응하며, 어려운 과제에도 쉽게 도전하고, 학업 성취도가 높고, 신체적으로도 건강하다’는 연구 결과들은 다큐멘터리나 책, 뉴스 등을 통해 이미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막상 부모가 되면 아이의 행복을 어떻게 채워줄지 막막해, 주말마다 키즈카페나 놀이동산에 데리고 가보기도 하고, 비싸고 좋은 교구를 사줄까 망설이기도 한다. 그럼에도 아이가 진짜 행복한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아이가 행복할까?

신간 『너에게 행복을 선물할게: 하루 10분 엄마 미술관』의 저자 김선현 교수는 아이의 행복이 부모의 육아 태도와 관련이 높다는 연구 결과에 주목했다. 엄마가 행복할수록 스스로 육아를 잘하고 있다고 여기고 더 자신감 있게 대응하며 아이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등 질 좋은 육아를 하기에, 아이의 행복감도 높아진다. 즉 ‘엄마가 행복한 만큼 아이도 행복’할 가능성이 높았으며, 부모의 심리가 안정되어 있을수록 아이가 행복했다.

임상미술치료클리닉을 운영하고 대학에서 미술치료를 연구하며 몸과 마음을 변화시키는 그림의 힘을 널리 알려온 그녀는 엄마와 아이를 위해 행복을 채워주는 그림을 선별했다. 국내 최고 여성병원으로 꼽히는 차병원에 근무하며 수많은 엄마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엄마들 대다수가 내 아이의 행복만 우선에 둘 뿐 본인의 감정은 제대로 살피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나만 참으면 돼,’ ‘엄마는 원래 힘든 거야.’라고 스스로를 다독이며 하루하루를 보내는 엄마들은 주관적 행복도가 현저히 낮았다.

저자는 ‘엄마의 행복을 우선에 두면 자연히 아이의 행복도 따라올 것’이라고 판단했고, 엄마 마음을 변화시키는 그림을 선정해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처럼 아이의 정서를 우선에 둘 때보다 엄마들의 행복을 우선시하자 엄마와 아이의 전반적인 삶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다. 특히 잠잘 시간도 부족한 어린 아이를 키우는 엄마나, 바쁜 일상에 치여 자기 감정을 제대로 돌볼 틈 없는 워킹맘들은 육아 서적이나 방송, 강연 같은 것들을 접할 시간적 여유가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렇게 바쁘고 힘든 엄마들일수록 긴 시간이 필요 없는 그림 한 점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했다.


차병원 임상미술치료클리닉 임상 경험
마음이 치유되는 명화 69점과 그림 읽는 법 수록

『너에게 행복을 선물할게: 하루 10분 엄마 미술관』은 이처럼 10여 년간 수많은 엄마들과 아이의 삶을 변화시키고, 저자 본인이 워킹맘으로 두 아이를 키우며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 힘이 있는 그림을 엄선한 책이다. 하루 10분, 그림 한 점을 감상할 시간만 내면 금세 행복해질 수 있도록 그림과 글을 수록했다.

은 행복한 아이, 사랑스러운 아이, 자존감 강한 아이 등 아이의 성장을 떠올리며 긍정적인 감정을 채울 수 있는 그림을 모았다. 은 엄마로 살아가며 느낄 수 있는 신체적 불편함과 감정들을 개선시켜주는 그림을 담았다. 그날의 몸과 마음 상태에 따라 페이지를 펼쳐 해당 그림을 감상할 수 있다.

그림마다 적용되는 효과가 각기 다른데, 어떤 그림은 필치로, 어떤 그림은 색감으로, 어떤 그림은 구도로, 어떤 그림은 그림에 담긴 이야기로 감정을 변화시킨다. 이 책은 힘이 있는 그림과 함께, 해당 그림을 어떻게 읽으면 좋은지도 조언해준다. 추상화의 대가 칸딘스키의 총천연색 그림을 아무렇게나 그린 난화로 읽어 아이와 남편과 함께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유도하고, 앙리 마티스의 <칼 던지는 사람> 그림에서는 칼이 향하는 방향에 있음에도 의연한 사람에 주목 자존감을 다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메리 커샛의 가족 그림 <보트 타기>를 통해 그림 보는 사람의 현재 심리 상태를 점검할 수도 있다. 이처럼 여러 그림을 통해 때론 혼자서 감정을 다독이고, 때론 가족과 함께 서로의 마음속을 들여다보며 행복을 채울 수 있다.

늘 곁에서 친구처럼, 선배처럼 친절하고 따뜻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 책은, 탯줄을 통해 엄마와 아이가 감정을 직접 공유하는 예비 엄마부터, 아이에게 평생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인 엄마들에게 돈 주고 살 수 없는 값진 행복을 선물할 것이다.

■ 추천의 글

이 책을 펼쳐 그림만 찬찬히 보고 나서 글과 그림을 함께 읽은 다음 다시 그림을 보면 참 좋습니다. 작가가 친절하고 정성스럽게 안내하는 길을 충실히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마음속에 환한 꽃물이 듭니다. 엄마가 되는 과정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운 감정들은 그림을 통해 더 아름답게! 어려움들은 그림 안에 내려놓고 힐링받으세요. 그것이 다시 기도가 되고 삶이 되는 행복을 느껴보세요. 이 아름다운 책 속의 길로 들어가 보세요.
_이해인(수녀, 시인)

