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관한 몇 가지 생각

니콜라스 쿡 | 곰출판 | 2017년 01월 3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세계적 명성의 옥스퍼드대 〈Very Short Introduction〉시리즈
음악 분야 현대의 고전

음악이란 무엇인가

음악이란 과연 무엇인가. 음악은 어떻게 구성되며 어떻게 소비되는가.
오늘날 세계는 전통음악 · 포크 · 클래식 · 재즈 · 록 · 팝 등 온갖 종류의 음악으로 넘쳐난다. 우리는 이들 각각이 들려주는 소리 너머의 세계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기울이며 이해하고 있을까?
저자는 이 책에서 모든 음악을 지도 위에 펼치듯 근본적인 음악의 지형도를 그리려 한다. 이로써 이 책이 지향하는 바를 명확히 드러내고자 하는데 음악의 기초 용어(보표, 음자리표, 음계, 화음 등)를 요약하고 나서 레퍼토리를 훑어보는 식의 흔한 방식이 아닌 음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나아가 음악이 의미를 만들어내는 힘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분석한다.
음악은 들어서 좋으면 됐지 무슨 분석이고 의미가 필요할까? 사실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저자는 몇몇 사례들을 통해 들리는 것이 음악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 음악의 의미와 해석은 그것이 소통되는 문화의 틀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를 위해 베토벤에서 스파이스 걸스, 중국의 금琴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들을 아우르며 음악이 구현하는 개인적 · 사회적 · 문화적 가치들을 검토해나간다. 그리하여 기존 음악 개념의 한계를 뛰어넘어 모든 음악을 포괄하는 새로운 사고의 틀을 제공하려 시도한다.

저자소개

저자 : 니콜라스 쿡

Nicholas Cook
폭넓은 음악 분야를 두루 섭렵한 영국의 음악학자로 케임브리지 음악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홍콩 대학, 시드니 대학, 사우샘프턴 대학에서도 가르쳤고, 2001년 영국 학술원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저술로 『음악 분석 입문』(1987), 『음악, 상상력, 그리고 문화』(1990), 『음악적 멀티미디어 분석』(1998), 『솅커 프로젝트』(2007) 등이 있다. 이 책 『음악에 관한 몇 가지 생각』은 옥스퍼드대학 출판부에서 펴내는 Very Short Introduction 시리즈 가운데 하나로 출간되었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1. 음악의 가치
텔레비전 광고
음악의 진정성
말과 음악의 문제

2. 베토벤으로 돌아가기
고통을 통해 얻은 환희
천사들 편에 서다
음악은 영혼의 영역에 있는 것

3. 위기 상황?
범세계적인 자원
죽음과 변용

4. 상상의 대상
흘러가는 시간 멈추기
음들 사이의 음악
연결고리가 최소인 거장
음악의 역설

5. 재현의 문제
예술의 두 가지 모델
음악에 포괄적으로 접근하기

6. 음악과 학계
어떻게 그 속으로 들어가고……
…… 어떻게 빠져나오는가

7. 음악과 젠더
보이지 않는 성
음악 아웃팅하기
음악은 우리가 행하는 무엇

나오며

참고문헌
옮긴이의 말
재출간에 부쳐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