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평전 - 21세기에 더욱 빛나는 무위 무욕의 대사상가

쉬캉성 | 미다스북스 | 2005년 10월 2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6,000원

판매가 6,000원

도서소개

중국 역사상 위대한 철학자이며 동양 3대 성인 중 한 사람인 노자의 평전이 나왔다. 과거의 노자 연구를 토대로 새롭게 연구된 것들을 덧붙인 이 책에는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노자의 본관과 성씨 등을 상세한 고증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논의가 분분했던 공자와의 관계도 드러나는데, 중국 학자들은 여러 자료들을 검토한 결과 공자가 노자의 일생에 세 번 정도 찾아왔다고 결론지었다. 노자와 공자와의 만남은 도가와 유가 사상의 교류와 융합을 뜻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또 노자 관련 자료들과 당시 사회 경제적 배경 분석을 통해 노자 사상의 실체를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저자는 후세에 「도덕경」이라고도 불리는「노자」의 저술 시기, 사회적 영향을 고찰했으며 '도'나 '덕' 등 노자 사상을 분석하고 역사적으로 노자의 사상이 여러 학파와 불교에 끼친 영향력을 문헌들을 토대로 세밀하게 살펴보고 있다.

저자소개

강소성 무진현에서 태어나, 북경대 철학과에서 중국 철학사를 전공했다. 이후 줄곧 북경대 철학과에 몸담으며 연구와 후학 양성에 애쓰고 있다. 특히 현재 중국에서 노자 연구에 관한 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석학으로, 학술 논문 100여 편을 발표하였다. 또「위진현학사」를 주편하였으며,「중국불교사상자료선편」을 선집하는 등 여러 연구 작업에 참가하였다. 주요 저작으로는「백서노자주석과 연구」「선진명가연구」「중국의 법가」「삼국양진의 현·불·도사상간론」「위진남북조철학사상연구개론」등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제1부 노자의 생애 노자의 성씨 노자의 이름과 자 노자의 본관 제2부「노자」는 어떤 책인가? 제3부 노자의 지혜 도는 만물을 낳는다 덕은 만물의 본성이다 천도는 무위하고 귀신은 조화를 부리지 않는다 부드럽고 약한 것이 굳세고 강한 것을 이긴다 고요함으로 움직임을 제어한다 서로 반대되면서 서로 완성시킨다 현묘한 마음의 거울을 깨끗이 씻어낸다 억지로 행하지 않고도 다스린다 소박하고 겸하하라 제4부 노자가 중국철학사상에 미친 영향 중국 철학사에서 노자의 지위와 영향 중국 도교 사상사에서 노자의 지위와 영향 노자 사상이 중국 불교에 미친 영향 저자후기 부록 - 노자도덕경 상·하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