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대한민국의 시간

정두언 | 21세기북스 | 2017년 02월 2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000원

전자책 정가 13,600원

판매가 13,600원

도서소개

◎ 도서 소개

벌거숭이 임금의 나라, 이제는 말할 수 있다!
MB부터 박근혜까지, 정두언이 말하는 대한민국 정치의 민낯!

최근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국정농단 사태에서, 말 한마디 한마디가 계속해서 화제가 되는 사람이 있다. “박근혜와 최태민과의 관계가 드러나면 온 국민이 경악할 것이고, 박근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며칠 동안 밥도 못 먹을 것이다”, “대통령이 ‘세월호 7시간’의 이유를 밝히지 못한 이유는 폭동이 일어날 것 같기 때문이다” 등 거침없는 발언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정두언 전 의원이다. 그는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캠프에서 ‘박근혜 후보’를 검증하는 역할을 맡았고, 이후에도 관련 의혹을 끊임없이 폭로하며 현 국가 위기 사태를 예고해온 장본인이기도 하다.
『잃어버린 대한민국의 시간』은 MB부터 박근혜까지 실패한 정권의 실태를 날카롭게 해부하고, 난세 속에서 대한민국 정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내세우는 책이다. 특히 MB를 대통령으로 만든 최측근이자 MB 정권 창출에 참여했던 정두언 전 의원이, 반성하는 심정으로 써내려간 참회록이기도 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서울시장에 이어 대통령 당선까지 이끌어낸 ‘개국 공신’이었던 정두언 저자는 이제 “MB 정권은 실패했다”고 단언한다. 대한민국 정치계의 최전선에 있어온 그는 이 책에서 역대 정부의 실패 사례와 요인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진정한 리더의 조건을 제시한다.

대한민국에는 어떤 리더가 필요한가
정치 후진국의 악순환을 끊어낼 정두언의 고언苦言

비상식적인 일에 거침없이 쓴소리하며 소신을 굽히지 않는 그에게는 ‘여야를 통틀어 가장 가식 없고 솔직한 정치인’이라는 평가가 있다. ‘사이다 정치’의 대표 주자 정두언 전 의원은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 정치의 어두웠던 시간들과 실패한 정권의 민낯을 가감 없이 드러낸다.



? MB와 BBK 사건의 진실은 무엇인가
? 한반도대운하와 4대강사업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 이명박 vs. 박근혜 대선 후보 대결의 비하인드스토리
? ‘박근혜 게이트’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 MB 정권의 민간인 사찰 전모
? 자원외교, 무엇이 문제였나
? 왜 우리 정권은 매번 되풀이되는가



정두언 저자는 현재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조선역사 일천 년래 제일대 사건”일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그는 이 책에서 대한민국의 국정 혼란을 극복하고, 정치 후진국이라는 악순환을 끊어내기 위한 세 가지의 대안과 청사진을 마련했다.
첫째, 정치자금의 상한선을 철폐하고 정당 후원회 제도를 부활시켜 정치자금 문제를 해결하고, 둘째, 각 부처 장관이 청와대로부터 인사권을 돌려받고 국회는 국민들의 신뢰를 얻음으로써 권력의 사유화를 없애며, 셋째, 공천권과 검찰 권력을 지도자의 권력에서 분리·독립시켜 지도자의 오만과 독선을 방지하자는 것이다. 또한 세 가지 제안을 실현시키고 교육·문화의 개혁까지 이끌고 갈 대한민국의 새로운 리더상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MB부터 박근혜 정권까지 ‘벌거숭이 임금’의 나라에서 벗어나 진정한 지도자의 모습을 함께 그려볼 수 있도록 하며, 오만과 독선의 시대를 넘어 관용과 타협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갈 기회를 제공한다.


