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

프랑크 만쿠조 외 | 생각의나무 | 2009년 07월 3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47,000원

전자책 정가 23,500원

판매가 23,500원

도서소개

프랑스, 그리스, 이탈리아, 폴란드, 스페인 등의 주요 연구소들이 참여해 공동으로 연구한, 광장의 역사, 정체성, 역할, 문화적 의미 등에 대한 종합적인 보고서다. 33인의 도시설계 전문가들이 유럽 24개국 60여 개 광장을 세세하게 분석했는데, 광장의 다양한 역할과 의미를 조명하고, 이를 700여 장의 선명한 사진을 통해 보여주며 과거 모습과의 비교를 통해 변화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겉으로 드러나는 통행과 교환, 집회의 역할을 하는 장소일 뿐 아니라 문화 형성, 권력의 과시, 반란의 장소로 오랜 시간 대중의 삶과 역사 속에 존재해온 광장의 의미들을 새롭게 들여다보고 있다. 또, 그와 함께 도시 형성의 측면과 건축과 예술의 한 부분으로서 광장이 갖는 가치 등도 살펴보고 있는데, 단순한 장소로서의 의미를 넘어 하나의 작품으로 평가 받는 광장의 여러 요소들 또한 알아볼 수 있다.

저자소개

베네치아에서 태어나서 그곳에서 줄곧 일하며 살고 있는 건축가 겸 대학교수다. 베네치아 IUAV건축대학교의 도시건축설계 교수로 재직하는 동시에 EU 도시학 석사과정인 EMU 에서 근현대 산업시설의 보존, 운영, 활용에 대한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부인과 함께 ‘Mancuso e Serena’라는 도시건축설계사무소를 운영하면서 베네치아 비엔날레 한국관(한국의 김석철 씨와 공동작업), 베네치아의 산로렌조, 산조반니 노인주거시설 등의 건축작품과 팔마노바 그란데 광장의 재설계 등 여러 도시설계작품을 남겼다. 또한 EU 의 연구프로젝트 '유럽의 광장, 유럽을 위한 광장'의 책임연구원을 맡아 유럽의 광장을 소개하는 전시회와 책자 출판을 실현하였다. 최근 『베네치아는 도시이다』라는 책의 저술을 통해 자신이 태어난 베네치아가 겪은 도시적 사건들을 정리하고 그곳의 건축적 측면을 묘사했다.

역자소개

아주대학교 건축학과, 한동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전문 통번역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현대인을 위한 하나님의 임재연습』, 『광장』, 『건축학교에서 배운 101가지』, 『처음처럼 예배하라』, 『하나님의 여행자』 등이 있다.

목차소개

한국어판 서문
서문
서론_유럽 도시의 광장과 공공장소

1부 유럽 광장의 정체성과 유용성
광장의 역사, 역사를 위한 광장
광장의 역할 1__장터Market
광장, 그 생생한 도시경관
광장의 역할 2__문화`Culture
작은 도시, 큰 광장
광장과 정치 이데올로기
광장의 역할 3__ 예술Arts
광장의 건축
광장의 역할 4__의식Celebrations
광장 없이 도시도 없다
광장의 역할 5__군중집회Involvement
군중과 고독의 장소, 광장
광장의 역할 6__사람들`People Intero

2부 도시와 광장
노르웨이 카벨보그, 카벨보그 광장
……
그리스 로도스, 파나기아스 부르고우 광장

감수 후기_전진영
추천의 글 1_루쵸 잇조
추천의 글 2_김석철
필자 이름과 이니셜
주요 문헌들
도움을 준 연구 기관과 참여 전문가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