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과 전쟁의 한국현대사

강정구 | 역사비평사 | 1996년 03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9,500원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분단 전쟁의 한국현대사' 자주통일시대를 맞아 자주적이고 평화적이며 민족공동체적인 민족재통일을 이루어야 할 시점에서 남한단정 수립, 북진통일론, 종신대통령제 채택, 헌정유린, 독재정치 등으로 공인된 이승만의 정치를 민족사적 입장에서 평가해 본다. 이 글은 이승만과 그의 노선에 대한 민족사적 평가를 시도한 글로서 방법론과 실질적 분석이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적 인물이나 노선에 대한 민족사적 평가를 내릴 논증의 방법론에 관한 논의를 해방공간과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 이후부터 제1공화국 기간에 집중하여 살펴보고, 해방공간과 제1공화국시대에 민족사적 핵심과제에 대한 인식과 그 과제의 구현에 끼친 공헌도나 해악도를 살펴본다. 그리고 해방공간 당시의 핵심적 민족과제를 제시하고 이의 구현에 끼친 이승만의 공과를 사실적으로 평가한다.

저자소개

1945년 3월 경남 창령군 고암면에서 해방둥이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문리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메디슨대학 사회학 석ㆍ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국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산업사회연구회 회장,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정책위원장, 학술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 역임하고 있다. 저서:『좌절된 사회혁명:미점령하의 남한ㆍ필리핀과 북한 비교연구』, (열음사, 1989)『북한의 사회』(을유문화사, 1990 편저),『분단과 전쟁의 한국 현대사』(역사비평사, 1996), 『통일시대의 북한학』(당대, 1996),『현대 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한울, 2000) 등이 있으며, 그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목차소개

책을 내면서 제1부 분단의 반역사성 이승만에 대한 민족사적 평가 친일파 청산의 좌절 5ㆍ10선거와 5ㆍ30선거의 비교연구 남북한 농지개혁 비교연구 베트남의 분단과 미국 제2부 전쟁과 외세 미국과 한국전쟁 한국전쟁과 미국의 세균전 해방후 월남인의 월남동기와 계급성에 관한 연구 북핵문제를 둘러싼국제적 대응의 실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