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화 역사인물 이야기

이이화 | 역사비평사 | 2000년 02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6,500원

전자책 정가 4,500원

판매가 4,500원

도서소개

'역사가 인물을 만드는가? 인물이 역사를 만드는가?' 역사에 나타난 인물들은 들판의 이름없는 풀처럼 그 출생이나 성장과정이나 행동이 다양하다. 때로는 포악한 인물도 있고 온화한 인물도 있으며, 때로는 현명한 인물도 있고 우둔한 인물도 있으며, 때로는 이기적 인물도 있고 희생적 인물도 있으며, 때로는 보수적 인물도 있고 진보적 인물도 있으며, 때로는 행운을 탄 인물도 있고 불운 속에 살다간 인물도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역사속 인물, 왕과 왕비에서부터 정치가ㆍ학자ㆍ시인ㆍ여성ㆍ민중운동가ㆍ친일파에 이르기까지 때로는 지배세력의 일원으로, 때로는 기층민중으로, 크든 작든 우리나라 역사에서 일정한 역할을 해냈던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무학, 황진이, 신돌석, 김삿갓, 명성황후, 전봉준 등 이미 여러 인쇄물에 발표됐던 글들을 모아 엮은 이 책은 역사속 인물들을 통해 우리 역사를 되돌아 보게 함과 동시에, 인물성격의 다양성을 살펴보는 또다른 기회를 제공한다.

저자소개

저자는 1937년 대구에서 유학자인 야산 이달 선생의 넷째아들로 태어났다. 어린시절 부친을 따라 대둔산에 들어가 한문공부를 했으며, 청년기에는 동아일보사·민족문화추진회·서울대 규장각 등에서 근무하며 한국학 연구에 전념했다. 이때는 민족사·생활사·민중사를 복원하는 데 열정을 쏟았으며, 오늘의 관점에서 역사인물을 재평가하는 인물연구에 주력함으로써 일반인들이 우리 역사를 재미있고 친근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일찍이 역사대중화를 위해 노력했다. 1990년대 이후에는 역사문제연구소장·'역사비평'편집인으로 활동하면서 한국 근현대사 연구에 힘을 기울였으며, 특히 '동학농민전쟁 100주년 사업'을 주도하여 이를 학문적으로 재평가하고, 대중적으로 알리는 데 크게 공헌했다. 다른 저서로「동학농민전쟁 인물열전」「이야기 인물한국사」「조선후기 정치사상과 사회변동」「역사와 민중」「허균」「역사인물이야기」「역사풍속기행」등 다수가 있다.

목차소개

책을 내면서 무학은 어떤 중인가 문화의 기틀 다진 명재상 황희 명문장가 변계량 젊은 기백의 선비 이목 당쟁에 희생된 성리학의 거두 이언적 난세등진 주선 정염ㆍ정각 황진이 그녀는 단순한 기생인가 토정 이지함 선생과 『토정비결』 종의 자식으로 이름을 남긴 서기 신비 속에 전해지는 남사고 이달의 울분과 멋 일급 외교관 이덕형 허난설헌의 한 생활백과사전 홍만선 인현왕후의 비극 우정규의 개혁방안 세도정치의 뿌리 김조순 정순왕후 김씨 거문고의 명인 이원영 김삿갓의 참모습 외교전문가 박규수 판소리의 아버지 신재효 개화의 횃불 밝힌 방랑자 강위 신과 인간의 차이 최시형 불행했던 철종 득의와 좌절의 생애 김윤식 명성황후 민비 압제를 박찬 녹두장군 전봉준 일제의 앞잡이로 살아간 이용구 태백산 호랑이 신돌석 독립투사에서 일제의 주구로 최린 김좌진 나라를 위한 생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