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미술 (라루스 서양미술사 1)

자닉 뒤랑 | 생각의나무 | 2006년 10월 17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세계 최고의 백과사전으로 공인받고 있는 프랑스의 라루스 세계백과사전은 8000여 개의 대항목 아래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해설하고, 삽화와 지도 등을 수록하여 흥미롭게 편집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한 지적 토양을 바탕으로 라루스 출판사에서 출간한 ‘라루스 미술사-이해와 인식’ 시리즈는 단순히 미술사만을 요약 정리한 여느 서양미술사와는 달리 각 시대의 예술 전반, 즉 미술과 문학 및 기타 여러 문화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지식을 총체적으로 살피고 있으며, 그러한 지식에 쉽고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풍부한 도판과 핵심적인 정보로 채워져 있다. 『중세미술』은 민족 대이동의 예술, 카롤링거왕조의 르네상스, 로마네스크 미술, 고딕 미술, 플랑부아양 양식과 같은 다양함을 통해 중세미술이 천년 이상 유럽의 건축·조각·회화와 귀금속공예 부문에서 끊임없는 창의력을 보여주었음을 알려 준다. 로마네스크식의 경쾌한 첨두 궁륭에서부터 플랑부아양 양식의 석재 레이스 장식에 이르기까지 놀라운 발전이 그려지고, 채색 삽화가 새로운 인쇄술에 밀려나는 때에도 르네상스는 고딕 말기의 세련됨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시작된다.

저자소개

고문서학자로 루브르 박물관 예술작품부 책임자이다. 그는 에콜 뒤 루부르에서 중세예술사를 십년 넘게 강의하기도 했다.

역자소개

연세대 불문학과를 졸업, 파리 3대학(소르본느 누벨)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연세대학교 불문학과에서 프랑스 문화와 예술을 강의하고 있다. 문화기호학에 관심을 가지고 유럽문화와 한국문화의 원형적 세계관의 비교분석 연구를 주로 하고 있다. 저서로는 『사회비평과 이데올로기 분석』『자연주의 미학과 시학』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로마에서 중국까지』『사실주의 문학의 이해』『상투어』『유토피아』『소설 분석-현대적 방법론과 기법』등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 신에게 바쳐진 장엄한 문화 대이동의 시기(5~8세기) 로마와 이민족들/ 고대의 생존과 이민족화/ 섬나라들의 기독교 세계 카롤링거 왕조의 르네상스 부활한 고대 / 카롤링거 왕조 시대에 꽃핀 예술 / 궁정 예술의 한계 1000년에 들어서며 제국의 전통, 오토 왕조 시대의 예술 / 초기 로마네스크 미술 로마네스크 미술 건축 방법과 원칙/ 로마네스크파/ 조각의 통일/ 조각의 다양성/ 색채와 재료들, 고전주의/ 색채와 재료들, 상상계 / 중세의 서구와 비잔틴 초기 고딕 미술 생 드니의 쉬제르/ 도약과 저항/ 니콜라 드 베르?/ 첨두 홍예들의 교차/ 고딕 미술의 절정기 13세기의 웅장한 양식/ 성왕 루이 9세 시대의 파리 미술 고딕 미술의 전파 고딕 미술의 유럽/ 궁정 미술/ 이탈리아와 고딕 미술/ 조토의 시대/ 장 퓌셀/ 이탈리아 귀금속 공예가들의 발명/ 아비뇽 국제화된 고딕 미술 1400년대의 회화/ 사치의 예술/ 클라우스 슬뤼테르/ 중세의 타피스리 중세 말기 마지막 고딕 미술 또는 전 르네상스/ "서구의 대공들” 연표/ 건축 용어 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