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간 추격의 경제학 Economics of Catch-Up

이근 | 21세기북스 | 2008년 11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산업 경쟁구도를 바꾼 기업들의 추격과 방어전략

오로라월드, 홍진HJC, 락앤락, 쿠쿠홈시스, 심로악기, 주성엔지니어링…. 이 기업들의 이름을 들어 보았는가? 쿠쿠홈시스처럼 익숙한 기업명도 있지만 대부분 생소한 기업들일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시장의 판도를 바꾼 작지만 강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이다. 이들은 한국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자신이 속한 산업의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후발주자로 산업에 뛰어들었지만 업계의 선두를 앞지르고 시장을 석권했다는 사실이다. 하나같이 작은 규모로 시작했지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기술혁신에 매진하여 입맛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기업들이야 말로 시장의 진정한 승자들이다.

이 책은 국내 경제학계에서 최고 석학으로 손꼽히는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이근 교수가 자신의 제자들과 함께 연구한 주제를 바탕으로 쓰여졌다. 그는 동아시아 지역 경제를 연구하며, 산업의 후발주자라 할 수 있는 한국이 일본 같은 선진국을 추격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기업사례를 조사했다. 그리고 왜 IT분야와 같은 산업에서는 선발주자들을 추격하기가 쉬운 반면 자동차와 같은 산업에서는 여전히 뒤쳐져 있는지에 의문을 품었다. 그들의 연구는 바로 이러한 의문점에서부터 시작했다.

이 책은 단순히 성공 사례만을 모으지 않았다. 저자는 ‘선발기업을 추격하는 후발기업들의 추격과 전략’이라는 일관된 주제를 가지고 일반 소비재, IT, 인터넷, 부품소재, 조선, 철강 등 산업별 사례를 조사했다. 그리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후발주자들이 일방적인 계약해지, 지적재산권 침해 소송, 가격덤핑 같은 선발주자들의 공세를 어떻게 막아냈는지, 산업의 지도를 바꾼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었는지, 그리고 이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 어떤 혁신을 추구했는지 심층적으로 분석ㆍ소개한다. 아울러 이들이 산업의 선두주자로 올라섰을 때, 이들을 추격하는 또 다른 후발주자들을 어떻게 방어했는지에 대한 전략도 제시하였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경제추격연구소 소장이다. 2007년 교육부와 한국학술진흥재단이 선정한 ‘국가석학’에 이름을 올리며 한국의 대표 경제학자로 손꼽힌다. 그는 경제발전론과 경제체제론을 기반으로 ‘경제추격론’이라는 자신만의 주제를 일관되게 연구해왔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세계은행 컨설턴트 및 영국 애버딘대학 조교수를 역임했다. 한국경제학회 청람학술상, 매일경제신문사 이코노미스트상 등을 수상했으며 세계인명사전에 등재되어 있다. 『동아시아와 기술추격의 경제학』 등 경제추격론에 대한 10여 권의 저서를 집필했고, 30여 편 이상의 논문이 SSCI에 등재되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 시장의 판도를 바꾼 그들만의 전략

1부 기업 간 추격이란 무엇인가
1장 기업 간 추격의 프레임
추격의 유형과 산업별 혁신 시스템
2장 한국과 일본의 산업 간 맞대결
기업 간 생산성 추격의 유형과 원인

2부 소비재 기업
3장 OEM 함정 탈출, 그리고 OBM으로 전환
오로라월드, 한국도자기, 락앤락
4장 암묵적 지식을 통한 경쟁력 구축
심로악기, 쿠쿠홈시스, 홍진HJC
5장 화장품 산업에서의 추격과 반전
아모레퍼시픽, 미샤, 더페이스샵

3부 IT와 인터넷 기업
6장 NHN의 추격과 M&A전략
7장 삼성전자의 소니 따라잡기
특허분석

4부 조선·철강·부품소재 기업
8장 부품소재 기업추격의 난관과 그 극복
주성엔지니어링과 썬스타
9장 포스코의 기술추격
신일본제철과의 특허 비교
10장 조선 산업의 일본 추격과 중국 방어

5부 요약과 맺음말
11장 기업 간 추격의 경제학
추격과 방어의 패턴과 전략

참고문헌
주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