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게임의 모드

윤혜영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7년 06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7,840원

판매가 7,840원

도서소개

모드는 변형 또는 수정을 뜻하는 모디피케이션의 약자로 디지털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스스로 게임의 요소들을 변형해 플레이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 안의 아이템을 변형, 추가하는 행위부터 기존 게임을 바탕으로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행위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게임 문화다. 지금까지 디지털 게임이 하나의 미디어로서 보드게임 같은 오프라인 게임과 영화 장르를 모방하면서 발전해 왔다면, 모드는 어느 정도 성숙기에 이른 디지털 게임이 매체적 가능성을 실험하는 문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게임의 모드는 수용과 창작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경험을 제공한다. 모드를 통해 디지털 게임의 진화 방향을 살펴 볼 수 있다.

저자소개

윤혜영
가톨릭대학교 글로컬문화스토리텔링 융복합전공 조교수다. 이화여자대학교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에서 게임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아주대학교, 한림대학교 등에 출강하여 게임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강의했다. 저서로 『게임사전』(공저, 2016),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공저, 2015)가 있으며, 논문은 “디지털 게임 모드하기의 문화적 의미 고찰”(2016), “MMORPG 서사 양식 전환에 따른 사용자 정체성 연구”(2015), “퍼즐 게임 플레이에 나타난 엔트로피 감소의 시뮬레이션”(2013) 등이 있다. 게임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영역 전반에 나타나는 창작과 수용의 결합 현상에 관심을 갖고 연구 중이다.

목차소개

01 모드란 무엇인가
02 모드의 역사
03 광의의 모드와 협의의 모드
04 기술적 상상력과 문화 소프트웨어
05 디지털 게임의 서사적 이종 세계
06 자기 반영적 메타 게임
07 <하프라이프> 모드: FPS 장르의 오마주
08 <엘더스크롤 V: 스카이림> 모드: 환상 세계의 확장
09 <게리 모드>: 패러디 게임의 원더랜드
10 게임의 진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