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코르뷔지에 VS 안도타다오

최경원 | 숨비소리 | 2007년 12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000원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0세기 전반부의 르 코르뷔지에는 20세기 초반부터 형성된 현대건축에 크게 기여했다. 다른 거장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현대건축의 모범이 될 만한 수많은 걸작들을 남겼다. 그것들은 당대 사람들에게는 최첨단 건축이기도 했지만 후대 사람들에게는 미래를 밝혀주는 고전이 된다. 특히 안도 타다오가 들렀던 롱샹 성당은 르 코르뷔지에가 말년에 완성한 대표적 걸작으로 지금도 수많은 건축학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는, 20세기 건축의 성지라고 할 만한 건물이다. 그러나 그가 걸었던 현대건축의 길은 다른 건축가들의 그것과는 근본적으로 좀 다른 점이 있었다. 그리고 그것이 안도 타다오와의 인연의 끈을 만들게 된다. 안도 타다오는 현존하는 일본 최고의 건축가이다. 그는 일본의 전통건축의 가치를 현대건축에 되살린 대표적인 건축가로 통한다. 이점 때문에 안도 타다오는 일본 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국제적인 거장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건축가이긴 하지만 세계 건축계에서 안도 타다오라는 이름이 차지하는 비중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무겁다.

저자소개

|||디자인으로 세상을 읽고 디자인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디자이너.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미술학과와 동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연세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성균관대학교·국민대학교·건국대학교 등에서 디자인 관련 강의를 하고 있으며, 건국대학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디자인 지망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심화된 전공보다 기초조형에 대한 이해와 기초실력, 그리고 여러 문화 현상과 작품에 녹아 있는 가치를 읽어낼 수 있는 안목이라고 생각해, 다양한 분야의 독서와 세미나를 강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디자인을 알리는 데도 관심이 많아 네이버 〈네이버캐스트〉에 ‘매일의 디자인’ 연재를 비롯해 여러 매체에 디자인 관련 글을 쓰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의 디자인 책을 펴내고 있다.

현재 〈현 디자인 연구소〉 소장인 그는 그의 오래된 고민인 ‘한국조형의 아름다움을 현대에 디자인화하는 작업’을 구체화시켜가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기아자동차와 〈디자인과 철학, 디자인에서 한국조형의 적용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 6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누구’이기보다 ‘현장’에서 작업하는 ‘공업디자이너’이고 싶은 그는 개인작업도 꾸준히 계획하고 있어, 작품으로도 곧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서로는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Good Design』, 『Worldwide Great Designer 10』, 『르 코르뷔지에 VS 안도 타다오』, 『붉은색의 베르사체 회색의 아르마니』가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 왜 르 코르뷔지에와 안도 타다오인가
프롤로그 - 우리의 집-어제와 오늘

Part1 동서양 현대건축의 두 기둥
서유럽과 일본의 만남
1. 두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와 안도 타다오
2. 현대건축
"사람이 사는 공간" - 르 코르뷔지에
"자연이 바라는 공간" - 안도 타다오

Part2 안도 타다오와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
종교건축을 통해 본 르 코르뷔지에와 안도 타다오
1. 20세기 최고의 건축, 롱샹 성당
2. 롱샹 성당의 안도 타다오적 오마주, 빛의 교회
3. 빛의 교회와 이란성 쌍둥이, 물의 교회
4. 자연이 흐르는 바람의 교회
5. 생뜨-마리-드 라-뚜레트 수도원
6. 시멘트로 환생한 물의 절
주택에 반영된 공간과 삶
1. 사부아 빌라
2. 스미요시(住吉) 나가야(長屋)
3. 이씨 주택
어울려 사는 집에 대한 조언
1. 집합주거의 원조, 마르세유의 위니테 다비타시옹
2. 산에 맞추어진 아파트 단지, 로코 하우스
공공건축
1. 무한 증식 갤러리, 국립 서양미술관
2. 역사가 살아 있는 시카츠 아스카 박물관
3. 자연과 하나가 된 나오시마 현대미술관
4. 르 코르뷔지에 최후의 걸작, 찬디가르
5. 미로의 건축 콜레지오네

Part3 현대건축으로 부활한 동아시아 건축의 보편성
동아시아 건축의 보편적 특징

연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