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사랑한 신사임당 : 21세기에 다시 만나 보는 신사임당 이야기

강석진 | 레몬북스 | 2017년 02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500원

전자책 정가 8,700원

판매가 8,700원

도서소개

한눈에 보는 신사임당의 생애와 예술 이야기

신사임당이 탄생한 1504년은 바로 갑자사화가 벌어진 해였다. 뿐만 아니라 유년시절 내내 정치적으로 불안한 정국이었으며 결혼한 이후에도 당쟁의 소용돌이를 직간접적으로 몸소 겪었다. 오랫동안 정치와 학문으로 다져진 사대부들이 혼란기의 격랑을 넘지 못하고 당쟁의 제물로 바쳐지거나 유배지의 낭인으로 버려지기 일쑤였다.

그 어려운 시기에 은근히 천시되던 여성의 지위를 세상이 떠들썩할 정도로 뒤바꿔 놓았는가 하면, 역사의 뒤안길에 나앉아 있던 여류 학자나 문인, 여류 예술가의 이미지를 단숨에 당당한 반열 위에 올려놓은 인물이 바로 신사임당이다. 이 책에서는 1500년대 격랑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던 조선사회와 그 속에서 꽃피운 신사임당의 예술 세계를 한눈에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강석진
저자 강석진은 1947년 충북 제천에서 출생하여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주)중앙문화사 편집장을 역임했고 현재 예담출판기획사 대표로 있다.
신사임당에 관한 연구를 하던 중, 널리 알려진 현모양처로서의 모습뿐만 아니라 학자·예술가·교육자로서의 모습을 재조명하고 대중에게 알리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
성리학 사상이 팽배해 있던 조선사회에서 여성의 몸으로 태어나 詩·書·畵에 능한 예술인으로 존경받는 인물이 되기까지, 신사임당의 생애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목차소개

머리말 | 사임당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제1부 신사임당 탄생의 배경

사임당의 이미지즘 / 1500년대, 굴곡의 역사 / 뿌리 깊은 고고한 학풍 / 아버지, 신명화(申命和)
신사임당의 탄생 / 여자로서 학문을 하는 풍경 / 어머니에서 딸에게로 이어지는 학풍

제2부 신사임당의 예술세계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교과서 삼아 / 오죽헌 뜨락의 자연을 소재로
사임당, 열아홉 살에 꽃가마를 타다 / 사임당의 부군, 이원수(李元秀) / 아버지의 3년상
귀여움 넘치는 둘째 딸 / 안견의 그림에서 깨우침을 얻다 / 자신이 지은 호, 사임당
아름다운 그림의 소재들 / 지성이면 감천, 하늘에 닿은 어머니의 정성
결혼과 아버지의 죽음 / 치마폭에 그린 포도송이 / 강릉 친정집으로 돌아온 사임당

제3부 신사임당의 자녀들

신사임당의 맏아들, 이선(李璿) / 신사임당의 맏딸, 매창(梅窓) / 신사임당의 둘째 아들, 이번(李?)
작은 사임당과 옥산 이우 / 흑룡과 함께 태어난 율곡 / 율곡, 세 살에 시(詩)를 짓다
시집 한양으로 떠나는 사임당의 눈물 / 사임당의 넷째 아들, 이우(李瑀)

제4부 신사임당을 기리며

사임당의 외로운 죽음 / 우리의 영원한 어머니, 본받을 만한 여인상

부록 | 신사임당 연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