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력의 위기 1

허화평 | 새로운사람들 | 2002년 08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5,600원

판매가 5,600원

도서소개

현재의 위기는 지도력의 위기다 필자는 현재 대한민국의 위기는 자유민주주의의 위기이며, 자유민주주의의 위기는 대부분 지도력의 위기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합니다. 그가 책에서 서술한 내용을 그대로 옮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의 본질은 거듭된 지도자의 실패와 지도력의 부재에 있다. 다시 말하면 현재의 위기는 지도력의 위기이다. 법치주의 시대에 한 사람의 최고 권력자가 모든 것을 좌우하는 인치의 사회, 명목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이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최고 권력자의 자비에 우리의 오늘과 내일을 맡겨 놓고 살아가야 하는 권력 사회는 법 위에 군림하면서 법을 자의로 유린하는 지도자들 때문이다. 그들이 개혁 정책을 내놓을 때마다 그것은 국민의 고통이 되고 발전의 멍에가 되었다. 그들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와 법치주의의 확립을 위해 변화와 개혁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권력 유지와 추종세력의 이익을 위해 변화를 주장하고 개혁을 외쳐대고 있다. 김영삼. 김대중 정권의 실패에 대한 신랄한 비판 이 책에서는 정권의 실패와 지도력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흥미롭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물론 감정이 개입되거나 단지 정치적 반대 세력이라는 이유 때문이 아니라 국가 지도자의 자질과 자격을 논하는 반면교사로 김영삼 전 대통령과 김대중 대통령을 전면에 내세워 합리적으로 비판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함께 '역사바로세우기' 법정에 섰던 전두환 전 대통령과 노태우 전 대통령 등에 대해 칭찬하는 것도 아닙니다. 누구든 국정 운영의 책임을 졌던 사람에 대해 비판할 부분은 제대로 비판을 가함으로써 21세기를 위한 바람직한 지도력을 확립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고려의 광종과 조광조의 개혁에 대해서만 비교적 후한 점수를 주고 있는 필자는 역사를 관통하면서 실패를 거듭했던 한국의 지도자들에 대해서도 가차 없는 비판을 가합니다. 역사적으로 많은 지도자들이 항복한 지도자, 도망간 지도자로 평가받는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런 사실로 미루어보건대 지도력의 위기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심성과 문화에 깊이 뿌리 내린 관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런 성찰을 바탕으로 지도력의 유형과 개혁에 성공하기 위한 조건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함으로써 쉽사리 부인하기 어려운 공감을 얻어내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저자소개

포항에서 태어나 포항국민학교(현재의 초등학교)와 포항중 · 고등학교 졸업. 육군사관학교(17기)를 졸업하고 20년 동안 군복무 후 1980년 준장 예편. 제5공화국 출범의 주역으로 참여하여 대통령 비서실 보좌관과 정무 제1수석비서관으로 일함. 제5공화국의 개혁을 주도하다 '이철희 - 장영자 사건'으로 개혁이 벽에 부딪히자 공직을 물러남. 미국 헤리테지 연구소 수석연구원으로 5년 동안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이론과 실제, 한미 관계 및 국제 정치를 집중 연구함. 귀국 후 3년 동안 현대사회연구소 소장으로 근무하며 한국의 정치 사회 문제를 폭넓고 깊이 있게 연구함. 제14, 15대 총선거에 포항에서 무소속 출마하여 당선, 특히 15대 총선에서는 옥중 출마라는 불리한 여건에서도 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음. '5공 청문회'에서 당당하고 정직하게 소신을 밝혔으며, '역사바로세우기'란 이름의 정치 보복극에 의해 수감되자 조사 과정과 재판 과정에서 정치 재판의 부당성을 일관되게 주장함.

목차소개

책머리에 1.진실의 순간 ㆍ침묵의 악, 중립의 죄 ㆍ과장과 왜곡의 악습 -단재신채호의 과오 -건국 지도자들의 과오 -역사의 진실앞에 눈을 감는 버릇 -진실을 바로 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현재의 위기는 지도력의 위기 ㆍ역사인식의 결과 -자존의 역사 인식과 진실의 역사 인식 -결단과 선택을 위한 진실의 순간 2.역사와 문화의 덫 ㆍ대한민국,정치,민주주의 -막다른 골목 -민주주의의 본질 ㆍ비민주주의적 역사 -전제군주 제도와 식민 통치의 역사 -GI민주주의 ㆍ비민주주의적 문화 -유교문화와 관계 중심 사회 -붕당정치와 명분주의 문화 -굿과 판소리 문화 -한글은 민주주의를 위한 위대한 유산 3.왕국들의 정글 ㆍ권력왕국 -제왕적 대통령 -한국의 정당은 민주주의의 블랙홀 ㆍ관료완국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권위주의의 총 본산 -책임지는 일 없는 행정 편의주의 -외부 환경에 무감각한 구태의연한 타성 ㆍ기업왕국 -대재벌 중심의 한국 경제 구조 -재벌의 정치 사회적 영향력 확대 ㆍ권력왕국과 기업 왕국의 유착관계 ㆍ언론왕국 -상업주의 탐닉과 권력 게임 편승 -언론과 권력의 관계 -언론의 자유는 누가 지켜주는가? ㆍ유령왕국 -주저없이 법과 질서를 짓밟는 유령들 -남한의 정치사는 좌파에 의한 투쟁사 4.중요 모순들 ㆍ기본적 모순 -지구상 유일한 분단 지역이자 냉전 지대 -자주의 문제 -햇볕정책의 착각 ㆍ제도적 모순 -견제와 균형의 부재 -법위에 군림하는 대통령 -"나는 당신들의 승인 없이는 한 푼도 사용할 수 없다." -제구실 하지 못한 국회의 역사 -법치주의의 부재 -법치 부재의 역사적 전통 -오늘날 우리는 어떤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가? -법제도의 문제 -인치와 정치 보복 -자본주의의 발목을 잡는 권력 정치 ㆍ정당정치의 모순 -정당의 일반적 속성 -정당과 정치 -정당과 선거 ㆍ국민적 모순 -역사인식의 오류 -전환기적 충돌 -인습과 타성 -권영빈의 한탄 -마그마 ㆍ지도력의 모순 -위기의 본질 -한국의 지도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