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빛낸 한국의 여성 - 사르비아총서 403

안춘근 | 범우사 | 2006년 01월 1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6,000원

전자책 정가 4,500원

판매가 4,500원

도서소개

유명한 어떤 정치가는 어머니라는 말만 들어도 눈물이 나온다고 했다. 그만큼 어머니라는 말에는 여러 가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그러나 그 어떤 힘으로도 이길 수 없는 힘이 있다. 정으로만 뭉친 것같이 나약해 보이면서도 굳건한 의지가 용솟음치는 무서운 힘이 어머니에게는 있다. 예로부터 동서양을 가릴 것 없이 위인의 뒤에는 반드시 훌륭한 여성이 있었던 것이 이를 증명한다. 세계에서 으뜸가는 나라란 그 나라에 자랑스러운 위인이 많은 나라를 가리키는데, 그렇게 되자면 훌륭한 여성이 많아야 한다는 말이 된다. 우리 나라를 살펴보건대 유사 이래로 진정 역사에 빛나는 여성들이 많았다. 그러나 오늘의 우리들이 본받아야 할 지난날의 훌륭한 여성들이 과연 어떻게 자녀들을 교육했는가를 알고 이를 본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물밀듯이 들이닥친 서양 물질 문명을 더 존중하는 사조 탓이기도 하겠지만, 지금 우리는 우리 나라 고유 방식으로 자녀를 교육시키는 전통을 다시금 되새겨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우리에게 절실한 문제이기도 하다. 이런 시대적인 요구에 발맞추려고 ≪삼국사기≫, ≪삼국유사≫, ≪조선여속고≫, ≪대동야승≫, ≪연려실기술≫, ≪호산외사≫, ≪해동역사≫, ≪동서현모열전≫, ≪어머니 독본≫, ≪한국명인전≫, ≪한국사화집≫, ≪한국의 여인상≫ 등 여러 가지 고금의 책을 고루 참고로 하여 이 책을 엮었다. 이들 옛 책들은 모두가 역사 기록을 줄거리로 씌어진 것들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고대ㆍ중세ㆍ근세편으로 나누어서 엮었으며, 현대 언어 생활에 맞게 조금 다듬어 번역했다. 이 책에서는 이런 것들을 토대로 다음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첫째 자녀 교육에 있어 선천적인 자질을 후천적인 교육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둘째 한 집안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 발전시켰으며, 셋째 어려운 시대일수록 슬기로운 어머니가 많았다는 사실 등이다. 모든 여성들이 어머니요, 아내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이 책을 통해서 배우고 그것을 본받아 위인들의 어머니요 아내가 되고, 또한 여성 지도자요 위인이 될 수 있다면, 이것은 우리 나라가 훌륭한 나라가 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성균관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샌디에이고 바이블 대학에서 명예 인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객원교수로 있으며 한국출판학회 명예회장이다. 지은책에 , , , 등이 있다.

목차소개

▨ 이 책을 읽는 분에게 제1장 고대편 1. 백운의 아내 제후 2. 석탈해의 어머니 3. 김유신의 어머니 만명 부인 4. 지소 부인 5. 진정법사의 어머니 6. 가실의 아내 설씨 7. 최응의 어머니 8. 온달의 아내 평강 공주 9. 도미의 아내 10. 동명왕의 어머니 유화 부인 제2장 중세편 1. 왕건의 아내 유씨 2. 사숙태후 이씨 3. 강감찬의 어머니 4. 정배걸의 아내 최씨 5. 김부식의 어머니 6. 김숙흥의 어머니 이씨 7. 이동교의 아내 배씨 8. 송극기의 아내 유씨 제3장 근세편 1. 정몽주의 어머니 이씨 2. 정인지의 어머니 3. 안평대군의 어머니 4. 성간의 어머니 5. 이징옥의 어머니 6. 덕종의 아내 인수대비 7. 윤필상의 아내 성씨 8. 남효온의 어머니 9. 정여창의 어머니 최씨 10. 신사임당 11. 박광우의 어머니 장씨 12. 이준경의 어머니 신씨 13. 홍섬의 어머니 송씨 14. 이황의 어머니 박씨 15. 윤두수의 어머니 현씨 16. 김귀영의 어머니 17. 이항복의 어머니 최씨 18. 한석봉의 어머니 19. 김식의 어머니 목씨 20. 신흠의 아내 이씨 21. 서성의 어머니 이씨 22. 이정구의 아내 권씨 23. 유극량의 어머니 24. 김상헌의 어머니 정씨 25. 이경여의 어머니 송씨 26. 정발의 어머니 27. 이시명의 아내 장씨 28. 신영석의 아내 허씨 29. 홍천민의 아내 유씨 30. 김래의 아내 정씨 31. 유형의 어머니 임씨 32. 심순문의 어머니 33. 이후재의 아내 조씨 34. 김정의 아내 최씨 35. 김만중의 어머니 윤씨 36. 김수항의 아내 나씨 37. 최술의 어머니 38. 김학성의 어머니 39. 장혼의 어머니 곽씨 40. 신광유의 아내 임씨 41. 황진이 42. 의 주인공 김만덕 저자약력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