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분쟁

박종귀 | 새로운사람들 | 2002년 09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전쟁론과 같은 과목이 대학에서 더 이상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전쟁은 전자오락 속에서만 존재하는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하긴, 인터넷으로 전 세계를 넘나들고, 경제력이 곧 국력인 세계화 시대에 전쟁은 무슨 전쟁인가? 그러다 보니, 지난 해 유고에 떨어지는 폭탄을 보면서도 사람들은 전자오락을 보는 기분으로 전쟁을 이야기했다. 밀리터리 매니아가 늘어나는 것도 오히려 이런 시대상을 반영하는 게 아닐까? 심지어, 북한이 서해에서 도발을 감행해도 전쟁을 걱정한 사람들은 없었다. 물론, 호들갑스럽게 대응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칭찬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세계 1차 대전이 시작되기 전 20∼30년 간은 그야말로 세계 역사상 가장 평화로운 시기 중 하나였다. 당시 그런 대규모 전쟁을 예측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전쟁 없는 시대로 가는 길이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는 것이 인식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바로 우리 주변 아시아 국가들에서 지금도 진행중인 분쟁들을 소개하고 있다. 20년 간 언론인 생활을 하다, 뒤늦게 경남대 박사과정에서 연구자의 길을 걷고 있는 박종귀씨가 이 책을 썼다. 미얀마와 필리핀의 내전, 동티모르 분쟁,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캐시미르 분쟁, 그리고 중국과 관련된 티벳 문제, 남중국해 문제, 동중국해 문제, 그리고 중국-대만간의 양안 관계의 구체적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의 분쟁에 대해 이처럼 상세히 소개하고 있는 책이 드물다는 점에서,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각 장의 말미에 해당 분쟁 일지와 참고 문헌을 수록하고 있어 더욱 도움이 된다. 각각의 사례 검토를 통해 저자가 내리는 결론은 이것이다. 대규모 전쟁이 금방 일어나지는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평화 정착의 길은 여전히 만만치 않다. 어떻게 훌륭한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소설 읽기의 재미가 답변해준다.

저자소개

1952년 경남 산청 출생. 1968년 부산중학교를 졸업하고 검정고시를 거쳐 부산대학교 철학과 입학. 군복무를 마치고 지방공무원과 신문기자로 약 20년간 근무한 후, 뜻한 바 있어 경남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하여 정치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박사논문을 준비중이다. 1987년 경남신문 편집부 차장으로 있으면서 『지방자치의 실제(도서출판 경남)』라는 정책자료서적을 발간하여 각계의 호평을 받은 바 있으며 경상일보와 동남일보 등에 날카로운 시사칼럼을 연재하였다. 박사학위 논제는 "미국의 대 중국 인권외교".