엄마의 몸과 마음의 상태가 아이의 신체적·정신적 성장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엄마 배 속에 있을 때는 감정 변화를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태어난 직후에는 엄마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에 엄마의 감정을 자기 감정처럼 느끼기도 합니다. 이 책은 임신한 엄마부터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어 긍정적인 감정을 되살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엄마들에게 따뜻하고 예쁜 생각과 마음을 선물할 것입니다.
_김성수 봄빛병원 대표원장, <하루 10분 뇌 태교동화> 저자

저자소개

김선현

-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상담심리치료학과 교수
- 차병원 임상미술치료클리닉 교수
- 세계미술치료학회(WCAT) 회장

대한민국 미술치료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저자는 차병원 임상미술치료클리닉에서 10년 넘게 일하며 수많은 엄마를 만났다. 엄마의 고민도 마음 상태도 각양각색이었지만 결국 원하는 건 ‘내 아이가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것’. 저자는 정작 자신의 행복은 미뤄둔 채 아이만 챙기느라 바쁜 엄마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그림을 선정해 다양한 대화를 나누었고, 그 과정에서 엄마의 행복이 아이의 행복이 된다는 수많은 연구 결과를 몸소 확인했다. 비단 연구뿐 아니라 자신 역시 두 아이를 키우며 느낀 어려움을 그림을 통해 위로받은 경험들을 더해 수많은 엄마와 아이에게 행복을 선물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 보면 좋은 그림을 엄선해 이 책에 담았다.

베이징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교환교수를 지냈으며, 한중일 임상미술치료학회(BESETO CAT) 회장, 미국미술치료학회(AATA)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학생, 천안함 사건 유족, 연평도 포격 피해 주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동일본 대지진 피해 일본인까지, 국가적 트라우마 현장에 초빙되어 많은 이들의 아픈 마음을 치유해왔다. 치유가 필요한 사회적 사건이 발생하면 TV나 신문, 잡지 등 언론이 가장 먼저 찾는 전문가로, 일본에서도 UN 초청 강의가 열린 바 있다.

지은 책으로는 『그림의 힘 1·2』 『누구나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화해』 『그림의 곁』 『엄마는 아이의 마음주치의』 등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 엄마도 아이도 행복한 시간, 하루 10분

{Part 1. 행복한 아이를 위한 미술관}

Chapter1. 네가 충분히 행복할 수 있도록
01 행복의 힘
02 기다림의 설렘
03 지금 행복한가요?
04 화목한 가정의 비밀
05 하루 10분,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
06 기쁨을 환희로 끌어올리기
07 편안함이 가득한 공간에서
08 일상을 작은 파티로
09 둘이라서 두 배보다 더 큰 행복

Chapter 2. 항상 활기차고 빛나는 아이
01 언제나 노래하듯 춤추듯
02 미소 짓는 연습
03 밝은 것을 봅니다
04 끊임없는 파도처럼 역동적으로
05 보기만 해도 힘이 나는 것
06 움직일 힘이 조금도 남지 않았을 때
07 주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힘
08 에너지가 차오르는 순간

Chapter 3. 사랑이 샘솟는 시간
01 구김 없이 밝고 활기차게
02 세상에 마냥 사랑스러운 것
03 좋은 것을 함께 나누는 아이
04 열 마디 말보다 한 번의 눈빛을
05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06 사랑이 넘치는 공간의 비밀
07 속상한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08 깊은 대화를 나누고 싶은 사람

Chapter 4. 자존감 강한 아이를 위해
01 자신의 가능성을 믿는 아이
02 부모가 지지하는 만큼 자랍니다
03 자만하지 않고 자존감 강하게
04 혼자서도 충분한 아이
05 힘들 때 더욱 빛나는 사람들
06 자신감이 필요한 순간
07 언제나 당당한 아이로
08 내가 초라하게 느껴질 때

Chapter 5. 뇌가 쑥쑥 자라는 시간
01 선명한 그림이 뇌 발달에 좋아요
02 스킨십의 놀라운 효과
03 아빠와 함께 놀기
04 질문도 연습이 필요해요
05 머리가 꽉 막혀 답답할 때
06 손으로 직접 사부작사부작
07 때론 멍하니 보내도 좋아요

Chapter 6. 창의력이 자라는 시간
01 손끝 스치는 대로 만들어지는 경험
02 창의력도 자라는 과정이 있어요
03 나만의 시선을 키울 수 있도록
04 마르지 않는 샘처럼 호기심이 퐁퐁
05 상상 속에 있어 더 아름다운 것
06 함께 이야기를 그려보는 시간
07 온전히 아이 뜻대로 놀게 해주세요
08 익숙한 것을 낯설게 보기

{Part 2. 행복한 엄마를 위한 미술관}

Chapter 7. 편안한 시간이 필요할 때
01 불면증에 시달릴 때
02 자꾸 악몽을 꾼다면
03 울렁거리는 속을 가라앉히는 색
04 자꾸 멍하고 기운이 없다면
05 늘어나는 식욕을 잠재우고 싶나요?
06 사라진 입맛 자연스레 되찾기
07 두통이 밀려올 때 평온해지는 그림

Chapter 8.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01 스트레스에서 재빨리 벗어나는 법
02 조용하고 차분한 곳으로
03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
04 변하는 몸이 낯설게 느껴질 때
05 부정적인 생각이 파고들 때
06 나만 빼고 행복한 것 같나요?
07 걱정을 품어주는 호수

Chapter 9. 좀 더 단단한 엄마가 될 수 있기를
01 좋은 엄마가 될 수 있어요
02 믿음이라는 마법
03 내 안의 엄마 잠재력
04 엄마도 서서히 엄마로 자랍니다
05 문득 자신감이 사라져 불안할 때
06 완벽한 엄마라는 압박에서 벗어나기
07 혼자 모든 걸 끌어안고 있다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