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역사학의 17가지 쟁점

역사문제연구소 | 역사비평사 | 1999년 01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8,000원

전자책 정가 5,600원

판매가 5,600원

도서소개

과거 사실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평가를 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더욱이 다양한 이해기반을 가진 수많은 개인, 집단의 삶의 변화를 초래한 역사적인 대사건이나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혁에 대하여 과연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가 가능한가에 대해서도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과거가 단순한 죽은 '사실'로만 존재한다면, 역사학도는 현실생활에 무관심하거나 지극히 여유있는 사람에 불과할 것이고, 역사학 존립의 실천적 의의는 사라지고 말 것이다. 우리가 '사실'을 왜곡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측면'을 주목하면서 그것의 의미를 현재적 관점에서 모색하는 작업을 포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지난 10여 년 동안 쓴 글들 중에서 한국 사회를 대상으로 한 논문들을 모은 것이다. 글은 주로 분단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것을 통해 본 한국 사회의 구조적 특징이 무엇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목차소개

제1부 역사인물 평가, 그 공통점과 차이점 김유신 - 사대주의자인가 통일공신인가 이황 - 반동적 관념론자인가 정약용 - 봉건사회 해체기의 개혁사상가 김옥균 - 혁명가인가 친일파인가 전봉준 - 반제 반봉건 투쟁의 민중지도자 홍범도 - 초기 항일무장투쟁의 명장 신채호 - 투쟁 속에 살다간 민족주의자 제2부 역사의 주요 쟁점들 고대사의 강역, 어디까지 우리 땅이었나 12세기의 농민항쟁, 역사발전의 원동력인가 무인란, 한국사의 분수령인가 세종 업적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선후기 실학의 근대성 문제 척사론의 '애국', 어떻게 보고 있나 갑오개혁과 근대 변혁운동의 이해 제3부 시기구분을 둘러싼 논쟁 노예제 사회는 존재하였나 봉건제 사회의 기점을 언제로 볼 것인가 근 현대 시기 구분, 어떤 차이 있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