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파네스 희곡선 - 범우문고 168

아리스토파네스 | 범우사 | 2006년 02월 2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3,900원

전자책 정가 2,500원

판매가 2,500원

도서소개

<구름>은 선악을 불문하고 법정이나 의회, 논쟁 등에서 승리를 얻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던 소피스트의 교육에 대한 풍자다. 그들은 종래의 모든 고정 관념을 문답에 의해 검토한 다음, 이를 바로잡고 자기의 관찰과 추리에 의해 그 가치를 확인하려고 했다. 소크라테스가 하는 방식은 외면적으로는 소피스트의 그것과 비슷했다. 추한 얼굴, 누더기를 걸치고 맨발로 돌아다니는 그는 참으로 희극에 어울리는 기인(奇人)이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하필이면 이 대철인을 소피스트의 대표자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므로 극중에 등장한 소크라테스는 진리를 추구하여 사물의 절대 가치를 인식하려는 대철학자의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새>는 언뜻 보아 황당무계한 이야기로 일관되어 있는 것 같지만 우리는 여기서 고전극의 특징인 정치적인 풍자를 엿보게 된다. 무기력한 인간이 새의 왕을 찾아가서 공중에다 새의 제국을 세워 천상천하에 군림하려고 하는 것은, 당시 세파에 시달리던 아테네 시민에 대한 아이러니컬한 풍자다.

당시에 아테네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인한 많은 인적ㆍ물적 손실을 감수해 왔다. 그러다가 기원전 421년에 평화 조약을 맺고 한동안 평화가 계속되었으나 선동 정치가들은 감언이설로 민중을 현혹시켜 사욕을 채우기에 바빴다. 특히 동서에 군림하는 대제국을 꿈꾸던 알키비아데스는 아테네 민중을 설득하여 기원전 415년 시켈리아 원정을 위해 대함대를 파견했다가 참패하고 만다. 이때부터 아테네의 국운은 내리막 길을 걷게 된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좌절과 불안에 떠는 시민들을 기발한 공상과 아름다운 환상으로 위로하는 한편, 자신의 우국 충정을 표현하고 세태의 폐습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저자소개

고대 그리스 희극시인으로 정치색이 짙은 작품을 썼다. 그는 전쟁으로 농지가 황폐해지자 고통받는 농민의 입장에서 평화론을 주장하고, 수공업자층에서 갑자기 출세한 선동정치가를 증오하며 당시 유행한 사상과 윤리를 풍자하였다. 44편의 작품을 썼다고 전해지나, 현존하는 작품은 11편으로 <아카르나이의 사람들>, <평화>, <벌>, <개구리> 등이 있다.

역자소개

함경남도 단천에서 태어났으며, 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문학예술>지로 등단한 이후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으며, <플라톤의 국가론>등 많은 책을 번역했다.

목차소개

▧ 이 책을 읽는 분에게

구름


저자 소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