◎ 본문 중에서

이명박은 서울시장 후보 시절부터 대통령 당선 때까지 ‘친서민중도실용 노선’을 일관되게 견지했다. 대선 승리의 첫째 요인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실정이라 한다면, 이 점은 두 번째 요인 정도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명박은 집권하자마자 종부세 폐지를 시작으로 감세정책 등 이미 사양길에 들어선 꼴통 신자유주의로 복귀해버렸다. 그 후 그는 ‘친서민 중도실용’이니 ‘공정사회’니 ‘동반성장’이니 하는 구호만 내걸고 내용은 친기업 반서민정책으로 일관했다. (13쪽)

나는 정치를 하면서 늘 당당하고 떳떳함을 유지하려 무진 애를 썼다. 그러다 보니 항상 편치 못했다. 그렇다고 적당히 숙이고, 적당히 눈 감으며 살 수도 없었다. 더 불행해지기 때문이다. 나는 앞으로도 계속 “임금님은 벌거숭이”라 외치며 이 사회의 잘못된 우상과 싸울 것이다. 하지만 경멸과 증오가 아니라 관용과 인내의 자세로 할 것이다. 그러면서 이 땅에 진정한 큰 바위 얼굴이 나타나기를 기다릴 것이다. (16쪽)

대통령은 정치인이지 행정가가 아니다. MB는 서울시장직을 수행하면서 정치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고, 심지어 ‘정치는 필요악’이라고까지 보았다. 더구나 기업인 출신인 그는 기업을 경영하면서 정치의 폐해를 몸소 겪었기 때문에 정치에 대한 거부감이 이미 몸에 배어 있었다. 서울시장 시절 MB는 “내가 기업도 수십 개를 만들어 운영해봤는데…”라고 자주 말하곤 했다. 국가 운영도 별로 어렵지 않을 거라는 자신감의 표현이었다. 정치의 어려움과 중요성을 간과한 위험한 생각이었다. (52-53쪽)

실제로 MB 정부나 박근혜 정부는 결론적으로 대북문제와 관련해서 아무것도 한 게 없는 정부가 되었다. 오히려 몇 차례의 도발과 수십 차례의 미사일 발사, 그리고 5차례의 핵실험 등 남북관계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고 갔다. (145쪽)

MB는 임기 내에 빨리 끝낼 목적으로 본류 사업을 먼저 하고 나중에 지천 사업을 하는 식으로 거꾸로 진행했다. 이처럼 임기 내에 공사를 마쳐서, 역사에 남는 추앙받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는 MB의 업적주의 사고가 투영되어 나타난 것이 4대강 사업이었다. (153쪽)

이명박 정권 초기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실은 나뿐만 아니라, 심지어 국정원장도 사찰했다. 공개된 것이 이 정도지 아마 훨씬 더 많은 사찰이 이루어졌을 것이다. (177쪽)

외교 상식에서 자원외교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촌스러움의 극치다. 외교에 자원이라는 말 자체를 붙이는 게 난센스이다. ‘나 자원외교 합니다’라고 이야기하고 자원외교 하는 게 어디 있나. 이는 상대로 하여금 값을 올리게 하는 행위다. 그쪽 나라 입장에서 보면 ‘아, 호구가 나타나는구나. 우리가 어떻게 말아 먹을까’ 하고 생각하는 게 당연하다. (252쪽)

이 글을 통해 고백하는데, 나는 새누리당 국회의원이면서도 대선 투표에서 박근혜를 찍지 않았다. 그리고 대선 과정에서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선대위에서 아무런 직책을 맡지 않았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과정에서 박근혜 측의 모질고 모진 네거티브 공세를 견디면서 나는 박근혜 후보의 검증 책임까지 맡고 있었기에 그 누구보다도 그를 잘 알고 있었다. (334-335쪽)

단재 신채호 선생은 고려시대 때 묘청의 서경 천도 실패를 ‘조선역사 일천 년래 제일대 사건’이라 주장했다. 나는 감히 주장한다. 이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조선역사 일천 년래 제일대 사건’이라고. 아니, 그래야 한다고. 상상컨대 박근혜 드라마는 앞으로 100년 후, 500년 후, 1000년 후 각종 영화나 연속극의 소재가 될 것이다. 그러면 이 드라마를 즐기는 우리 후손들은 어떠한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을까? 지금 우리가 통렬하게 고민해야 될 지점이 바로 여기다. 우리 모두는 이 끔찍한 비극의 드라마를 ‘끝이 좋으면 모든 것이 좋다’는 희극으로 바꾸어야 할 역사적 사명 앞에 놓여있는 것이다. (336쪽)