목차소개

머리말 제 1 장 ┃ 동티모르 분쟁 Ⅰ. 개 요 1. 인도네시아 개황 2. 동티모르 개황 Ⅱ. 분쟁의 진행 과정 1. 포르투갈 식민통치의 종결 2. 인도네시아의 침공 3. 인도네시아의 통합정책 4. 독립을 위한 투쟁 5. 카톨릭의 역할 Ⅲ. 인권문제의 실상 1. 인권침해에 대한 주장들 2. 인도네시아 정부의 입장 Ⅳ. UN 등 국제사회의 개입 1. 내외 정세의 변화 2. UN의 중재 및 개입 3. 오스트레일리아 등 서방의 외교정책 4. NGO의 지원활동 Ⅴ. 독립 이행 과정과 전망 1. 주민투표의 실시 2. 민병대와 평화유지군 3. 한국군의 파병 4. UN 과도행정부 설립 5. 동티모르 사태의 영향 6. 동티모르의 미래 ■ 동티모르 분쟁 일지 제 2 장 ┃ 티베트 문제 Ⅰ. 개요 Ⅱ. 분쟁의 진행 과정 1. 티베트 역사의 특수성 2. 중국의 티베트 침공 3. 티베트인들의 저항 4. 중국의 통합정책 Ⅲ. 중국의 민족문제 1. 중국 소수민족의 현황 2. 중화사상과 한족주의 3.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 4. 소수민족의 독립투쟁 Ⅳ. 인권문제의 실상 1. 티베트 망명정부의 주장 2. 중국정부의 주장 3. 티베트 인권문제의 평가 Ⅴ. 중국 ─ 티베트 교섭과 국제적 개입 1. 티베트 망명정부의 수립 2. 중국 ─ 티베트 교섭 과정 3. 국제사회의 개입 Ⅵ. 독립 자치의 전망 ■ 티베트 분쟁 일지 제 3 장 ┃ 미얀마 분쟁 Ⅰ. 개요 Ⅱ. 미얀마의 정치 변동 1. 우 누의 불교사회주의 2. 네 윈의 버마식 사회주의 3. SLORC와 아웅 산 수지 Ⅲ. 종족문제의 고찰 1. 종족집단의 개념 및 분류 2. 식민지배와 다종족사회 Ⅳ. 분쟁의 진행과정 1. 신헌법의 연방제도 2. 소수종족의 무장투쟁 3. 반정부 공동전선의 결성 Ⅴ. 앞으로의 전망 ■ 미얀마 분쟁 일지 제 4 장 ┃ 필리핀 내전 Ⅰ. 개요 1. 필리핀 개황 2. 필리핀의 정치변동 3. 분쟁의 개요 Ⅱ. 역사적 문제의 고찰 1. 이슬람 세력의 확장 2. 미국의 식민통치 3. 필리핀 독립 후의 내란 Ⅲ. 분쟁의 진행 과정 Ⅳ. 이슬람권과의 연계성 Ⅴ. 앞으로의 전망 ■ 필리핀 내전 분쟁 일지 제 5 장 ┃ 캐시미르 분쟁 Ⅰ. 개요 1. 인도 파키스탄 개황 2. 캐시미르 개황 3. 분쟁 배경 Ⅱ. 분쟁의 전개 1. 일반 상황 2. 인도─파키스탄 전쟁 3. 최근의 충돌 Ⅲ. 인도─파키스탄의 정책 대응 1. 기본 정책 2. UN의 평화유지활동 3. 양국간의 교섭 과정 4. 국내정세의 변화 Ⅳ. 핵개발 경쟁 Ⅴ. 앞으로의 전망 ■ 캐시미르 분쟁 일지 제 6 장 ┃ 남중국해 분쟁 Ⅰ. 개요 1. 남사군도 분쟁 2. 서사군도 분쟁 Ⅱ. 분쟁의 원인과 의미 1. 분쟁의 원인 2. 의미 및 영향 Ⅲ. 분쟁의 진행 과정 1. 중국의 영해법 제정 2. UN 해양법과 남중국해 3. ASEAN의 개입 4. 미국의 관여 Ⅳ. 중국 위협론의 대두 Ⅴ. 앞으로의 전망 ■ 남중국해 분쟁 일지27) 제 7 장 ┃ 동중국해 분쟁 Ⅰ. 개 요 Ⅱ. 역사적 문제의 고찰 1. 지리적 문제 2. 역사적 문제 3. 류큐 분할문제 4. 기타 문제 Ⅲ. 분쟁의 진행 과정 1. 등대 설치와 홍콩인의 죽음 2. 일본의 유화정책 3. 중일 어업협정 Ⅳ. 한국과의 연관성 1. 동중국해 어업권 문제 2. 독도문제와의 연관성 Ⅴ. 앞으로의 전망 ■ 동중국해 분쟁 일지 제 8 장 ┃ 양안관계(중국 ─ 대만) Ⅰ. 개요 Ⅱ. 양안관계의 발전 과정 1. 중국의 무력 해방 시도 2. 미─중화해 후의 양안 대립 3. 대만의 민주화와 대륙정책 변화 4. 교류 협력의 제도화 5. 정치 군사적 대립의 반복 6. 1999년의 양안 갈등 7. 2000년의 양안관계 Ⅲ. 미국의 양안관계 정책 변화 1. 탈냉전시대의 미국외교 2. 대 중국정책의 변화 3. 대 대만정책의 변화 Ⅳ. 중국과 대만의 통일정책 비교 1. 중국과 대만의 통일관 2. 중국의 통일정책 3. 대만의 통일정책 Ⅴ. 양안관계의 몇 가지 시나리오 1. 양안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현상유지론 3. 전쟁론 4. 중국연방론 Ⅵ. 결론: 양안관계의 변화 전망 ■ 아시아 및 양안관계 일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