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3 :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EBS 지식채널e | 북하우스 | 2012년 04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2,800원

전자책 정가 9,600원

판매가 9,600원

도서소개

2005년에 기획·편성되었고 'e'를 키워드로 한 자연, 과학, 사회, 인물 등의 다양한 소재를 다루는 EBS 지식채널ⓔ 에서 방송된 내용을 책으로 담아낸『지식e』시리즈 3번째 권이다. 본래의 프로그램이 5분동안 강렬한 메시지와 영상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당대의 예민한 시사쟁점과 생각할 여지를 제공한 것처럼 이 책은 ‘Homo artex/Homo violence/Homo ethiques’라는 분류를 설정하고 인간의 창조성과 폭력성 그리고 윤리성을 보여주고자 시도하고 있다.

Homo artex는 탱고의 역사, 매년 10개씩 사라지는 멸종 언어, 서울에 남아있는 마지막 단관극장인 화양극장과 <은하철도 999>의 원작자인 미야자와 겐지를 통해 창조적 인간을 모습을 다양한 시각으로 다루고 있다. Homo violence에서는 수돗물 민영화를 다룬 ‘Blue Gold', 동아일보 해직기자 사태와 68혁명, 미얀마 학생운동 등의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 외면하고 싶은 인간의 폭력성을 목도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Homo ethiques는 최근 지식채널 방송금지 사태로 논란을 불러일으킨 ‘17년 후’와 영어 몰입 교육을 다룬 ’경쟁력의 조건’, 뉴타운 사업 등 최근의 시사적인 이슈를 비롯해 WHO 전 사무총장인 이종욱 박사와 조영래 변호사를 다룸으로써 인간의 윤리성이 어떤 지향점을 가져야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가슴으로 읽는’ 그리고 ‘행동하는’ 지식(智識)의 문제를 더욱 명징하게 마주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시즌1,2에서 선보였던 키워드 방식을 변주하여 각각의 키워드가 갖고 있는 의미를 완결된 글을 통해 보여주는 친절한 설명의 방식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구분하기/밀어내기/기억하기/돌아보기’로 구성된 시즌1과 희노애락(喜怒哀樂)을 키워드로 사회 정치적인 이슈뿐 아니라 일상의 재발견과 감동적인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은 시즌2에 이어『지식e』시즌3이 출간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시즌3은 ‘Homo artex/Homo violence/Homo ethiques’라는 분류를 통해 인간의 창조성과 폭력성 그리고 윤리성을 보여주고 있다.

Homo artex는 탱고의 역사, 매년 10개씩 사라지는 멸종 언어, 서울에 남아있는 마지막 단관극장인 화양극장과 <은하철도 999>의 원작자인 미야자와 겐지를 통해 창조적 인간을 모습을 다양한 시각으로 다루고 있다.

Homo violence에서는 수돗물 민영화를 다룬 ‘Blue Gold', 동아일보 해직기자 사태와 68혁명, 미얀마 학생운동 등의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 외면하고 싶은 인간의 폭력성을 목도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Homo ethiques는 최근 지식채널 방송금지 사태로 논란을 불러일으킨 ‘17년 후’와 영어 몰입 교육을 다룬 ’경쟁력의 조건’, 뉴타운 사업 등 최근의 시사적인 이슈를 비롯해 WHO 전 사무총장인 이종욱 박사와 조영래 변호사를 다룸으로써 인간의 윤리성이 어떤 지향점을 가져야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지식e』시즌3를 통해 독자들은 ‘가슴으로 읽는’ 그리고 ‘행동하는’ 지식(智識)의 문제를 더욱 명징하게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시즌1,2에서 선보였던 키워드 방식을 변주하여 각각의 키워드가 갖고 있는 의미를 완결된 글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은 좀 더 친절해진 설명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EBS 지식채널 e'는 2005년 9월에 기획·편성된 프로그램으로, 알파벳 'e'를 키워드로 한 자연(nature), 과학(science), 사회(society), 인물(people)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룬다. '5분' 동안 전해지는 강렬한 메시지와 영상은 시청자들에게 우리 주변의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해 생각할 여지를 준다는 점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목차소개

지식e, 이 멋진 텍스트에 붙이는 찬미_우석훈

prologue Fly Me To the Moon

Homo artex
01 이그(Ig)
02 그것은 탱고
03 and you?
04 화양극장
05 대부분이 우울했던 소년
06 은하철도의 밤
07 오일러의 왼쪽 눈
08 콜라와 햄버거, 그리고 ‘미국의 정신’
09 프리다
10 오직 그들만이 알고 있다

Homo violence
11 버튼을 누르지 않은 이유
12 동아일보 ‘해직’기자
13 블루 골드
14 마을이름 우토로
15 Y공작 프로젝트
16 1968
17 올림픽, 정신
18 그르바비차
19 현대국가
20 떡볶이 아저씨

Homo ethiques
21 17년 후
22 두바이의 꿈
23 17.1%
24 SICKO
25 그녀들의 탈출
26 내 얘기 웃기지예
27 경쟁력의 조건
28 그들의 맨손
29 변호사 조영래
30 Man of Action

epilogue Somewhere Over The Rainbow

지식채널ⓔ 제작진과의 만남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