최근의 박근혜-최순실 사태가 우리 사회에 순기능을 보인 첫 사례가 등장했다. 대한민국 검찰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한 거다. 지금까지 권력의 시녀로 치부되어왔던 검찰이 이젠 권력 그 자체를 향해 돌진하고 있지 않은가. 이래서 세상일은 다 명암이 있는 법이다. 권력 사유화의 극치로 인한 국정농단 사태가 오히려 우리 사회의 쌓이고 쌓인 적폐를 해소할 수 있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지금 주말마다 커져가는 촛불시위가 그것을 가능케 하는 힘의 원천이다. (340쪽)

저자소개

※ 저자소개


이름: 정두언약력: 전 국회의원, 정치인1957년생. 서울에서 태어나 경기고등학교, 서울대학교를 졸업했다. 1980년 행정고시 합격 후 공직에 입문하여, 정무장관실, 문화체육관광부, 국무총리 행정조정실, 국무총리 비서실 등 20여 년간 다양한 직책을 거쳐 왔다. 2001년 당시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이던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났고 그를 서울시장에 이어 대통령 당선까지 이끌어냄으로써 MB 정권의 ‘개국 공신’이 되었다. 2003년까지 서울시 정무 부시장을 역임했고, 제17·18·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비상식적인 일에 거침없이 쓴소리하며 소신을 굽히지 않는 그에게는 ‘여야를 통틀어 가장 가식 없고 솔직한 정치인’이라는 평가가 있다. 누구에게도 고분고분하지 않은 성격 덕분에, 다사다난한 정치인생을 보낸 이유에서 정치계의 ‘풍운아’라는 꼬리표도 달렸다. MB를 대통령으로 만든 최측근 실세 의원이었던 그는 이제 “MB 정권은 실패했다”고 단언한다. 이 책은 MB 정권 창출에 참여했던 사람으로 반성하는 심정으로 써내려간 참회록이자, 대한민국 정치의 미래를 그려보는 희망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TV조선의 정치 프로그램인 <강적들>에 패널로 출연했으며, <이것이 정치다>를 진행했다. 저서로는 《최고의 총리 최악의 총리》,《최고의 정당 최악의 정당》, 《한국의 보수, 비탈에 서다》가 있다. 정치인으로 주지 못한 희망을 노래로나마 전하고 싶어 5집 앨범까지 낸 가수이기도 하다.

목차소개

◎ 목차
머리말 벌거숭이 임금님의 나라에서 큰 바위 얼굴을 기다리며

1부 MB 대권 플랜_ 우연한 승리는 없다
1. MB 서울시장 만들기
2. 청계천 복원의 비화
3. 대중교통 개혁의 성공
4. MB 캠프의 태동
5. 안국포럼과 경선캠프의 실상
6. 경선 승부의 분수령이 된 ‘도곡동 땅’ 사건

2부 거저먹은 대통령 당선_ 초심을 잃다
1. 대선 승부의 최대 걸림돌: BBK사건
2. 대선캠프의 난맥상
3. 대선캠프의 변질
4. 백해무익한 정권 인수위
5. 인수위 시절의 어두운 비화들

3부 오만과 독선의 길_ 정권이 다시 실패하다
1. 남북관계를 절단 낸 비밀접촉
2. 한반도 대운하의 포기 및 4대강 살리기로의 전환
3. 18대 총선과 소위 ‘55인사건’
4. MB 정부의 인사 실패
5. MB 정부의 민간인 사찰
6. 권력 사유화 파동의 전말
7. 노무현 서거 정국과 한나라당 소장파의 쇄신 파동
8. 세종시 수정안은 왜 실패했는가?

4부 참회의 시간_ 이제는 말할 수 있다
1. 나는 왜 2010년 전당대회에 출사표를 던졌나
2. 자원외교, 무엇이 문제였나
3. MB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바꾸다
4. 외고 개혁 등 MB 정부의 주요 정책을 주도하다
5. 저축은행 구속사건의 전말

부록 최후진술서
맺음말 난세에 희망을 품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