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정한 엄마가 아이를 당당하게 키운다

이정숙 | 21세기북스 | 2013년 02월 2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언제까지 아이를 위해 희생만 하는 엄마가 될 것인가!
부모라면 누구나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고 싶을 것이다. 이를 위해 많은 부모가 택하는 방법은 자녀의 행동 하나하나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것이다. 아이가 사고를 치지는 않는지, 혹시 나쁜 길로 가진 않을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뒤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살핀다.
흔히 아이의 성공은 하나부터 열까지 엄마의 손에 달렸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렇게 아이에게 엄마의 하루를 바치다 보면 어느새 양육을 넘어 엄마의 ‘희생’이 되기 시작한다. 즉 ‘착한 엄마’ 콤플렉스다.
저자는 아이를 ‘뜨겁게’ 사랑하되 ‘냉정한’ 엄마가 되라고 말한다. 아이만을 바라보는 엄마가 좋은 엄마라고 착각하는 것이 아이와 엄마의 인생 모두에 해롭다고 말한다. 온종일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대신 밖에서 엄마의 삶을 즐기는 엄마가 오히려 자녀의 자립심을 길러준다는 것이다. 또 엄마의 과도한 개입 없이 아이가 제멋대로 행동하다 실수할 때 스스로 배우는 것이 많다고 주장한다.
최근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 타임스 보도 기사는 한국 부모들의 현실을 말해준다. 파이낸셜 타임스 자녀 교육비 부담이 한국경제를 위협한다고 말하면서 자녀 교육비가 가계 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저자는 자녀의 교육비에 모든 돈을 쏟는 대신 자신의 여가 활동에 투자했다. 또 24시간 자녀의 공부에 관심을 쏟지 않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발전시키기 위해 자기계발에 힘썼다. ‘방목형 양육’에도 두 아들은 내로라하는 대학 입학 후 현재까지 세계 유명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로 성장했다.

엄마의 인생과 아이의 인생은 별개다! 엄마가 당당해야 아이가 행복해진다.
저자는 그동안 생각한 좋은 엄마의 기준을 깨부순다. 저자는 아이들이 한창 성장할 때에도 일과 육아를 오랫동안 병행했다. 다른 학부모가 혀를 내두를 정도로 아이에게 무관심했던 적도 있었다.
물론 엄마가 직장 생활을 하는 시간에는 아이들이 무엇을 하는지, 공부는 제대로 했는지 즉각 확인해줄 수가 없다. 그러나 저자는 엄마가 집에 있지 않은 것에 미안해하지 말라고 말한다. 당장은 아이가 뒤처지는 것 같아 불안하지만 결국 쓸데없는 걱정이다.
무엇보다 사회 활동을 하며 엄마가 행복해하는 모습, 당당해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곧 가장 큰 교육이다. 아이들이 엄마에 대해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이해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엄마의 사회생활은 미안한 것이 아니라 자랑스러운 것이 되어야 한다. 엄마가 행복해야 그것을 본 아이들 또한 건강하다.
아이에게 100퍼센트 투자하는 대신 자신의 특기, 정체성을 발전시키는 데 쓰고 아이에게 자신의 인생을 맡기는 엄마가 되지 말라고 조언한다.
아직도 자녀가 부모 품을 떠난 순간이 불안한가?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새로운 입시 제도에서 우리 자녀가 성공하려면 지금까지 가진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엄마가 당당해야 자녀가 행복하다.

저자소개

이름 : 이정숙약력 : 유쾌한 대화연구소 대표. 국내 최고의 스피치 교육 전문가 대학 졸업 후 KBS 공채 3기 아나운서로 입사해 20년간 근무하다가 공부에 대한 갈증을 느껴 당시 중학생이던갈증 아들을 데리고 미국 유학길을 택했다. 그 후 미시간주립대학교 국제전문가 과정을 3년간 수학한 후 서강대학교에서 방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서강대 언론대학원 PIPRESIDENT IDENTITY 최고위과정을 3년간 위탁 운영했다.
SMGSIGNIA MEDIA GROUP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주)에듀테이너그룹 및 그룹 산하로 남북 정상회담, 장관 청문회 커뮤니케이션 코칭 등 리더를 위한 개별 커뮤니케이션 코칭, 직장인을 위한 스피치 코칭을 운영 중이다.
저서로는 『7개 국어 하는 아이로 키우는 언어 멘토링』『자녀의 성공지수를 높여주는 부모의 대화법』『유쾌한 대화법』(1권, 2권)『유쾌하게 이기는 법』『성공하는 여자는 대화법이 다르다』『성공하는 직장인은 대화법이 다르다』『상처 주지 않는 따뜻한 말의 힘』『긍정의 말이 성공을 부른다』『하루 10분 9개월이면 대화 프로가 될 수 있다』『여행 소통법』 등 40여 권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_ 아이를 위해 엄마의 인생을 포기하지 마라

1장 완벽한 엄마가 좋은 엄마는 아니다
완벽한 엄마에 대한 환상을 버려라
좋은 부모가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라
부모의 욕심이 아이를 구속한다
간섭과 사랑은 다른 말이다
공부는 아이가 하는 것, 엄마의 것이 아니다
부모의 역할이 아이의 10대를 결정한다
박물관에서 공부하는 아이와 책상에서 공부하는 아이는 다르다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엄마가 필요하다
아이에게 간섭 대신 원칙으로 대하라

2장 희생하는 엄마보다 이기적인 엄마가 낫다
때론 독한 포기가 필요하다
엄마가 아닌 친구처럼 위로를 건네라
아이에게 지갑을 쉽게 열지 마라
아이의 선택은 판단력을 높인다
창의성은 엉뚱함이 키운다
말대답하는 아이일수록 도전 정신이 강하다
아이에게 부모의 의견을 비판하게 하라
아이에게 질문하라, 속마음이 보인다
부모의 리액션이 크면 아이의 잠재력이 커진다

3장 엄마의 희생이 자식의 성공을 방해한다
자랑스러운 엄마에게서 훌륭한 아이가 나온다
학원비를 아껴 자신에게 투자하라
밥을 못 지어도 멋진 엄마가 될 수 있다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마라
실수하는 엄마가 더 훌륭하다
매력적이고 품위 가득한 엄마로 보여라
엄마가 집을 비운 사이 아이가 성장한다
어려운 가정형편을 아이에게 알려라

4장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게 하는 10가지 방법
아이에게 선택하게 하라, 훌륭한 방목이 필요하다
아이에게 토론하는 하루를 주어라
호기심 많은 아이의 눈이 빛난다
무엇이든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라
즐겁게 공부하게 하라
참을성은 아이를 단단하게 만든다
아이에게 꾸준함을 가르쳐라
아이에게 이기는 즐거움을 맛보게 하라
아이가 글자와 사랑에 빠지게 하라
어릴 때부터 출발점과 도착점을 가르쳐라

에필로그_ 희생하지 말고 아이와 동행하라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